26라운드 엘클라시코 단상.
사실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잡아야 하는 경기 중 하나가 국대주간 직전 경기입니다. 2주동안 기분이 나쁘거든요;; 게다가 이게 엘클이었는데... 아무튼 리그 우승은 이 경기로 사실상 무산되었다 봅니다...뭐 그 이전에 이미 드랍할 승점은 다 드랍했지만.
1.
막하막하의 경기가 아니었나. 페드리가 없는 바르샤는 중앙공략이 안되네요. 게다가 발베르데로 하프스페이스 공간을 막아버리니 가비도 영향력이 덜했습니다. 그래서 세르지를 중앙에 밀어넣고 꾸역꾸역 크로스를 올리는데, 그게 한번 우당탕탕이 통해버렸네요. 이건 제가 알던 바르샤가 아니네요.
2.
그렇다고 우리가 공격을 맛깔나게 잘한건 아니었기에 더 짜증났던. 빙가 홀딩두고 노인네 둘이 아래로 내려와서 도와주니 그럭저럭 탈압박이 됩니다. 문제는 비니시우스와 벤제마가 섬처럼 되어버렸다는 거. 쿤데랑 텐센은 올라오지 않아 공간이 없는 가운데, 번갈아서 벤제마 견제해주고, 비니시우스는 아라우호 뒷공간이나 옆공간이 안나오게 협력수비로 막고. 비닐이와 벤제마가 컨디션이 최상타라면 둘이서라도 어떻게든 공포를 더 만들었겠지만...외롭죠. 그 중앙으로 모드리치건, 발베르데건 들어와줘야 하는데 들어오질 못하거나 창의성이 부족하거나 했습니다. 아니 역습에 공격 2명에 수비 5명인데...이건 메날두가 돌아와도 답이없어요.
3.
하여, 이것은 선수기량이나 선수 숫자가 부족한 탓도 있겠지만(멘디의 패스는 헛웃음이;;;), 안첼로티가 현재의 레알 선수들로 하는 고점 전술이 이러한 약점이 있다. 라는 것이 사비에게 충분히 파악된 거죠. 물론 최상급 우윙이 있었다면 보다 멋지게 공격이 가능했겠습니다만.
챔스에서야 공격하고자 올라오는 상대 뒤를 노리는게 가능하지만, 레알에 관심이 유달리 많은 사비는 우리 공격전술의 단점을 충분히 알고 있고, 엉덩이 뒤로 빼고 공격하니 뭐...이런 경기는 운 좋은 팀이 이기는 겁니다. 우린 아센시오 옵사이드가 운이 없었고, 그 이후로...바르샤는 운이 좋았고.
4.
다른 선수들은 다 그렇다 치고 발베르데를 저렇게 쓰는게 맞나 싶어여. 이게 카르바할의 부하로 인한건지, 아니면 상대 공격을 막고자 함인건지. 탑독이어야 하는 팀이 팀의 제1미드필더를 저렇게 수동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과연 좋은 일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댓글 26
-
페레스의 로망 2023.03.20선수들 집중력도 아주 아쉬운 경기였습니다. 흐름 타고 기회가 생겨도 너무 쉽게 공을 잃거나 하늘로 쏘거나.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3.03.20@페레스의 로망 후반 중반부터는 다들 조금씩 힘겨워 하더라고요. 아무래도 일정이 빡시다 보니...
-
subdirectory_arrow_right 페레스의 로망 2023.03.20@마요 호구의 등장과 함께 경기가 좀 풀리나 싶더니ㅠ
-
그들이사는세상 2023.03.20*더미플레이가 너무너무 없음… 크모와 풀백들의 나이,성향.. 어우 ㅠ 지금 레알 전술에서 비니시우스 만큼 하는게 진정한 월클 인증 아닐까 싶네요… 현대축구하는 레알이 보고 싶습니다. 작년에 우승도 했으니 이제는 진짜 갈아 엎을때가 된거 같은데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3.03.20@그들이사는세상 코파델레이 떨어져서 엘클 4연패하면, 챔스 2연패해도 안첼로티가 잘릴 가능성이 높다 봅니다.
-
안뱅바요르~ 2023.03.20싸비가 현 레알 맞춤을 잘하네요
근대 그거도 한두번이지
극복을 못하네요ㅠ
경기력 자체는 앞선 엘클보다 나았던것 같은데
이번시즌 마지막, 그리고 트로피 향방에 영향이 클 코파 2차전은 제바ㄹ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3.03.20@안뱅바요르~ 후반에 부랴부랴 호드리구 넣고, 비닐이 선택지를 늘려주는 걸 했는데...첨부터 글케 하긴 어려웠나 싶어여.
-
Vanished 2023.03.20수비할때는 꾸레들 이 박스에 세네명씩 들어와있고 공격할때는 박스안에 아무도 없음. 기동력에서 이미 경쟁력을 잃어버렸네요. 항상 이야기 하는 패스앤무브는 실종된지 오래라 볼만 열심히 돌리지 뭔가 창조적인 장면을 만들어 내지 못하네요. 어짜피 털리는거 차라리 크모 계속 쓸거면 크로스를 6번으로 내리고 카마빙가를 8번으로 놔서 신나게 흔들어놔야 뭐라도 균열을 만들지 지금 시스템으로는 답이 안나와요. 다음 코파때는추아메니가 풀핏으로 나와서 뭔가 중원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만들어 냈으면 좋겠네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3.03.20@Vanished 사비는 만드는 걸 못하고 크로스 일변도긴 해도, 잉여자원인 세르지를 페널티 에어리어에 넣어놓아서 수비에게 부담을 줘요. 우리도 누구 하나가 빌드업에서 빠져서 안으로 들어가야 하는데...그게 없습니다.
-
아케비 2023.03.20엘클 지는 건 언제나 열받지만 상대가 잘하는 것 같지도 않은데 지니까 더 열받네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사자왕 2023.03.20@아케비 핵공감 합니다. ㅜㅜ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3.03.20@아케비 이게 화나는 핵심이죠.
-
닥터 마드리드 2023.03.20솔까 크모 동시 기용 좀 그만했으면 좋겠어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3.03.20@닥터 마드리드 노련미와 안정감은 있는데, 필드 전영역에서 파괴력있는 무언가를 가져다주는 조합은 이제 확실히 아니죠. 빠르게 온더볼 트랜지션을 가져가지 못해요.
-
Nts 2023.03.20전 이제 강팀과의 경기에서 크로스 카르바할 기용은 아니라고 보네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3.03.20@Nts 일단 카르바할은 가랑이 사이 패스를 금지시켜야...
-
파타 2023.03.20안감독의 한계이기도 하고 자원의 한계이기도 한데, 올시즌까지가 안감독과의 타임이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투헬 루머가 괜시리 이 시기쯤 나온게 아니라는 생각도 듭니다. 설령 코파를 이겨도 현재까지의 성적으로 미루어보아 결별순이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페레스는 칼라팟 말 좀 들어서 풀백 수급좀... 프란으로 끝낼게 90%지만 오른쪽은 정리가 필요한데 카르바할/바스케스/오드리 셋중에 어느정도 이적이 이루어져야 본격적으로 루머라도 나지 않을까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3.03.20@파타 전 안첼로티 좋아하고 존경하는데, 한번쯤 전환의 타이밍이 온거 같긴 합니다. 물론 개악을 할 수도 있지만.
-
이달의선수추멘 2023.03.20전반기 보여준 발베르데의 폭팔력이 전혀 안나와요.. 수비적인 롤이라 그런건지..
너무 안타깝네여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3.03.20@이달의선수추멘 얘가 너무 넓은 공간을 커버해요. 전방 압박, 측면 커버, 두줄 수비 하프스페이스 방어, 역습 첨병. 경기 뛰고 나면 넋이 나갈 지경...
-
I3rowny 2023.03.20*아무리 생각해봐도 안첼로티랑은 이별할 타이밍인데 문제는 페레즈면 투헬보단 라울 포체티노를 데려올 확률니 높다는거네요. 투헬이 무조건 성공한다고는 장담 못하지만 적어도 투헬을 선임해보고 망하면 라울이든 알론소든 선임하는게 옳은 순서같아 보이는데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3.03.20@I3rowny 막하막하인데, 둘 중 하나고르라면 전 포체티노보단 라울이긴 합니다.ㅎㅎ
-
아자차타 2023.03.20주전 노쇠화와 특히 마르셀로 이탈 후 비니벤제마 고립은 어쩔 수 없는 고질병이었는데, 티가 덜났던 것은 (사실 티가 남. 그래도 성적이났던것은) 그간 특히 토너먼트에서 모드리치가 혼자 미쳐가지고 무쌍찍은 것도 한몫했다고 생각하는데 이제는 안되네요.
물론 모드리치와 유형은 다르지만 우리는 발베르데라는 무기가 있는데 이 선수가 축구자체를 이해한 친구다보니 팀에 약한 부분을 나서서, 혹은 전술적으로 맡다보니 공격쪽으로 신경쓸 여력이 없다는게 불만아닌 불만이네요. 공격도 제일 잘하는 선수가 땜빵이나 하고있다뇨......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3.03.20@아자차타 안첼로티가 풍성한 지원을 받지 못한 것은 충분히 이해하는데, 이 구성으로 이정도가 최선인가? 하는 점은 갸우뚱하게 되는 거죠. 발베르데가 이곳저곳 돌아댕기는 거 보면 안쓰러워서 원...ㅠ
-
마르코 로이스 2023.03.20오늘 인터뷰를 보니 곧 경질될 감독이 할만한 인터뷰던데... 안첼로티도 궁지에 몰리니 인터뷰 잘한다는 장점도 다 사라져버리는군요... 안첼로티 잘리는건 이쯤되면 기정사실 수준 같은데 다음 감독이 어떻게 되려나 모르겠네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3.03.21@마르코 로이스 아마, 코파델레이랑 챔스 다 잡아야 남을 수 있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