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_list
오사수나일요일 2시

좋은 성적과 세대교체는 양립하기 어렵습니다.

고스트라이더 2021.01.20 23:39 조회 1,965 추천 10


레알 마드리드는 매시즌 타이틀을 위해 경쟁해야 되고 그게 안되면 실패라는 평가를 받는 클럽입니다.. 그러면서 지금같이 사이클의 끝에 이르게 되면 세대교체도 해야되구요.



근데 냉정하게 말해서 과거엔 그게 가능했을지 몰라도 지금 시점에서는 어렵다고 봅니다. 정말 세대교체가 더 중요한 가치가 여겨진다면 구단과 팬들도 성적에 대한 집착은 이제 좀 내려놓고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렇지 않다면 설령 지단이 물러난다 한들 그 어떤 감독이 와도 맘에 들지 않을겁니다. 



기름구단들의 등장과 축구판도의 변화로 인해 팀은 이제 이전 갈락티코스처럼 원하는 선수를 머니파워를 앞세워서 선수 선점을 할수 없게 되었습니다. 정말 팀에 필요한 프로필을 가진 선수들도 NFS라 못데려오는 선수가 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건 전력강화를 시도하는데 있어서 선택의 폭이 과거에 비해 제한되었다는걸 의미합니다. 당장 팬들이 선호하는 음바페와 홀란드도 페레스 1기때같으면 누굴 선택해야 하나라는 고민이 쓸데없는 고민이었겠죠. 하지만 이제는 저 둘중 누구를 선택해야 하나라고 고민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설령 둘 다 모셔올 재정적 여력이 갖춰진다 한들 저들에게 충분한 비전을 보여주면서 어필하지 않으면 저 선수들은 더 좋은 팀내 입지와 더 많은 출장을 약속하며 비전을 보여주는 클럽을 선택할겁니다. 음바페가 PSG를 선택한 것, 홀란드가 맨유의 요구를 뒤로 하고 도르트문트를 선택한 것은 다 그런 이유 때문이겠죠. 이런 상황에서 이들이 뛸만한 포지션에 이미 높은 퀄리티의 기존 선수가 존재하면 상당히 불리해집니다. 당장 리버풀 공격 3인방때문에 리버풀 팬들이 공격진 보강 힘들다고 징징대는거만 봐도 보이는 부분이죠. 당장 성적에 집착해서 벤제마 의존도만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이팀은 벤제마만 쓰는팀이라는 프레임이 씌워져 공격수들에겐 매력없는 행선지로의 인식만 강해집니다.



호날두를 포기한 것, 젊은 선수들을 다수 영입한 행보가 결국엔 어떤 결말로 끝날진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그게 맞고 틀리고의 문제도 아니고 구단이 그냥 당장의 성적보다 좀 더 미래의 비전을 선택했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로페테기는 반시즌도 채우지 못하고 목이 날아갔고 애초에 유망주 정책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해야 하는데도 구단은 고작 1년만에 입장을 바꿔 버립니다. 팬들은 챔스 3연패에도 만족못해서 과도기를 부정하는 여론들이 커져갔구요. 결국 되지도 않는 두마리 토끼 잡으려다가 시간은 시간대로, 돈은 돈대로 낭비되고 그러면서 잘 이기지도 못합니다.



좀 하나만이라도 제대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사이클의 종료를 인정하고 세대교체가 중요하다면 지금이라도 특정선수들 의존도를 낮추고 새 틀을 짜는 시도를 해봐야죠. 그냥 전술적 고민없이 디테일한 조정도 안하고 그냥 모드리치 빠진 자리에 외데고르만 갈아 끼워놓는건 세대교체도 아니에요. 외데고르 재능만 죽이는 짓이죠. 



그리고 그걸 구단이나 팬들도 원한다면 비록 시즌 무관이 될지라도 챔스 진출권을 이탈하지 않는 이상은 좀 과도기를 인정하고 기다려줬으면 좋겠습니다. 퍼거슨이나 벵거가 선수들을 많이 키워낸건 그들이 뛰어난 것도 있지만 자신이 맺은 열매를 자신들이 따먹을수 있었기 때문인것도 있어요. 까놓고 말해서 후임 감독 좋으라고 당장 내 목숨이 위험한데 누굴 쓰고, 키울 여유가 어디있겠냐는거죠. 뮐러와 알라바를 1군에 데뷔시키고 그들을 레귤러로 만든건 반할이지만 그 과실은 하인케스가 다 따먹었듯이요.  사실 그래서 감독과 계약할때 다년계약 하는거겠지만 그 계약기간은 축구계에서는 형식적인 것에 불과하다는건 이미 너무 많이 봐왔죠.



두개 다 하는건 이젠 힘들어요. 이젠 힘든거 인정하고 당장 돈으로 즉전감 선수를 수집하든, 유망주를 키우든 하나에 집중했으면 좋겠어요. 어설프게 둘다 하려니까 둘다 안되고 경기력은 맘에 안들고 성적도 만족 못하고, 의미없이 벤치에서 썩어가는 선수들만 늘어나고 있어요. 


format_list_bulleted

댓글 12

arrow_upward 레알의 축구를 보는 이유를 만들어 줬으면 좋겠어요 arrow_downward 유망주 정책이랑 감독의 기용방식부터 맞질 않는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