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 착오를 겪기 마련이죠
9년 동안 팀의 득점을 책임졌던 선수가 빠졌고 전술적 시스템이 특정 선수에게 맞춰져 있었다 보니 아무래도 이 과정에서 시행 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는 건 당연한 일이겠죠. 그 시기가 언제 찾아 오느냐의 문제였을 뿐 지금과 같은 모습은 언젠가는 당연히 겪게 될 일이었고 이제는 좀 더 나은 선택지들을 찾아가면서 팀을 개편할 시기에 접어들었다고 봅니다.
최근 3경기에서 좋지 못한 경기 결과가 있었던 이유는 로페테기 감독의 전술적 문제도 일부분 있지만, 주축들의 부상이나 로테이션이 적잖은 비중을 차지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부상으로 이탈한 선수들이나 로테이션으로 빠진 선수 대부분이 베테랑이라는 점을 고려해본다면, 이 팀이 그만큼 베테랑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것과 동시에 아센시오와 다니 세바요스 등의 성장세가 그저 그런 수준이라는 것도 보여준다고 봅니다.
그나마 기대를 건다면 희망시우스와 발베르데, 그리고 오드리오솔라 정도. 오드리오솔라야 레알 소시에다드 경기에서 수비력이 썩 인상적이지 않았고 특히 수비 전술에 취약한 모습을 보여줬기에 수비력 자체에서는 큰 기대는 안 하지만, 로페테기 감독이 대표팀에서 제법 잘 써먹었다는 점에서 잘하리라 보는 편입니다. 희망시우스야 레매에 제가 여러 차례 칭찬하는 글을 적었기에 여기에 따로 적지 않겠습니다. 발베르데는 긁어봐야 알겠지만, 일단은 기대 자체는 합니다.
어쨌든 지금 레알 마드리드는 리빌딩 노선을 걸어가는 상황이기에 좋든 싫든 향후 2~3년 안에 지금 주축 선수들을 대신할 선수를 육성하거나, 새로운 선수를 영입하는 것밖에 답이 없습니다. 그러나 최근 3시즌 동안 페레즈가 선수 영입에 거액을 풀지 않았고 여기에 산티아고 베르나베우 리모델링을 위해 장기 대출을 받는다는 점과 더불어 구단이 이제까지 계속해서 유망주 중심 영입 정책을 펼쳤다는 점을 고려하면, 음바페나 네이마르급 스타가 아닌 이상 영입 노선 자체의 변화는 크게 달라지지 않으리라 봅니다.
그나마 다음 시즌에 아자르와 에릭센의 계약 기간이 딱 1년 남기에 내년 여름에 어느 정도 자금을 푸리라 보기는 합니다만, 이 둘을 제외하고는 특별한 일이 없는 한 거액을 투자하는 영입은 거의 없을 것이라 전망합니다.
즉, 이런 구단의 장기적인 정책 때문에 앞으로 몇 년 간은 지금처럼 답답한 경기나 아쉬운 결과가 많이 따라오리라 봅니다.
코멘터리창에서 "어차피 해야할 리빌딩, 향후 몇 년 동안은 성적 안 나와도 괜찮다"라고 시즌 전에 말했는데, 이는 지금도 그렇습니다. 스포츠에서 왕조를 구축한 팀들은 오랜 인내심과 시행 착오 끝에 만들어졌으니까요. 지금 구단이 당하는 패배에 대해서도 어느덧 "그럴 수 있다"라는 마음이 들 정도로 담담해졌습니다. 사실 좀 속상할 뿐이지 쓰라리지 않아요. 지난 시즌에는 1패하면 거의 세상이 멸망하는 것처럼 느껴졌는데, 리빌딩이라는 특수성 때문인지 이상하게 침착해지더군요.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입장일 뿐 다른 분들 입장에서는 당연히 아니겠죠. 특히, 레알 마드리드러처럼 성공이 익숙한 팀의 팬들일수록 경기력이나 결과에 따라서 일희일비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이 팀은 결과로 말해야만 하는 곳입니다. 아무리 계획이 훌륭하고 그 과정이 좋다고 해도 결과가 안 따라주면 살아남기가 힘든 구단이 바로 레알 마드리드죠. 구단의 장기적인 계획 자체는 시행 착오를 겪겠지만, 유망주들을 향한 인내심 자체는 여전히 깊지 않으리라 봅니다.
물론, 페레즈가 좋아하는 선수들에 대해서는 한없이 관대한지라 특정 선수들은 계속 기회를 잡으리라 보지만, 결과가 안 따라주면 어쩔 수 없이 떠나는 곳이 레알 마드리드입니다.
구단의 장기적인 정책을 지지하는 사람으로써 유망주들이 전부 다 터지기는 어렵겠지만, 이번 시즌에는 정말로 한 줄기 희망을 주는 선수들이 등장하거나, 전환점을 맞이하는 유망주들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댓글 9
-
마요 2018.10.03윈나우와 리빌딩을 동시 진행해야하는팀의 숙명이죠. 지금 뮌헨도 안좋더라고요.
-
오늘두내일두호날두 2018.10.03난세에 영웅이 탄생하는법이고 어린선수들의 대관식이 있기를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비니시우스가 기회가왔을때 잡아주길 -
라젖 2018.10.03공감합니다. 사실 챔스 3연패 이후 저 개인적으론 \"할 만큼 해먹었지...\"라는 심정이라, 당장의 성적은 개판이더라도 유망주들 꾸준히 기용해 가며 새 판을 짰으면 하네요. 호날두로 대표되는 한 시대가 끝났으니, 다음 에이스를 중심으로 팀 체제가 확립될 때까지는 침체기를 겪을 수밖에 없지요.
-
no.1_좌절금지 2018.10.03*우리구단 특성성상 유망주에게 얼마나 기회를 줄것인가 의문이 들기는하지만 그래도 그래야된다는희망은 가지고있습니다. 또한 로페감독에게 적어도 한시즌 많게는 두시즌정도의 지지는 필히 필요하다보고 무엇보다 페회장이 네이마르 짝사랑을접고 다른공격수에대한 베팅이 가장 시급한 문제아닐까 생각해봅니다.그전에 희망이가 포텐 터지면 만세부르겟지만요 ㅎ
-
가루비녹차맛 2018.10.03호날두의 빈자리가 장기적으로 우리팀 미래들에게 자양분이 되길 바랍니다. 지금은 자리잡는 단계라고 이해하고 싶어요.
-
그대향기 2018.10.03*레알마드리드에 성적 안나와도 괜찮은 시즌은 없어요. 축구계의 자본화 이후로 왕조를 구축한 팀들은 오랜 인내심과 시행착오 끝에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한순간도 쉬어가지 않고 끊임없는 투자를 하는 끝에 만들어집니다. 다른 팀들 달리기 하는데 혼자 쉬면 그 즉시 도태될 뿐이죠. 유망주 위주의 기용이 납득되는 상황은 돈이 없어서 못쓰는 상황뿐입니다.
-
토레스레 2018.10.03만약 이번시즌이 앞으로의 시즌을 위해 쉬어가는 시즌이라면 그려려니 할거 같아요 라리가 최다우승 챔스 최다우승팀이라 뭐 한두시즌 타이틀 없다고 과거의 기록이 없어지는 것도 아니고요 레알정도 되는 팀이 앞으로 우승을 못할리가 없으니까요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에도 그러고 미래에도 그럴겁니다 레알은 챔스 최다우승팀 입니다 이번시즌 16강탈락해도 그려려니 하고 볼거 같아요 담시즌 다다음 시즌에 더 잘할 팀이니까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가루비녹차맛 2018.10.03@토레스레 밀란의 몰락을 지켜본 입장에서 덮어놓고 낙관만 할 일은 아니지만 이번 시즌을 투자할 만큼의 유의미한 성과를 거둘 수 있다면 마냥 나쁘게만 볼 일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풍악 2018.10.03챔스의 성공으로 가려져서 그렇지. 현재 리그는 챔스 6광탈 할때 모습이나 마찬가지죠. 3연패 하니 4연패는 욕심 같고 리빌딩이란 핑계로 리그만이라도 따왔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