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_list
벤피카수요일 5시

지단, 레알 마드리드를 싹 다 재개발하다

Ruud Moon 2020.01.17 18:43 조회 2,978 추천 2

지단이 처음 레알 마드리드의 사령탑이 되었을 때, 그의 휘하에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있었다.  2018년 지단은 레알 마드리드를 떠났지만, 구단이 난항을 겪으며 어려운 시간을 보내게 되자 곧바로 레알 마드리드로 돌아왔다.  하지만, 그가 돌아온 레알 마드리드에는 득점이 사라져있었다.

지단이 감독으로 있었던 첫 3시즌동안 레알 마드리드는 경기당 2.5득점을 기록했다.  그러나 지단 감독이 레알 마드리드 복귀했을 때, 레알 마드리드의 경기당 득점은 단 1.7득점에 그쳤을 뿐이었다.

카림 벤제마는 크리스티아누의 공백을 채우려고 애쓰는 유일한 선수였으며, 가레스 베일은 레알 마드리드의 슈퍼 스타로서의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지단은 공격에서 잠시 눈을 돌려 먼저 수비를 벽처럼 단단하게 만들기로 결정했다.  지단의 레알 마드리드 복귀 이후 레알 마드리드는 경기당 오직 0.81실점밖에 내주지 않고 있다.

지난 시즌, 레알 마드리드는 경기당 1.3실점을 내줬는데 이는 그들이 16/17시즌 기록했던 실점인 경기당 1.2실점과 비슷한 수치이다.  하지만, 16/17시즌 레알 마드리드는 경기당 2.88득점을 몰아넣는 팀이었다는 것 역시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19/20시즌 레알 마드리드는 경기당 2.11득점을 기록하고 있고, 이는 지난 시즌 경기당 1.45득점보다 훨씬 나아진 득점력이다.

또한, 레알 마드리드는 이번 시즌 현재까지 유럽 5대리그 최고의 수비팀이다.  유럽 5대리그에 소속된 그 어떤 팀도 이번 시즌 레알 마드리드보다 적은 실점을 기록하지 못했다.

레알 마드리드는 이번 시즌 단 12실점만을 내줬으며, 이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실점 기록과 동률이다.  바로 이 두 팀이 이번 시즌 유럽 최강의 방패라고 할 수 있다.

영국의 리버풀은 지금까지 14실점을 기록했고, 독일 최고의 수비력을 자랑하는 보루시아 묀헨글라트바흐도 이번 시즌 18실점을 기록중이다.

인터 밀란은 세리에 A에서 그 어떤 팀보다 적은 실점을 기록했는데, 바로 16실점이다.  프랑스 1부리그 선두를 달리고 있는 파리 생제르망은 13실점을 기록했다.

레알 마드리드보다 더 적은 실점을 기록한 팀을 찾기 위해서는 경쟁이 덜 치열한 리그로 눈을 돌려야 한다.  포르투갈 리그의 벤피카와 포르투는 오직 각각 6실점과 9실점만을 기록했다.  또한, 네덜란드 리그의 AZ 알크마르도 오직 11실점만을 기록했다.

원문 보기
format_list_bulleted

댓글 19

arrow_upward ‘몸값 낮을 때 선점’ 유망주 정책 계속 간다 arrow_downward 라모스, 멘디에 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