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edule
벤피카::

로페테기, 올 시즌 목표는 라 리가 RECONQUISTA?

Elliot Lee 2018.08.24 10:11 조회 1,725
lopetegui real madrid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스페인의 아스(AS)는 레알 마드리드의 신임 감독인 훌렌 로페테기가 헤타페와의 라 리가 첫 경기에서 2-0 승리를 거두며 좋은 출발을 보여주었지만 시즌 말 결과도 출발만큼 좋은 모습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회장인 플로렌티노 페레스는 임기 동안 챔피언스 리그 우승을 여러번 경험했다. 특히 최근 카를로 안첼로티가 시작하고 지네딘 지단이 만들어낸 4번의 챔피언스 리그 우승은 그 자체로도 엄청난 기록이지만 3연속 우승은 챔피언스 리그 출범이래로 역대급 기록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페레스가 경험을 하지 못한 것은 리그 우승이다. 2000년도에 들어와서 리그 우승은 6번 있었다. 이 중에 페레스1기에 2번, 2기에 2번이 있다. 특히 2009년 회장직에 복귀한 이래, 페레스 마드리드는 챔피언스 리그 우승에 비해 리그 우승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그리고 이는 리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던 1980년대 이전에 비해서 상당히 초라한 기록이라는 점도 최다 우승 구단으로 썩 맘에 드는 상황이 아니다.  

최대 경쟁자인 바르셀로나가 2009년 이후로 6번을 했다는 점도 라 리가 레콘키스타(RECONQUISTA)-재정복의 명분을 부여하고 있다. 아직 바르셀로나와 8번의 우승횟수의 차이가 있지만 최근 10년간의 추세가 계속 된다면 마드리드의 최다 우승 기록이 위협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페레스의 갈락티코는 1기와 2기 모두 라 리가에서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점도 특기할 만 일이다. 오히려 칼데론 시절에 리그 우승이 기간대비 많다는 것과 카펠로의 짜릿한 우승과 승점 18점을 앞서 가며 바르셀로나를 리그에서 제압했던 슈스터 시절은 페레스에게는 참지 못할만 사실일 것으로 보인다. 현재 페레스 마드리드가 장기전보다는 단기전에 가까운 토너먼트에 좀 더 좋은 성과를 낸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하지만, 로페테기가 가장 고려해야하는 부분은 우승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주제 무리뉴와 같이 전적인 신임을 받는 경우를 제외하고 무관은 용납된 적이 거의 없다. 무관=경질이라는 공식은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 로페테기가 마드리드에 다음 시즌에도 모습을 보이고 싶다면 리그 혹은 챔피언스 리그는 확보를 해야 할 것이다.
format_list_bulleted

댓글 14

arrow_upward 로페테기, 포제션 축구를 기본으로 할까? arrow_downward 나초, 나의 집에서 축구화를 벗기 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