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_list
벤피카수요일 5시

압델라 와잔 스카우트 리포트

페레스의 로망 2025.06.05 11:50 조회 4,403 추천 4

압델라 와잔: 아약스의 모로코 초신성


아약스의 아카데미는 항상 보석들을 생산한다. 다음 차례는 모로코의 완벽한 중앙 미드필더인 압델라 와잔이다. 모로코의 차세대 스타들은 재능으로 가득 차 있는데, 이 중에서 와잔은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다.


소속: 아약스
국적: 모로코
포지션: CM, AM, DM, SS
주발: 오른발
키: 183cm
나이: 16세
장점: 볼 스트라이킹, 프리킥, 세트피스, 스루패스, 패스 범위, 시야, 롱패스, 크로스, 볼 캐리, 드리블, 압박에 대한 저항, 라인 브레이킹, 강한 신체, 공격성, 태클, 압박, 체력, 마무리
개선 필요: 왼발 사용, 강한 성격

와잔은 세계 청소년 축구계에서 가장 완벽한 젊은 미드필더 중 한 명이다. 골을 넣고 수비를 뚫고 먼 거리까지 공을 몰고, 뛰어난 태클러이며 경합에 강하고 압박에 강하다. 8번에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갖췄다.

와잔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공을 스트라이킹하는 능력이다. 먼 거리에서 직접 프리킥을 날리는 것부터 시작해서 페널티박스 안팎에서 치명적이다. 그는 공을 강력하게 차는 기술이 뛰어나 엄청난 힘을 실어낼 수 있다.

와잔의 프로필에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패스다. 특히 수비를 무너뜨리는 결정적인 마지막 패스를 보내는 능력이다. 와잔은 예상치 못 한 패스를 성공시키는데 이를 실행하는 데는 엄청난 기술을 필요로 한다.

스루패스도 아웃사이드, 감아차기 등 다양한 형태로 보낼 수 있다. 와잔은 패스의 세기를 판단하는 데에도 매우 일관성이 있다. KDB나 아놀드가 보여주는 유형의 패스를 사용할 줄 안다.

뛰어난 시야와 공간 인식 능력을 갖춘 와잔은 쇄도하는 선수들을 일찍 발견한다. 공을 받을 때마다 그의 첫 번째 생각은 전진해서 무언가를 창조하는 것이다. 패스의 다양성을 갖고 있기에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있다.

와잔은 기술적인 능력이 정말 뛰어나다. 셋피스 상황에서의 패스는 정확하고, 깊은 프리킥 상황에서도 위협적인 크로스를 페널티박스 안으로 꽂아 넣을 수 있다.

이런 능력은 셋피스뿐만 아니라 오픈 플레이에서도 나온다. 넓은 패스 범위를 가진 와잔은 경기장 어디에서든 경기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영향력을 보여준다. 챔피언스리그의 엘리트 수준이 보여줄 잠재력을 갖고 있는 중앙 미드필더다.

와잔은 강력한 볼 캐리어이자 매우 전진하는 미드필더다. 압박이 심한 상황에서 하프 턴을 할 때 매우 침착하며 파이널써드까지 드리블 할 수 있는 볼 캐리어다.

아약스는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선수를 배출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와잔도 예외가 아니다. 공을 받으면 앞으로 돌진하며 주변 선수들과 협력하여 빠른 이대일 패스로 압박을 피한다.

와잔의 압박에 대한 저항 능력은 공격 진영에서도 공을 소유하는 데에 편안함을 가져간다. 깊은 지역에서 어떤 압박을 받든 와잔은 탈출구를 찾을 것이다. 수비 포켓 속에서는 좁은 공간을 파고들 것이다.

이러한 수준의 드리블 능력과 압박 저항력 때문에 와잔은 볼 소유권을 유지하고 전진할 수 있다. 그는 빌드업 플레이를 주도할 수 있는 유형의 미드필더인 동시에 파이널써드에서도 매우 위협적인 선수다.

와잔은 장거리의 볼 캐리도 가능하기 때문에, 팀이 난관에 부딪혔을 때 압박에서 벗어나 갑자기 경기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순간을 만들어 낸다.

공을 다루는 능력뿐만 아니라 공을 소유하는 능력도 인상적이다. 상체 근력과 강력한 달리기 능력이 결합되어 신체적으로나 기술적으로 팀을 압도할 수 있는 미드필더가 탄생했다.

또한 트랜지션 상황에서도 매우 뛰어난 집중력을 보여주는 미드필더다. 패스를 예측하여 압박 및 카운터 압박을 통해 볼을 탈취하고 턴오버를 유도하여 상대 진영에서 찬스를 만들어낸다.

와잔은 킥력은 미드필더임에도 엄청난 마무리 능력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시 말해 KDB처럼 좋은 마무리 능력이 있어서 세컨드스트라이커와 같은 높은 위치에서도 뛸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그의 가장 좋은 포지션은 모든 액션을 담당할 수 있는 8번이다.

최근 열린 U-17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에서 와잔은 모로코의 우승을 이끌며 최우수선수로 선정되었다. 와잔의 리더십 역시 돋보였다.

이런 와잔에게 개선할 점도 있다. 와잔이 왼발로 슛이나 패스하는 것을 보면 능력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자주 쓰지 않는다는 점이다. 큰 문제는 아니지만 게임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려면 더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

와잔은 집중력이 매우 높은 선수이기 때문에 경기에서 자신을 드러내려고 할 때 지나치게 공격적일 수 있다. 공을 되찾으려고 너무 공격적이어서 파울을 내주기도 한다. 이런 집중력이 해가 될 수 있는 부분은 공을 잡을 때에도 나타난다. 모든 것이 매우 높은 강도에서 이뤄진다. 때로는 경기 템포를 높이기보다는 늦추면서 흐름을 제어해야 할 때가 있다.




format_list_bulleted

댓글 7

arrow_upward 마스탄투오노 얼마나 기대되시나요 arrow_downward 프랑코 마스탄투오노 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