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_list
벤피카수요일 5시

24-25 엘클라시코 단상.

마요 2024.10.30 17:25 조회 6,298 추천 6
1.
전 안첼로티의 기책? 이 이상하다고 여기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이기기 위해서라면 할법한 전술이었고 실제로 통했다고도 생각해요. 바르샤가 옵사이드 트랩을 예술적으로 가동했다는 말을 하지만 전 별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음바페가 트랩에 걸렸다고 생각하지 않잖아요. 저걸 못보고 들어가냐 쟤 왜 이렇게 급해. 라고 생각하지. 0:0에서 이미 비니에게 결정적 찬스를 허용했고, 2대0에서도 음바페가 결정적 찬스를 맞았습니다. 둘 중 하나라도 들어갔다면 흐름과 양상은 아예 달라졌을 테고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안첼로티가 잘했다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안첼로티는 그간 나쁜 경기력을 보인경기에서도 이김으로서 결과를 잘 냈다고 옹호를 받았지요. 그렇다면 좋은 전술적 접근을 보였다 할지라도 결과가 나빴을때에는 비판을 받는 것이 맞는 일일 겁니다. 한마디로 최악이었습니다.

2. 근본적 문제
무엇보다도 레알급 체급을 지닌 팀이 상대를 상대로 이런류의 기책?을 쓴다는게 근본적으로 잘못된 일이 아닌가. 미드필더들이 열정적으로 뛰면서 상대를 누르고 이를 통해 기선을 제압하지 못하면, 체력소진으로 인해 후반에 가패당하는. 이미 15년전에 무리뉴가 쓴 접근법입니다. 무리뉴때보다도 더욱 나빴던 것은 전방 공격수들이 압박에 가담하지 않았다는 거.

그냥 안첼로티가 구식감독이라서 그래요. 잘 될때는 클래식. 안될 때는 구식. 짜여진 압박을 구사하지 못하고 탈압박 빌드업 역시 마찬가지로 선수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형태. 이 한계가 여실히 드러났던 경기라 봅니다.

활동량 얘기가 많이 나오는데 전 그것이 체력 때문이라고 생각하진 않아요. 선수들의 체력이 나쁘다고 보지 않습니다. 다만, 선수들이 경기장에서 체력의 소모는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목적없이 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해요. 자신이 어디에 위치해야 하는지, 어디까지가 커버 범위인지가 명확하지 않아요. 또한 역압박에 대한 개념. 의무. 이런 것이 몸에 배어 있지 않다는 것도 문제겠죠. 의미 없는 압박, 나쁜 동선 때문에 지나치게 긴 거리를 가담해야 하는 수비방식. 결국 체력이 빠르게 소모되고 경기를 치르고 나면 상대보다 늘 저조한 활동량으로 나타난다고 보여요.

미드필더 이하 선수들의 컨버젼이 잦아서 제대로 된 전술을 돌리지 못하는 것도 문제. 물론 선수들의 부상도 많죠. 하지만 음바페가 왔다한들 나머지 10명은 작년부터 있었던 선수들이잖아요. 얘네가 뭘 잘하는지 아직도 파악이 안되서 이리붙이고 저리붙이고 할 건 아니라 봅니다. 중앙미드필더는 중앙미드필더에서 뛰게 하고 수비수는 수비에서 뛰게 하고. 그래야 적응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그러면서 전술 숙련도도 올라가고 하는 거겠지요. 물론 피치 못하게 내려야 한다면 아예 과감하게 결단도 해보고(빙가를 풀백으로 돌린다는가, 그렇다든가, 그러든가. 암튼) 해야겠지만요.

3.
감독을 바꿀때는 아니라고 봅니다. 이도저도 아니게 될 가능성도 높고, 당장 데려올 감독도 없어 보여요. (라울말고) 그렇다면 이 있는 형태에서 안첼로티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이제 와서 많이 뛰면서 전방압박 구사하고 상대를 누르는 팀이 될리는 없겠지만, 그래도 전방 선수들에게 최소한의 압박과 패스길 막기 역압박 개념은 장착시켰으면 좋겠어요. 이게 카스트제도도 아니고 공격님들은 공격만 해주십쇼. 힘든 수비는 안해도 됩니다....하는 건 솔직히 현대 축구에서 말이 안되잖아요. 그게 어렵다면 그래도 압박 안하는게 1명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하나는 그래도 공격빌드업은 이쁘게 한번 좀 짜보라는 거. 그래도 선수의 장점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감독이니 이 정도는 기대할 수 있지 않나 싶어요. 제 위치에 선수를 배치시키고 선수의 역할을 명확하게 부여하는 건 잘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이게 개선이 된다면 어쩌면 재밌는 축구를 보여줄지도 모른다는 미약한 기대가 있습니다. 다만, 이조차 개선이 안된다면 올시즌 축구를 볼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아 그리고 벨링엄은 우윙에서 이상한 수비가담시키지 말자고요. 비벨음 비벨음 하는데 한명은 궂은일만 시키면 병도 나고 불만도 생기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습니다.
format_list_bulleted

댓글 15

arrow_upward [오피셜] 라리가 일부 경기 연기 arrow_downward 예상 수상자가 시간단위로 틀어진건 이례적인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