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팀의 문제는 꽤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꽤나 오랜시간 거치면서 쌓이고 쌓인 문제입니다.
먼저, 지단이 현 구단상황을 더 나아지게 만들 전술적역량이 부족하고 젊은 선수들을 키워내는 문제가 부족한 것도 사실이지만 지단만의 잘못은 아닙니다. 레알의 그동안의 방식이 쌓이고 쌓여 터져나온 거죠. 너무 오랜시간 지단의 방식아래에서 성공을 만끽하다보니 선수단도, 팬들도, 지단 본인마저 그 방식에 취해서 벌어진 일이 아닌가 합니다. 호날두로 인해 선수단의 성향과 전술이 너무 고착화되기도 했구요.
지단이 막 사임하고 로페테기, 솔라리가 왔을 때 기존 선수단은 호날두와 나바스를 제외하면 바뀐 게 없었습니다. 그런데 경기력이나 성적이 확연히 떨어졌죠. 비록 호날두가 비중이 컸다고 할 수는 있어도 비단 그것때문만은 아니었습니다. 저는 당시 3연패때도 이미 어느정도 선수단의 한계나 지단의 전술적 문제가 어느정도 보이고 있었다 생각합니다. 극적으로 이기는 장면도 많았고 1718시즌은 선수단 폼이 전체적으로 서서히 내려오는 동시에 에너지레벨도 꽤 떨어지는 편이었다 생각해요. 하지만 그럼에도 일단은 3연패라는 쾌거를 이룩했고 선수단의 자부심은 하늘을 찌르고 있었을 겁니다.
그런 상황에서 커리어가 특출나지도 않은 로페테기, 구단 선배라곤 하나 감독으로는 생초짜인 솔라리 이런 감독들이 와서 이런저런 지시를 하고 전술을 바꿨는데 오히려 경기력이나 성적이 지단이 있을때보다 좋지 못하니 선수들은 불만스러웠겠죠. 잘하고 있었는데 왜 와서 망치냐는 생각을 하는 선수도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선수들은 로페테기/솔라리때는 전술에 쉽게 적응하지 못했고 솔라리 경질이후 감독을 찾을때 무리뉴가 거론되니까 선수단은 지단 복귀를 원했다고 하죠. 선수들의 얼마나 지단을 신뢰하는지와 동시에 3연패 당시의 방식을 정답에 가깝다고 인식하고 있었는지 알만한 부분입니다. 즉, 선수단이 지단의 방식대로하면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뭐 정말로 지난시즌 우승컵 2개는 들어올렸으니 틀린 얘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건 오답은 아니었을지언정 완전무결한 정답 또한 아니죠.
어쨌든 구단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그게 아니었습니다. 지금 구단은 엄연히 세대교체 시기이고 기존 베테랑선수들에 더불어 젊은 선수들을 조화시켜 팀을 안정화시켜야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레알이니만큼 어느정도 성적까지 요구하겠지만 성적보다도 중요한건 분명 세대교체가 맞습니다. 이게 어느정도 안정화되지 않는다며 당장 ㅈ성적을 내봐야 다음시즌 한순간에 무관이 되어도 이상할게 없거든요. 1819시즌이 딱 그거였죠. 그러나 지단과 기존 베테랑 선수진은 생각이 다른 것 같습니다. 자신들의 전성기를 이끈 그때 그 방식대로면 분명히 성적이 나온다는 강한 맹신에 빠진 느낌마저 듭니다. 그때는 절정기에 오른 선수단과 호날두라는 골게터의 존재, 그리고 지단의 운영방식까지 가미되어 이게 플러스효과로 작용해서 그러한 성적을 냈지만 지금은 상황이 다릅니다. 선수단의 베테랑 선수들은 서서히 전성기에서 내려가고 있고, 에너지레벨은 부족한데 반해, 확고한 전술적 색채는 없고, 호날두같은 확실한 무기도 없는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지단과 베테랑 선수들이 아직까지도 그때의 그 방식을 고집하고 있다는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이는 오히려 젊은 선수들의 활약과 성장을 제약하는 반작용으로까지 나타나고 있죠.
지금 팀은 새로운 젊은 선수들을 대두시켜 그 선수들이 차기 레알의 베테랑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지금 팀에 있는 라모스, 모드리치, 마르셀루 이런 선수들 모두 처음엔 레알에서 애기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시간이 주어지고 성장하면서 저만한 거물들이 된거죠. 저는 이미 지금 팀에 없고 내보낸 선수들 중에 그렇게 될 수 있는 선수가 한두명은 있었다고 봅니다. 그러나 지단은 베테랑 선수들을 지나치게 신뢰하는 편이고 전술도 베테랑들 위주로 운용하죠. 지단의 전술방식은 어린 선수들에게 좋은 방식이 절대 아닙니다. 선수가 바뀌면 그에 맞추어 전술도 변화를 주어야 되는데 지단은 전술이 고정이고 선수가 전술에 맞춰 변해야 하거든요. 아직 경험도 없고 기술은 미숙한 어린 선수들이 갑자기 전술에(심지어 고난도 전술. 어느정도 기술과 지능을 요구하기 때문) 완벽히 녹아들라하면 어려워 하는게 당연합니다. 심지어 뭔가를 못보여주면 가차없이 벤치워머나 임대/이적으로 밀려나고 기존 전술에 익숙한 베테랑 선수들이 그 자리를 꿰차버리죠. 이러니 젊은 선수들이 살아날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지단의 전술도 전술이지만 베테랑 선수진의 태도도 한 몫 하고 있습니다. 모드리치같은 선수들이야 문제 없어 보이지만, 솔라리체제에서 레길론과 충돌한 라모스/같은 팀인 비니시우스를 경기중임에도 배제하려 드는 벤제마 등 기존 베테랑 선수들도 워낙 자부심이 강한 탓에 젊은 선수들을 못미더워하고 배척하고 자신들과 지단의 방식을 고집하려 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팀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젊은 선수들을 중심으로 새 판을 짜고, 그를 좀 더 용이하게 하기 위한 과정상의 교두보로 베테랑 선수들이 조력자가 되어주는게 맞습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팀은 베테랑 선수들을 중심으로 판을짜고 운용하고 있으며 젊은 선수들은 배제되는 상황이니 기존의 단점들만 더욱 부각되고 세대교체는 멀어지며 이런상황에서 성적까지 안나오니 팀 분위기는 더더욱 나빠지기만 합니다.
그런 점에서 저는 구단이 제대로 방향자체는 잡았던게 솔라리체제 때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솔라리 때는 젊은 선수들로 하여금 신/구 조화를 일으키면서 그 시너지로 팀에 새 바람을 불어넣었었죠. 비록 챔스 16강 탈락과 엘클대패로 경질되긴 했습니다만 방향자체는 사실 잘 잡고 있었던게 아닌가 하네요. 반면에 옆동네 바르샤는 쿠만감독에게 권한을 주고 밀어주면서 수아레즈같은 베테랑을 과감히 쳐내고 세대교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우리팀은 조금 더 세대교체에 중점을 두고 기다렸어야 했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3연패를 하면서 높아질대로 높아진 팬들의 눈과 보드진의 기대치, 기존 선수단의 자부심 등이 겹쳐서 이러한 상황까지 오게만든게 아닌가 해요. 물론 그렇다고 솔라리를경질한게 잘못이라거나 지단을 데려오면 안됐다거나 베테랑선수들 쳐내자거나 그런 뜻은 아닙니다. 다만 이 상황이 단순히 감독의 전술적 역량부족같은 문제만으로 일어난 건 아니라는 뜻이죠.
즉, 우리 팬들을 비롯해서 지단, 그리고 선수단까지 너무 과거의 영광에 물들어 버린게 아닌가 합니다. 챔스를 3연패씩이나 했으니 그럴법도 하지만 이젠 다 잊고 새출발할 때입니다. 지단은 현 상황에서는 변혁을 이룰 가능성이 낮아보이니 아마도 감독은 늦어도 이번시즌 끝으로 교체하고 새 감독과 함께하는게 맞을 것 같네요. 가급적이면 기존 선수단의 포텐셜을 최대한 끌어내 활용할 수 있는 감독이면 참 좋겠습니다. 그리고 라모스를 비롯한 베테랑 선수단들이 조금걱정인데 이들이 계속 큰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3연패때의 위상만 바라본다면 우리도 수아레즈를 내친 바르샤를 조금은 본받을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모든 선수가 모드리치처럼 묵묵히 자기 할 일 하고 구단에 헌신하고 그러진 않을테니까요. 이들이 새로운 방식에 순응해주지 않으면 세대교체는 이룰래야 이룰 수 없을 겁니다. 그리고 그러면서 동시에 구단의 미래를 짊어질 젊은선수들이 자기가 활약할 수 있는 전술과 짜여진 판 위에서 보여줄걸 보여줬으면 좋겠네요. 우리 팬들 역시 조금 더 기대치를 낮추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줘야 할 테고요.
댓글 10
-
마요 2021.01.21기대치를 낮추는게 쉽진 않을거에요. 잘 읽었습니다
-
subdirectory_arrow_right RMA_HalaMadrid 2021.01.21@마요 감사합니다.
-
애있짱나 2021.01.21머 솔라리땐 비닐이 보는 맛은 있었는데 요즘은 멀봐야할지 모르겠네요. 이걸알면서도 밤에 꼬빡꼬벅 일어나는 저도 웃기긴하지만 ㅋㅋ
-
subdirectory_arrow_right RMA_HalaMadrid 2021.01.21@애있짱나 확실히 그때 애기들 보는 맛은 있었죠 ㅋㅋ 요즘은 뭔 재미로 보는지 모르겠습니다 진짜......
-
subdirectory_arrow_right 칸나모스 2021.01.21@애있짱나 그러게요 암흑기일때도 항상 공격력이든 선수활약이든 보는맛은 있었는데 지금은 보면 볼수록 개인능력부각되는선수도 없고 재밋는 플레이도없고 갑갑하네요 ㅜ
-
그라네로 2021.01.21무조건 당장 눈앞의 성적 이걸로 매달리지는 않아야하는데요 그런데 구단 특성상 옹고집을 버리는것도 쉽지는 않아보이는거 같음
-
subdirectory_arrow_right 그라네로 2021.01.21@그라네로 암흑기가 잠시동안 오더라도 그냥 화끈하게 리빌딩쪽으로 갔으면 좋겠음
-
subdirectory_arrow_right RMA_HalaMadrid 2021.01.21@그라네로 그렇죠. 16강 마드리드 거쳐서 3연패를 포함해 4번의 챔스우승을 가져왔듯이 암흑기를 거쳐야 황금기가 오는게 아닌가 싶기도 해요.
-
RealMadridBC 2021.01.21사실 3연패를 해서 눈이높아진것도있지만 호날두경기를 9년동안 보면 자연스럽게 보는눈이 높아지긴함 그리고 아무리 그래도 20세기 최고의클럽이 이렇게까지 부진할줄은 몰랐네요
-
Veronaldo 2021.02.01이거 페레즈한테 보여주고싶네요. 잘 읽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