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저는 만족했습니다.
레매 다른분들은 어찌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묀헨 두들겨패면서 조 1위로 16강 진출한 순간 저는 솔직히 만족해버렸네요. 다 내려놨습니다.
원래 레알마드리드의 시즌이란 게, 우승 아니면 쉬어가는 시즌이죠. 우승컵의 종류만 다를 뿐. 리그, 챔스, 코파 중에 하나만 들어도 괜찮은 시즌이고(이왕이면 리그나 챔스가 코파보다 낫긴 하지만) 우승을 못하면 그 시즌은 "다음 우승"을 준비하는 시즌인거죠.
지난 시즌은 리그 우승을 한 시즌입니다. 이번 시즌은 어떻게 될지 끝까지 봐야 알겠지만, 솔직히 매 시즌 우승할 수도 없고 쉬어가는 시즌이 될 확률이 높죠. 챔스에서는 경쟁력이 떨어지는걸 인정해야 하고, 리그에서는 꼬마가 역대급 페이스 찍고 있으니까요.
아자르, 요비치, 멘디, 비니시우스, 호드리구, 밀리탕 영입에 약 400m . 쓴 돈과 영입한 선수 이름만 보면 당장 우승에 도전해야 마땅합니다만..
그리즈만, 쿠티뉴, 뎀벨레, 데용까지 당대 월드클래스 또는 그 싹을 가진 선수들을 영입하고, 당대 최고의 선수인 메시를 보유하고, 감독까지 바꿨어도 끝도 없이 추락해가는 바르셀로나를 보면 축구 참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라는 걸 다시 느끼게 되네요.
어차피 우승이 아니면 다음 우승을 준비하는 시즌이고, 우승을 못할 거라면 "레알 마드리드"라는 이름에 어느 정도나 체면치레를 해주느냐가 솔직히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기대치로 리그 2위, 챔스 16강 정도면 정말 최소한의 최소한은 했다 생각합니다. 조별리그 탈락했으면 그거야말로 역대 최악의 시즌을 갈아치우는 불명예였겠지만, 리그 2-3위, 챔스 16강이면 이런 건 전례가 있잖아요. 그냥 평범하게 망한 시즌이니까요. 여러번 봐온.
어차피 몇골 넣고 몇골 먹혔는지 얼마나 시원한 공격을 했는지, 크로스 일변도의 노잼 무템포 축구였는지 개쩌는 팀플레이를 펼치는 축구였는지 그딴건 3년만 지나면 다 잊어버려요. 결국 결과만 남죠.
12-13 눈썩는 노잼 축구에 팀케미스트리 개박살났어도 13-14 라데시마 이뤄내고 바로 황금기가 왔어요. 그럼 12-13 얘기는 아무도 안하는 것처럼요.
지단이 돌아와서 2시즌 맡아서 한시즌은 리그 우승했고 다음 시즌엔 무관했지만 체면치레는 했고 그 다음 시즌에 또 뭐 하나 우승하면 솔직히 괜찮은 결과잖아요? 첨에 그만 두기 전에는 챔스 우승했던 감독이니, 감독 명성 자체도 그리 깎이진 않았죠. 클롭이나 펩도 종종 무관 하는데요 뭐. 솔직히 리버풀, 맨시티 스쿼드가 우리보다 좋은데요. 그걸로도 무관합나니다.
클롭, 펩, 나겔스만, 포체티노, 무리뉴, 잘나가는 감독 누구, 물망에 이름이 오르내리는 누구 또 누구 그 누구보다 지단이 챔스 우승 횟수 많습니다. 그럼 된거에요.
리그 2위, 챔스 16강이면 되고, 라이프치히(이것도 짜증나긴 해요. 언제부터 우리가 라이프치히 따위한테 쫄았다고)만 피하면 8강, 그 이상도 가능한데.
저는 솔직히 만족해버렸네요. 이 없이 잇몸으로 버틸 만큼 버텼습니다. 챔스 토너먼트 나갔고, 더비만 잘잡아주면 2위만 해도 만족해요.
음바페 사고 다시 시작합시다. 음바페 안되면 홀란드든 뭐든. 사실 뭐 저 둘 못사더라도 다른 괜찮은 선수 사면 되죠. 또 황금기를 준비하면 되죠. 축구 1-2년 하고 말 것도 아니고, 챔스우승 횟수 2위권이랑은 하늘과 땅만큼이나 숫자 차이가 나는데요. 음바페 홀란드 은퇴할때까지도 챔스 우승횟수 최다팀은 레알마드리드일건데요 뭐.
지금 좀 팀이 못나가더라도 코로나라는 좋은 핑곗거리도 있고요.
이정도 성적에 만족하는 게 현재 팀의 상태라는 현실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래서 이제 담담하네요. 그냥 모드리치 벤제마의 황혼기를 보는 재미, 라모스가 언제까지 원탑 수비수일지 지켜보는 재미, 발베르데가 월클로 올라서는 것을 보는 재미, 호드리구나 비니시우스 성장세 보는 재미, 그래서 못하면 또 까는 재미, 아자르 혹시 어쩌면 살아날지도 몰라 하는 행복회로 돌리면서 남은 시즌을 좀 편하게 보려구요.
댓글 8
-
PJ 2020.12.12동의합니다. 팀에 대한 기대감이 너무나 바닥까지 떨어진지라, 이번 시즌 리그는 그냥 챔스 티켓권(4위), 챔스는 16강이면 경질을 면할 수 있는 최저선을 맞추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챔스 16강을 달성했으니 남은 시즌은 편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산베가자 2020.12.12저도 동감합니다. 호날두 공백 어떻게 채울까 했는데 저번 시즌에는 리그 우승도 했고, 지금은 과도기적인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냥 기다리려구요
-
마요 2020.12.12저마다 자기스타일대로 팬질하며 플렉스 하는거쥬ㅋ 멋지십니다ㅋ
-
안동권가 2020.12.12좋은 말씀이세요!! :)
-
구티옹 2020.12.12공감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
천방지축라모스 2020.12.12모든 대회에 우승을 기대하지만 이번 시즌의 특수성 때문에 우승하지 못해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lion 2020.12.12저도 공감합니다 ㅋㅋㅋㅋ
-
지주05 2020.12.12공감합니다. 사실 그나마 지난 시즌에 리그 우승해서 이번에 0입하고 존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존버하기로 한 시즌이면 챔스 16강 진출, 리그 챔스권이라면 최저점이라고 생각하고 기다리렵니다. 원기옥은 아니더라도 다음 시즌엔 좀 영입도 있고 아자르 핏도 어느 정도 올라오고 이래서 다시 우승 노리는 시즌으로 즐길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