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_list
오사수나일요일 2시

벤제마에 대한 변명

라그 2020.10.20 16:24 조회 3,166 추천 10


 저는 벤제마를 굉장히 싫어합니다. 인간적으로요. 물론 실제 면식 한번 없는 사람을 혐오하거나 증오하는 정도가 강할리가 없으니, 객관적으로 평가는 해줘야 하고 프랑스어로 벤제마에게 욕을 해서 기분을 상하게 만들고 싶을 정도는 아닙니다. 그러니, 그냥 레알 마드리드 선수로서 변명을 조금 해줄까 합니다. 

 벤제마는 굉장히 과소평가 받습니다. 같은 라리가에 호날두, 메시, 그리즈만, 수아레즈의 압도적인 스탯에 밀려서 많은 득점을 해도 묻히는 경향이 있고 수치로 판단하기 힘든, 플레이메이커나 드리블러로서의 모습은 잘 평가받지 못하죠. 챔스 토너먼트 상위 라운드에서 거침없는 드리블로 상대 진영을 찢어발길 때도 잠깐 반짝 좋아하고 끝입니다. 다른 선수가 못 넣는 것도 벤제마가 못 넣으면 더 욕먹죠. 


 하지만 벤제마의 스트라이커로서의 레벨도, 사실 결코 떨어지는 건 아닙니다. 언더스탯의 90분당 기록으로 한번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올 시즌 센세이셔널한 손흥민과의 비교입니다. (파란색이 벤제마입니다) 순수하게 스트라이커에 관련된 스탯만을 놓고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참고한 사이트인 언더스탯(https://understat.com/) 집계 시작 기준인 14/15 이후 기준입니다. 벤제마의 커리어 하이 중 하나였던 11/12 등의 기록이 빠져있는데도 90분당 모든 기록이 벤제마가 손흥민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벤제마의 약점이라는 '득점'까지 손흥민보다도 90분당 기록이 위입니다. 굳이 손흥민에 대해 변명해준다면, 낮은 득점기대값으로도 득점 자체는 많다는 점을 좋게 평가해줄 수 있지만, 이도 좋은 기회를 만드는 능력이 떨어진다고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죠. 


 혹시나 누적이라 그렇지, 최근엔 벤제마가 그만큼 못하지 않냐.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시즌 기준입니다. 


 지난 시즌 결과입니다. 19/20 시즌입니다. 90분당 어시값(A90), 90분당 어시 기대값(xA90)을 제외하면 이것도 손흥민보다 한참 위입니다. 오히려 이 수치를 보면 벤제마가 얼마나 고생하고 있는지가 드러납니다. 어시 기대값은 손흥민과 비슷한데 어시값은 반 밖에 안됩니다. 주변 자원이 벤제마의 어시를 먹어주질 못한다는 겁니다. 케인을 파트너로 데리고 있는 손흥민과 비교되는 상황이죠.



 혹시 몰라서 지난 시즌 케인(이번엔 초록색이 벤제마입니다)과 비교해보겠습니다. 커리어 하이라고 하긴 어렵지만 예전 부상을 딛고 이제 폼을 회복하기 시작한 케인입니다. 지난 시즌 케인과 비교해도 득점 자체를 제외한 모든 부분이 벤제마가 상회합니다. 


 순수하게 득점 능력만 놓고 보면 수아레즈나 레반도프스키, 음바페같은 선수들과 비교하면 벤제마가 한참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메시, 호날두야 말할 것도 없고요. 하지만 최소한 벤제마는 1인분은 해주고 있습니다. 1인분을 못하고 있는건 벤제마를 제외한 나머지 선수들이죠.

 물론 호날두가 나가고 벤제마로 공이 집중되는데도, 슈팅 수는 늘어났는데도 그만큼 득점이 늘어나지 않는건 벤제마의 한계긴 합니다. 호날두라는 거대한 산에 기대어 살면서 본인 스스로의 한계를 정해버린건지 알 수는 없지만 아쉽죠. 커리어나 누적 스탯만 놓고 보면 수아레즈, 레반도프스키와 더불어 3대장이라고 할만한 선수인데도 둘과는 명확한 선을 긋는 평가가 많고요. 레비가 지난 시즌 발롱도르 급 활약을 보여줬는데, 벤제마에게도 그런 회광반조가 한번 정도는 있길 바라긴 합니다. 

 (다만 은퇴하면 다신 레알 마드리드에서 안 봤으면 좋겠고, 프랑스로 가서 우리랑 안 엮였으면 좋겠습니다. 코치 같은거 한다고 우리 팀에 다시 오지 말길...)

format_list_bulleted

댓글 46

arrow_upward 레매 홀란드 평가가 정말 기이하게 높네요;; arrow_downward 이번 엘 클라시코 주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