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_list
오사수나일요일 2시

J리그에서 봤던 쿠보 타케후사

Benjamin Ryu 2020.06.21 00:50 조회 2,541 추천 1

전에 일했던 직장인 풋볼 트라이브가 일본 회사라서 어찌어찌 지난 2018년부터 2019년까지 2년 동안 J리그 봤네요. (당시 회사에서 J리그 좀 다뤄달라고 해서 한국 에디션이었는데도 J리그 리뷰를 다루게 됐습니다. 근데 웃긴 건 조회수 보면 자국 리그인 K리그보다 J리그 조회수가 더 높더군요) 당연히 자연스럽게 쿠보 타케후사의 경기도 접하게 됐는데, 전 당시 쿠보가 라리가로 온다고 했을 때 좀 놀라면서도 통할 수는 있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쿠보가 피지컬이 약하다는 이미지가 있는데, 확실히 지난 2년 동안 제가 봤던 쿠보는 피지컬이 좋은 선수라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당시 쿠보의 나이가 만으로 17, 18살이었다 보니까 한창 성장기였다는 점, 그리고 동양인들이 아무래도 피지컬적인 발전이 서양인들보다 떨어진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그래서 작년에 레알 마드리드 루머 떴을 때 현재로써는 분명히 피지컬이 약점이기는 한데, 나이가 어리다는 점 때문에 확실히 평가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네요.

 

당시 제가 봤던 쿠보는 딱 전형적인 일본인이었습니다. 키는 173cm로 그리 큰 신장은 아니고, 그렇다고 골격이 크거나 특출난 신체 조건이 있냐면 그것도 아니었어요. 딱 그냥 일본인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였습니다.

 

그런데 다른 건 몰라도 얘가 볼 다루는 기술력만큼은 확실히 다른 레벨이기는 했습니다. 아무리 J리그가 유럽 리그보다 떨어진다고 해도 J리그는 브라질과 에스파냐 축구의 영향을 많이 받은 리그이다 보니까(브라질의 전설인 지쿠와 같은 브라질 축구의 인사들이 J리그에 많이 왔었습니다. 2010년대 접어들면서 에스파냐 인사들이 J리그에 많은 관심을 가졌는데, 최근 3년 동안 라리가 출신 인사들이 대폭 J리그에서 활동하기 시작했네요) 전체적인 기술력과 패스 플레이 수준 자체는 매우 높은 편에 속하니까요.

 

그래서 쿠보가 라리가로 돌아온다고 했을 때 놀라면서도 그래, 쿠보가 다른 건 몰라도 기술력이나 패스 같은 부분이 좋으니 피지컬이 떨어진다고 해도 라리가에서는 충분히 통할 수 있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무엇보다 쿠보가 과거 바르셀로나 유소년 팀에서 뛰었기 때문에 아시아 선수들이 흔하게 겪는 에스파냐어 구사(실제로 쿠보는 에스파냐어를 매우 잘 합니다. 인터뷰 영상 보고 매우 깜짝 놀랐네요)와 문화에 적응하는 문제점을 그리 심하게 겪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술력 다음으로 쿠보의 장점으로 생각했던 것 중 하나가 킥입니다. 킥에 대한 기복이야 어린 선수들이라면 당연히 가지고 있는 문제인데, 쿠보 역시 킥 정확도나 힘을 싣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기복이 있기는 했습니다만, 제대로 걸리면 상당히 정확하게 임팩트 됐거든요? 그래서 저도 당시에 쿠보의 장점으로 기술력과 킥을 뽑았습니다.

 

다만, 기술력과 패스, 시야, 킥 이것들만 가지고 과연 쿠보가 라리가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회의적이기는 했습니다. 아무리 라리가가 피지컬을 우선시하는 리그가 아니라고 해도 쿠보의 포지션에서는 비니시우스처럼 빠른 발이 필요한데, 전 쿠보가 주력에 강점이 있는 선수는 아니라고 생각했거든요?

 

순간적인 민첩성 자체는 좋지만, 라인을 깨부수거나, 오프 사이드 트랩을 무너뜨리는 능력은 떨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무엇보다 경합 과정에서 쉽게 밀려나는 걸 보고 과연 기술적인 라리가 수비수들을 상대로 쿠보가 경합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까?” 등 별별 생각을 다했네요.

 

근데 라리가에서 보여주는 쿠보는 지난 2년 동안 J리그에서 제가 봤던 쿠보와 많은 부분이 달라졌습니다. 제가 깜짝 놀랐던 게 쿠보가 몸 싸움에서 생각보다 잘 버틴다는 거였네요.

 

역시 어린 선수들은 피지컬이 성장하는 시기가 각각 달라서 1차적으로 평가해도, 리그에서 적응하거나, 성장기 이후 보여주는 모습 자체가 달라서 좀 더 오래 보고 평가하는 게 맞을 듯하네요.

format_list_bulleted

댓글 8

arrow_upward 행복하네요 arrow_downward 임대생 쿠보 몇경기 본 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