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휴민트

멘디, 포베르의 레알 마드리드 이적을 도운 프랑스 에이전트 이반 르 미의 마르카 단독 인터뷰입니다. 현재는 멘디의 에이전트이며 프랑스 시장 관련해 구단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Q. 포베르 레알행 썰?
아무도 이해 못하는 이적이다. 4-4-2만을 고집하던 후안데 라모스가 우측 윙어를 원했고, 로벤이 시원찮아서 경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마드리드는 위건의 발렌시아에게 관심있었는데 영입할 수 없었다. 10년 전 위건이 부른 금액이 2,500만 유로인데 지금으로 치면 8,000만 유로다. 결국 대안으로 포베르가 나왔는데 후안데가 토트넘 시절부터 그를 알았고 미겔 앙헬 포르투갈(당시 마드리드 디렉터)에게 발렌시아 영입이 안 되면 포베르로 해달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적시장 마지막날에 모든 작업이 이루어졌다.
우리는 그 날을 포르투갈 디렉터와 같이 보냈고, 이적시장 마감 몇 시간 전에 마드리드로 날아갔다. 속임수 마법은 아니지만 포베르 이적 과정은 내가 지금 만들고 있는 이적 관련 다큐멘터리의 밑그림이 되었다. 모두가 마드리드에 갈 수준이 아니라고 말하는 선수가 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사례기 때문이다.
Q. 멘디 이적 썰?
리옹이 팔기를 싫어해서 정말 어려운 이적이었다. 리옹은 1년 더 붙잡고 싶어했고 마드리드도 4,800만 유로에 보너스 500만 유로 지불을 꺼렸다. 협상은 한 달 동안 이어졌고 그들은 같은 포지션에 선수가 많았다. 주니 칼라팟(스카우트)과 호세 앙헬 산체스(디렉터)는 협상에서 자기들 역할을 완벽하게 했고, 기다리기 지치고 구단들이 입장을 바꾸기까지 여러 문제가 있었음에도 지단은 전력을 다해 멘디에게 애정을 보였다. 멘디에게는 유베, 나폴리, 인테르도 관심있었는데 결국 마드리드는 마드리드였다. 어렸을 때 멘디 방에 지단 포스터가 있었다.
Q. 카마빙가 썰 좀?
아주 좋은 선수다. 잘 아는데 위대한 선수가 될 것이다. 어려서 아직 챔피언스리그 경험이 없고 리그앙에서 뛴 게 전부라 마드리드에서 주전으로 뛰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챔피언스리그나 국가대표 경험이 없는데 마드리드에서 경기하기는 어렵다. 라리가는 유럽 최강 리그 중 하나고 마드리드에서 뛰려면 다른 리그에서 최고 선수가 되어야 한다. 아직은 부족하다.
전도유망한데 내가 보기에는 보다 공격적인 선수다. 카세미루 대체자가 아니다. 수비형 미드필더보단 8번으로 플레이한다. 크로스, 모드리치, 발베르데가 뛰는 영역에서 움직인다. 미래를 위한 좋은 영입이 되겠지만 리옹에서 2년을 보내면서 챔피언스리그와 프랑스 국가대표를 경험하고 온 멘디와는 다른 경우다.
Q. 음바페 떡밥 좀?
정상적인 상황이었다면, 이 끔찍한 바이러스나 경제 악화만 아니었으면 여름에 마드리드와 계약했을 것이다. (PSG와)재계약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계약이 2년 남은 상황이다. 하지만 지금은 (마드리드가)음바페 몸값을 지불하는 건 불가능으로 보인다.
네이마르가 2억 2,200만 유로였는데 킬리앙은 그보다 젊고 특출나기 때문에 3억 유로는 될 것이다. 세계 최고의 공격수가 될 것이다. 나는 그가 세계 최고의 구단인 마드리드에서 우상인 지단과 운동하고 싶어한다고 본다.
그리고 현재 마드리드 공격진은 치열한 경쟁이 없다. 오히려 수요가 있는 곳이다. 벤제마 같은 거물급 공격수가 있지만 커리어 막바지를 불태우고 있다. 지금은 PSG 공격진이 마드리드보다 경쟁이 심하다. 따라서 자리 잡는데도 아무 문제가 없다. 올해엔 대형 이적은 없을 것이다. 유로 이후에나 있을 것으로 보인다.
Q. 카세미루 자리에 선수 추천 좀?
최상급 실력은 아니어도 보완을 해줄만한 선수가 카세미루에게 필요하다고 본다. 에이전트 본분으로, 또 멘디 이적을 성사시킨 사람으로서 내가 말할 수 있는 건 그 선수는 출장 시간을 조금 얻으면서 마케렐레처럼 수비적인 역할을 해줄 선수로, 많이 알려지지 않았고 수비 통계가 뛰어나며 궂은 일을 도맡을 인물이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일단 에이전트 옷을 입겠다. 유명하지 않지만 그 포지션에서 리그앙 내 가장 좋은 통계를 가진 선수는 밥티스테 산타마리아다. 앙제에서 뛰는데 소속팀보다 중요한 게 선수 개인 통계고 마드리드가 경기적으로 보강하려는 부분을 채워줄 최고 중 하나다. 젊고 경험있으며 마케렐레와 판박이다.
댓글 15
-
Benjamin Ryu 2020.04.22*안토니오 발렌시아가 여기서 뛸 뻔했군요
근데 확실히 사람 보는 눈은 똑같은 듯. 저도 카마빙가는 카세미루 같은 위치보다 발베르데 자리에서 뛰는 걸 선호한다고 했는데 저 사람도 저리 말하네요 -
TheWeeknd 2020.04.22*내년 아니고 올해라고 말해주지 ㅠㅠ
-
Ibrahimovic 2020.04.22마케레레랑 비슷하다면 기대되네요
-
온태 2020.04.22카마빙가 8번이라고 얘기한 건 참 좋은 지적
-
Inaki 2020.04.22산타마리아는 처음 들어보는 선수네요. 안구래도 카마빙가 영상보면 볼소유를 좀 더 좋아하는 것 같던데 이럴거면 일단 더 싸고 더 검증된 반더벡 사고 봤으면
양질의 글 잘 봤습니다 -
안동권가 2020.04.22카마빙가 발베르데 그럼 카세미루 백업은 여전히 미지수군요
-
배수지 2020.04.22코로나 아니었음 정말 이번 여름에 음바페가 왔었을 수도 있다는게 참 아쉽네요.
-
TheWeeknd 2020.04.22ㄴ 이번 여름 이적시장은 아직 안왔으니 모릅니다 전 여전히 믿고있어요
-
sonreal7 2020.04.23음바페 진짜 오려나..흥분되네
-
마요 2020.04.23사실 이 글 평가대로라면 카마빙가가 끌리지는 않네요.
-
Kramer 2020.04.23산타마리아는 영국발 소식에 따르면 이피엘 팀들이 지켜보고 있다네요. 토트넘도 노린다는 듯
-
U2 2020.04.23로벤 싫다고 라이트윙 자리 놓고 포베르 테넌트 발렌시아 중 영입하려했던 시절 생각하면 휴..
-
떼오 2020.04.238번롤이면 굳이 카마빙가를 영입할 필요가 있나 싶네요,,,
-
풍악 2020.04.25맙소사, 멘디 이전에 포베르라니.. 병 주고 몇년만에 약 준 양반이군요 ㅎ
-
거기서현 2020.04.29카마빙가가 카세미루 롤이 아닌 발베르데라면
굳이 비싼돈 주고 영입할 이유가 없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