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가 맞다고 할 순 없지만 지단은 전술가는 아닌 것 같습니다
지단을 경질하고 다른 감독을 데려오는게 맞다. 지단을 믿고 가는게 맞다.
저는 둘 다 일리있는 말이라서 뭐가 맞다고 하기가 어렵지만
첫 부임부터 지단은 전술적으로 뛰어난 감독은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전 지단이 첫 부임했을 때부터 지단에 대해서 다소 비판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 중에 한명이었습니다.
지단이 레알의 전설이고 카스티야에서 감독을 한 경험은 있지만 1군에서의 감독경험도 없었고 괜히 1군에 앉혔다가 지단 이미지만 깎이는게 아닌가 했었죠.
하지만 챔스 3연패라는 전무후무한 업적을 세웠고 저도 선수빨이라고만 얘기하기도 어려웠죠.
아무리 선수가 좋다고 선수만으로 축구를 하는건 아니니까요.
그런데 지단의 경기를 볼 때마다 항상 양쪽 윙어와 풀백의 능력만 활용한 공격을 하다보니까
단조로운 공격패턴을 보이고 비교적 자주 레알을 만나는 리그의 경우에는 좋은 성적을 거두기 어려웠다고 봅니다.
지단이 선수단 장악은 더할나위없이 잘하는 것 같지만 전술에 있어서는...특히 공격시 부분전술에 대해서 불만이 많습니다.
호날두가 있었을 때는 진짜 미친 타점으로 제공권을 따내는게 가능했는데
지금은 호날두가 나간상황이고 선수들의 기동력이 떨어진게 팬들의 눈에 띌 정도인데도
같은 전술을 고집하는게 과연 감독으로서 성장한 것이 맞나 의문이 절로 듭니다.
그렇다고 감독의 철학이 있어서 플랜A가 어떤 축구를 하려는건지 보이는 것도 아니고...
제가 느낀 지단의 전술입니다.
1. 일단 포메이션을 넓게 벌린 상태로 만든다.
2. 양쪽의 풀백들을 공격에 가담시키기 위해 높은 라인까지 오버래핑을 시킨다.
3. 역습에 취약하기때문에 수비라인도 올려서 역습을 끊는다.
4. 3에서 1차저지를 위해 카세미루를 이용하고 그 뒤는 라모스에게 맡긴다.
5. 풀백을 오버래핑 시켰으니 일단 크로스를 올린다.
6. 안되면 컷백해서 중거리를 때린다
7. 1-6이 안통하면 후반에 442로 바꿔서 박스로 크로스를 올린다.
제가 느낀 전술은 이렇습니다.
레알정도의 퀄리티를 가진 팀이라면 양질의 크로스를 활용하는건 분명 나쁜 전술은 아닙니다.
하지만 적어도 수비가 내려앉은 약팀을 상대로는 지공상황에서 차분히 공격을 전개하는 모습을
근래에 보기가 너무 어렵네요.
완전 수비가 내려앉은 팀을 상대로 공격이 안풀리게되면 선수들이 급해지는게 눈에 보일정도인데
감독이 진정시키거나 다른 지시를 통해서 수비를 흔들어 놔야되는데 같은 공격패턴이니까 오히려 수비하는 팀들이 익숙해져서 역습타이밍을 더 잘 재는 것 같습니다.
지단감독은 선수단 장악면에서 아주 뛰어난 감독이라고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선수들의 능력을 끌어올리는데 한몫하는 것도 맞죠.
그렇지만 지금의 자원들을 활용해서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줄거라고 크게 기대가 되지않습니다.
전술의 변화가 지난 몇년간 없었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그렇지만 또 지단감독을 제가 이렇게 불신하는 와중에도 챔스3연패라는 기염을 토했기 때문에 근거없는 신뢰도 있습니다.ㅋㅋㅋ
전술적으로 부족한 감독이라고 생각했는데도 계속 성적이 나왔으니까요. 이번시즌도 그렇게 되길 바라는 마음이 있지만 호날두의 공백이 전술로 메워질거라는 기대는 안하는게 맞나봅니다.
그래서 그런지 무리뉴감독의 복귀얘기나 지단감독의 경질을 지지하는 사람들 이야기도 일리가 있고, 지단감독을 판단하기에는 아직 시즌 초반인데 섣부르지 않느냐 하는 측의 입장도 이해가 됩니다.
무리뉴가 최근 보여준 성적도 성적이고 선수단 장악은 어디서나 달고다녔던 꼬리표니까 무리뉴가 가 오면 오히려 문제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의견도 일리가 있고
무리뉴가 와서 차라리 실리축구를 보여줘서 팀의 안정성을 올리고 지금의 무기력한 모습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줄 거란 기대를 하는 것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어느 쪽이어도 팀을 위한 최선의 선택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11
-
그대향기 2019.09.20*선수들과 친목질 잘하는 럭키솔라리
-
subdirectory_arrow_right 백태클 2019.09.20@그대향기 인터넷은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소중한 공간입니다.
댓글 작성 시 타인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주세요ㅋㅋㅋ -
subdirectory_arrow_right 112로직 2019.09.21@그대향기 아 솔라리는 너무 심한거 아닌가요;; ㅋ
-
Reus 2019.09.20전술이 너무 부족하다는게 대부분의 빌드업을 이뤄내는 크로스가 게예에게 털리는동안 아자르를 최전방에 박아두고 풀백 또한 빌드업돕지 않고 라인을 올렸다는게 뭘 생각하는지 하나도 모르겠더라고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백태클 2019.09.20@Reus 저도 파리전에서는 정말 화가나더군요. 전반에 밀린건 둘 째치고 후반가서도 임기응변도 안되고 답답해서 복장터졌습니다.
-
하이 2019.09.203연패 할때도 펩이나 투헬처럼 전술적으로 뛰어난 감독은 아니였죠.
-
칸나모스 2019.09.21*뚜렷한색깔없이 선수들의 퀄리티에서 차이를 만들어서 이기는 지단 덕분에 챔스3연패를 할수있던거죠 자기컬러가 강한팀은 챔스급레벨에선 약점을 파훼당하기 쉽죠 펩시티가 그랬던것처럼요 지단레알은 뚜렷한색깔이 없었기에 상대가 파훼하기보다 레알이 상대에 맞추는 위치에서 경기할수있었고 그 와중에 선수단퀄리티의차이로 3연패를 할수있었던거기 때문에 레알에는 가장적합한 감독이였지만 에이스가 나가고 준에이스들이 나이먹은 지금시점에서는 그만한퀄리티를 맞춰주던가 다른스타일을 찾아야하는거죠
-
할라마드리드언 2019.09.21지단은 전술 보다는 경험과 기록에서 오는 존경심으로 선수들을 하나로 만들고, 선수 개인 기량을 정점으로 뽑아주는 감독 인거 같아요.
저는 아직은 판단 불가 라는 생각이구요.
그럼에도 혹시라도 지단 감독 이후로 레알을 지휘해야 하는 감독이 와야 상황이라면 여러분들은 어떤 감독이 왔으면 하나요? 궁금하네요.
저는 요즘 거론되는 무리뉴 감독보다는 알레그리 전 유벤투스 감독에 한표!
다른분들의 의견도 궁금하네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그라네로 2019.09.21@할라마드리드언 그거 보다도 이미 현대축구에 한창 뒤떨어진 무리뉴를 아직도 옹호하는 사람들이 많다는거에 의외였음 개인적으론 무리뉴는 결사반대...
-
subdirectory_arrow_right 백태클 2019.09.22@할라마드리드언 최상은 지단감독이 발전해서 성적을 더 잘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차선은 제 개인적으로는 투헬감독이었는데 파리감독이고 그 다음은 나겔스만같은 젊은 감독이면 어떨까 싶기도 하네요.
-
우주특공대 2019.09.223연패때도 지주를 전술가형이 아닌 관리자형 감독으로 다들 생각했었죠.레알에선 전술가형 감독이 오면 모 아니면 도입니다.지주를 믿고 기다려 봐야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