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_list
오사수나일요일 2시30분

다음 시즌 리빌딩 핵심 과제는 크카모 해체라 생각합니다.

Iker_Casillas 2019.04.04 17:14 조회 2,400 추천 1
비슷한 이야기 반복같아서 원래 댓글로 쓰려했는데
그냥 의식의 흐름 따라가다 길어져서 글 새로 팠습니다.




많은 분들 말씀하셨지만 다음 시즌 리빌딩의 핵심은 크카모 해체라고 생각합니다. 네. 물론 선수 영입에 있어 최우선 포지션은 당장에 불 떨어진 건 공격진(공격수나 2선)이져. 그렇지만 이 문제는 단순히 보면 그냥 지금 주전급 선수보다 더 좋은 선수로 1대1 대체하면 된다고 봅니다. 특히 벤제마를 밀어낼만한 공격수 영입은 어렵고 2선 선수들밖에 영입이 힘든 지금 상황에선요. 이번 시즌 득점력 문제는 단순하게 봐도 50골 넣던 선수가 나갔는데 영입(MD7) 이 없었으니 그만큼 공백이 생기는 건 당연한 거라..

그래서 오히려 더 복잡하게 고민해야되고 큰 그림을 그려야 할 문제는 크카모 해체라 생각해요. 기존 3연패에서 에이스는 따로 있었지만 전술적 근간은 크카모였습니다. 그런데 더이상 선수들이 예전같지 않은데 똑같은 시스템을 돌릴 순 없는 법이죠. 크카모의 최고 장점은 장악력이 아니라 유연성이라 생각해요. 어떤 팀을 만나든, 어떤 포메이션을 맞추든, 어떤 시스템에서도, 그게 점유율이든 철퇴든, 모두 일정 레벨 이상으로 소화 가능한 조합. 이런 조합은 구하기 힘들죠.. 그 바르샤 세얼간이도 이것만큼은 안되요. 실리 좋아하는 지단이 부려먹기 좋은 개꿀 조합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젠 그 유연함을 잃었어요. 기동력이 못 받쳐주고 익숙한 포맷 이외의 것을 기대하기 힘들어요. 동기부여 문제는 서비스구요. 조합의 수명이 다한 거(크카모와 함께 빅이어 3개, 리그 1개 먹었으니 이 정도면 할만큼 다 했어요). 

모드리치 나이 생각하면 아무리 잘한다고 한들 언제 떨어질지 모르고 이번 시즌만 봐도 체력적으로 힘에 부치는 게 보여요. 아니 체력 문제는 지난 시즌에도 지적받은 문제죠. 다음 시즌부터 준주전급으로 내려야 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 크로스, 카세미루의 부진은 동기부여 탓도 있고 이건 팀 전체의 문제니 쳐내기엔 가혹하다고 봐요. 어찌됐든 둘 다 여전히 팀내에서 희소성 있는 특별한 자원들이라 다음 시즌 플랜에도 뺄 수 없는 선수들입니다. 

카세미루야 전술적 선택에 따라 배제될 순 있지만 특히 크로스가 그렇죠. 현재 유럽 전체로 범위를 넓혀도 크로스만한 빌드업 리딩 재목은 구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팀들이 이 문제로(리빌딩) 지금 골머리를 앓고있으니.. 때문에 새로운 빌드업의 키를 구하지 않는 이상 크로스는 어떻게든 활용해야 할 선수라 봅니다. 아직 그만한 실력도 있다고 믿고요.




끝으로 라비오 얘기 나온김에 덧붙이면, 라비오는 영입하면 보탬이 될 좋은 선수지만(이적료도 0원!) 어디까지나 준주전급 선수로 유용하다는 얘기였지, 무슨 포스트 모드리치 등 핵심으로 생각하고 새 판 짤만한 선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얘 영입으로 미드필더 영입만 끝내면 절대 안되고.. 라비오 영입과 더불어 다른 미드필더(예를 들면 최소 은돔벨레 최대 포그바. 꿈 꾸는데 돈 드는 건 아니니ㅠ) 영입도 동반되어야 해요. 챔피언스리그 16강에서 목격했듯 우리팀에 제일 부족한 게 기동력과 떨어진 에너진데 이걸 불어넣어줄만한 선수들은 영입으로 밖에 못 메우죠. (모드리치 경합때 픽픽 쓰러지는데 눈물이..) 물론 그만큼 다음 시즌엔 우리팀의 애매한 자원들도 확실히 정리를 해야합니다.

전 줄곧 아자르 영입 찬성파였는데 이건 아자르 건도 마찬가지에요. 아자르 영입으로 그쳐선 안되고 다른 공격수와 영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었죠. 그렇지만 돌아가는 거 보니까 성에 차는 공격수 영입은 어려운 거 같으니.. 다른 시너지를 낼만한, 특히 좌측에서, 득점력 있는 미드필더 보강이 그런 이유에서도 필요하기도 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선수론 포그바나 알리. 얼마전 링크났던 밀코사 역시 비슷한 이유 아닐까여. 얘는 타겟터 역할도 가능하니.. 그밖에 나폴리 미드필더들도 요즘 잘하더군여. 

위 선수들은 그냥 생각나는대로 떠들어본거고 결론은.. 이러나 저러나 낡아버린 시스템을 뜯어 고치고 앞으로 최소 3년은 써먹을 새 시스템을 정립하기 위해서라도 미드필더 수혈은 필수라 생각합니다.


* 사실 호날두 공백과 관련해서도 더 쓰려 했지만 딴 얘기로 샐까봐 사족으로 답니다. 맨 마지막 문단과도 관련있지만.. 50골 넣는 공격수는 메날두 말고 없으니 선수를 1대1로 대체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새로운 조합과 함께 새 시스템을 짜야되는 이유엔 지금까지와 달리 다양한 득점루트를 만들어야 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format_list_bulleted

댓글 15

arrow_upward 최근 이적설 많이 나는 프랑스 선수들에 대해서 arrow_downward 크카모는 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