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_list
벤피카목요일 5시

빌바오전 단상

라그 2018.09.16 20:37 조회 3,166 추천 6

1. 
승점 드랍의 가장 최악의 요인은 로페테기라고 봅니다. 이미 마르카에서도 지적을 했지만, 이번 경기에서 가장 문제인건 득점하지 못한 벤제마, 베일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공의 소유권을 유지하지 못한 미드필더 라인입니다. 

로페테기는 A매치에서 무리한 카세미루를 쉬게 해줌과 동시에, 세바 크로스 모들 셋을 내보내서 빌바오를 상대했는데 굉장히 안일한 판단이 되었죠. 활동량은 각자 있는 선수지만 볼 탈취가 별로라 정작 소유권을 제대로 가져가지 못했습니다. 옆동네에서 까꿍이가 수비 영역은 넓지 않더라도 자기 영역에서 볼 탈취는 제대로 해내는걸 감안하면 정말 너무 빌바오를 무시했다고 밖에 생각할 수 없습니다. 실제 66~78%까지 계속 유지했던 점유율도 60%로 하락했습니다.

차라리 포백이 수비적이라 포백 단계에서 지속적으로 볼 탈취가 이루어졌는가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우리는 공격을 쭉 허용했습니다. 


2. 
지속적으로 상대에게 휘둘린 결과는 어설픈 공격과 수비로 이어집니다. 허리가 약하면 맨유처럼 포백과 같이 내려 앉거나, 혹은 리버풀처럼 공격진이 내려앉아서 전체적인 간격을 좁혀줘야 하는데 우리 팀은 그런 팀과는 거리가 멀죠. 

덕분에 벤제마와 베일, 아센시오는 계속 2선과 분리 되면서 산발적인 공격을 이어갔고, 이는 공격 횟수는 많지만 비효율적인 난사가 이어졌습니다. 특히나 조급해지자 벤제마는 자기가 득점하려고 하기보단 익숙한 자기 플레이에 전념하며 공간을 열어주려고 하면서 스트라이커답지 않게 아쉬운 모습을 보였고, 베일과 아센시오는 자기가 호날두가 아님을 다시금 증명했습니다.

그나마 이스코와 카세미루가 들어오면서 공수 양면으로 안정을 되찾기는 했습니다. 크로스도 수비 부담을 벗어나면서 게임 리딩을 적절하게 해줬구요. 


3.
로페테기는 마지막 교체로 알 수 없게 베일을 교체하고 바스케스를 넣었는데, 최고의 악수였습니다. 우측 윙어인 베일이 부진하니 우측 윙어 백업을 넣는다 정도의 1차원적인 발상이 아니었을까 싶을 정도고, 팀에 어떤 플러스도 되지 못했습니다. 

바스케스가 크로스 플레이가 잘되는 선수도 아니지만 스트라이커인 벤제마나 2선의 이스코가 크로스 플레이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는 선수도 아닌데 왜 그랬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이는 세바요스와 모드리치를 모두 교체해버리면서 2선 자원을 조정하기 어려워진 탓도 있긴 하겠죠. 바스케스 말고 넣을 선수가 요렌테, 마리아노 밖에 없는 상황이었으니까요.

아마 마리아노를 투입한 포메이션이 팀에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해서 차마 못 넣은거라고는 생각하지만 바스케스의 공격 포인트 생산 능력이 그리 뛰어나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정말 좋지 못한 선택이었습니다. 


4.
이건 결과론적인 얘기지만, 오늘 교체는 모드리치/세바요스 -> 카세미루, 아센시오 -> 이스코, 벤제마/베일 -> 마리아노였을거라 봅니다. 

말하고 싶은 요지가 뭐냐면 중원에 힘을 더 실어주고 아센시오를 빼고 바스케스를 넣지 말아야 했다는 얘기입니다. 모드리치 세바요스를 둘 다 빼면서 이스코가 커버해야 하는 영역이 넓어졌고, 이는 후반 득점 이후 이스코의 공격 역량을 100% 살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봅니다. 물론 다재다능한 이스코지만, 차라리 아센시오를 남기기보단 세바요스나 모드리치가 남고 이스코가 중앙과 왼쪽을 넘나들면서 흔들어줬어야 했다고 생각해요.

지단 시절 4-3-1-2에 가까운 조합에 벤제마 베일 투톱에 가까운 형태로 운영했으면 마르셀루와 카르바할의 힘을 받아서 빌바오를 더 쉽게 공략할 수 있었을 거라 봅니다. 투톱 중 힘이 빠진 선수를 마리아노랑 교체하는 것도 생각할 수 있을거고요.

물론 경기 끝나고 복기하는 셈이니 현장에서의 흐름과는 무관한 얘기입니당.


5.
로페테기에게는 이번 경기가 꽤나 보약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카세미루, 요렌테 없이 점유율 축구를 할 정도의 완성도가 안 나온다는거고, 포백 보호도 안된다는 점을요. 앞으로 라인업을 짤 때 계속 고민해야할 요소가 되겠죠.

덧붙여 바스케스의 활용법에 대해서도 고민해야할 부분 같습니다.

쿠르투와는 무난했고, 걱정되는건 모드리치네요. 오늘 폼이 쭉 간다면 이제 레알 주전은 못할 듯 싶습니다.
format_list_bulleted

댓글 24

arrow_upward 드디어 터진 호우의 첫골+멀티골 arrow_downward 토니 크로스는 수비형 미드필더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