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_list
벤피카목요일 5시

누가 오든 호날두의 이적을 대체하긴 어렵겠죠.

라그 2018.07.08 21:58 조회 2,591 추천 12

 호날두가 이렇게 안 좋게 이별하는 점에 대해서는 안타깝게 생각하지만(확정이 아니긴 합니다...만 일단 가정하고), 그와 별개로 선수단을 꾸려가는데 있어서 어차피 겪어야 할 일이긴 했습니다. 이번 문제와 별개로 언젠가 호날두가 나가고 난 다음을 생각해야죠. 챔스 3연패의 주역이라는 업적에 가려져 있긴 하지만 호날두도 몇년간 계속 기복과 부침을 겪은 선수입니다. 

 호날두가 가진 최고의 장점인 중요 무대에서 클러치 능력은 사실 메시나 네이마르를 데려온다고 해도 대체될 수 있는 성질의 능력이 아니죠. 그건 어떤 형태로든 어렵습니다. 절대로 호날두가 나간 다음 이 부분이 개선될 가능성은 적어요. 이런 능력은 타고난 능력과 팀, 운이 모두 받쳐줘야올 수 있는건데 또 쉬이 나올 거라는 생각은 안드네요. 

 이제 우리가 가야할 길은 12/13 바이언이나, 09/10 인테르처럼 팀 차원에서의 강 팀을 만들어야죠. 당장 호날두 없으면 득점 못하고 안되는 팀이 아니라, 누가 빠져도 어느정도 대체할 수 있고 모두가 축구를 잘해서 이기는 그런 팀이요.

 지금 호날두 위주의 팀 구성을 위해 많은 전술적 제약이 있었는데 이제 그런 제약을 벗어날 수 있다는 점, 수비가담이 적은 2선 라인이 아닌 팀 단위 압박 전술을 재정립할 수 있다는 점 등 호날두가 나가고 나서 바뀌는 요소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어떻게 보면 자기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던 선수들이 호날두의 롤을 나눠 가지면서 발전할 수도 있고요. 

 호날두가 나가서 팀 전력이 감소되는 부분이 있는 반면, 어떻게 보면 지지부진하던 리빌딩의 시작 버튼이 눌렸다고 생각하면 그건 그거대로 또 기다려봐야 할 문제 같아요.

 지금 상황이 잘 마무리 되고, 지금 논쟁이 해프닝으로 끝나길 바라지만, 만약 어떤 형태로든 팀이 변화해야 한다면, 페레스와 로페테기가 팀을 잘 정리해주길 바랍니다. 
format_list_bulleted

댓글 28

arrow_upward 모드리치가 발롱도르 받을 수 있을까요? arrow_downward 득점력과는 별개로 만약에 호날두의 이적이 긍정적으로 영향을 준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