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우절 행사 관련 공지
완연한 봄이 되었습니다.
좋은 날씨처럼 레알 매니아 회원 여러분 모두 행복 하시기를 레알 매니아 운영진은 항상 기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4월 1일 만우절 행사로 인해서 일부 회원분들께서 의견을 제시해주셨습니다. 여러분의 고견에 감사드리며 이번 만우절 행사에 불만을 가지시고 불편함을 가지셨던 회원들께는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행사에 따른 운영진의 의견 및 후속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레알 매니아에서 4월 1일 만우절 행사는 2005년 이래, 즉 레알 매니아 사이트 개설 이래로 계속되어온 하나의 전통입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는 이상, 본 사이트의 전통으로 간주할 수 있는 만우절 행사에 대해서 레알 매니아 운영진은 본 행사를 매년 계속 해나갈 것입니다.
2) 2014년 만우절 행사로 인해 '피해'와 '보상'이라는 단어가 언급된 것에 대해 레알 매니아 운영진은 유감을 표합니다. 포인트 제도는 레알 매니아 활동에 있어 하나의 재미 요소로 만들어졌습니다. 포인트에 대한 일부 회원들이 민감하다는 점은 본 사이트의 포인트 제도의 본 취지와는 다르지만 이것을 고려하여 후속조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3) 2014년 4월 5일 토요일 12시 30분 부터 일요일 24시까지 코멘터리 박스에 글 작성시 1 포인트씩 지급되도록 후속조치를 하겠습니다. 만우절 행사 자체가 모든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고 이에 따른 후속조치도 당연히 모든 회원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지나친 초성체 등 성의 없는 글은 지양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4) 포인트 삭감에 따른 '피해'와 '보상'에 대한 운영진의 의견은 일부 회원들과는 다릅니다. 포인트 자체가 위에서 언급했듯 재미의 요소일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며 현물이 아닌 포인트 삭감으로 인해서 받는 '피해'가 입증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포인트 삭감으로 인해서 레알 매니아 활동에 어떠한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피해'의 실체가 존재한다고 하기에도 무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피해'와 '보상'이라는 표현은 적절치 못하고 보고 있습니다. 만약 이 의견과 다른 생각을 가지시는 분이 계신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쪽지나 건의 게시판등 여러 창구로 의견을 제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만우절 행사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신 회원분들께는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댓글 7
-
D.vervatov 2014.04.054월 1일날 겉으로는 \'내 포인트ㅠㅠㅠㅠ\' 했어도 즐겼었던 회원입니당. 공지에 라울앤캐시, 유대리 합성 나왔을때 현웃터지면서 웃었었구여. 진지하게 받아들이시고 불만 가진 분들이 계셨다길래 좀 놀랬네요. 실질적으로 포인트야, 레벨 올려서 아이콘 바꾸는 것이 주 기능이라.. 많은 분들이 상관 안하실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물론 저도 그렇구요. 그런데 아닌가보네요..
그래도 운영진 분들이 해결하실 수 있는 방안 잘 찾아주신 것 같네요. 사실 1일날, 10점 감점이 아니라 1점 감점이였을 거예요. 코멘에서 쓰고 바로 자게에 댓글 달았더니 다시 올라서 딱히 피해봤다는 느낌은 안들었네요. -
whatthe 2014.04.05저도 만우절 이벤트 때 웃고 넘어갔는데 그냥... 근데 공지가 너무 진지해서 진짜인가 식겁하긴 했어요 ㅋㅋㅋ 포인트로 인해 피해를 보면 본다고 할 수 있는 사람들은 사실 포인트 100점 미만이신 분들이잖아요. 그 외에 분들은 사실상 포인트때문에 불이익 볼 게 없을 것 같은데 민감하신 분들이 계셔서 저도 좀 의외라고 생각했어요...
-
메밀묵 2014.04.05*먼저, 성실하게 공지를 올려주신 운영진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하지만 일부 회원들이라고 언급한 것은 썩 유괘하진 않네요.
100포인트 전후의 회원들에게는 코멘터리에 그 이벤트가 코멘터리 박스에 글을 쓰는 것을 막는다는 생각은 해보셨나요. 글을 다는 것조차 막아버리는 이벤트라면 그 회원들이 느끼는 기분이 \'일부\'의 많은 포인트를 가진 회원과 같을까요?
저를 비롯해 많이 활동하는 회원들은 피해를 체감하기 어렵기에 웃고 넘길 수 있는 이벤트라지만, 그 회원들에게는 실질적으로 피해가 갑니다. 게시판에 글을 쓸 수 없게 되겠지요. 물론 이번 조치로 인해 그분들도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었지만, \'피해\'의 실체가 존재한다고 하기에도 무리가 있다는 말씀은 조금 경솔한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네요.
여담으로 일부 운영진에게 포인트 버그 관련해서 쪽지로 의견을 보낼 때 포인트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이트의 정상화가 훨씬 중요하며, 제 포인트 중 버그로 발생된 포인트 4천포인트의 삭감을 요구했는데 공지의 2번과 4번 항목은 개인적으로 상당히 불쾌하네요.
둘째로, 이번 만우절 이벤트와 관련된 문제의 근본 원인은 운영진이 공지에서 언급한 사이트 트래픽 문제에 있습니다.
만우절 코멘터리박스 사용 제한 조치 안내 공지문 안에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방대한 회원량과 데이터량, 그에 따른 트래픽 소모수준이 갈수록 늘어나는 상황으로 운영에 적지않은 무리가 가해지고\"라고 하셨는데 외부 채팅 서버를 링크하는 방식으로 대체 가능하다는 것은 해당 공지 리플에서 언급했었습니다.
그리고 사적으로도 쪽지로 일부 운영진에게 전달한 적이 있고. 개인적으로 자유게시판에 그러한 채팅창을 구현해서 코멘터리박스를 대체해서 사용하기도 했었습니다. 결국 이러한 반응이 나오게 된 계기는 12월 말에 공지된 코멘터리 박스 폐쇄 공지가 원인이 아닐까합니다.
축구 관련 주제에 한정해서 코멘터리박스를 사용하고, 대부분의 트래픽을 차지하는 사적 대화를 외부 채팅 서버를 이용하는 방안을 제안합니다. 그러면 앞으로 이러한 문제는 다시 생기지 않겠지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Elliot Lee 2014.04.05@메밀묵 1) 일부 회원이라는 표현에 대해서 불쾌하게 느끼신다는 메밀묵님의 말씀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모든 회원도 아니기 때문에 일부라는 표현을 쓴 것입니다. 모든 회원의 동의 한다고 말씀하실 수 있나요? 오히려 되묻고 싶습니다.
2) 실질적인 피해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언급하시는데 어떤 것이 실질적인 피해입니까? 포인트를 잃으면 저금 된 돈이 빠지는 것이는 건가요? 100포인트 전후의 회원들을 대변해서 말씀을 하시는 뉘앙스를 보이셨는데 오히려 100 포인트 전후의 회원들은 어떠한 말씀도 하지 않으셨습니다. 왜냐면 100포인트 전후의 회원들이 실제로 코멘터리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이미 코멘터리에서 그룹이 형성되어있기 때문에 초심자는 쉽게 접근하기가 힘들죠. 그리고 100 포인트에서 일정 포인트를 깎인다고 해서 레알 매니아 활동에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피해 라는 단어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3) 만우절 코멘터리 박스 사용 제한 조치 안내 공지문은 말그대로 \'만우절\' 코멘터리 박스 사용 제한 조치 안내 공지입니다. \'만우절\'용 공지일뿐입니다. 자유게시판에 외부 채팅창을 구현하는 것은 저는 반대입니다. 외부 채팅창 제가 몇번 봤습니다만 들어오시는 분들만 들어오시기 때문에 사실 사설 채팅방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여러 회원분들이 외부 채팅방 지나치게 친목행위가 있어서 위화감이 든다고 이야기가 나왔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 점은 모르셨을테니 제안하실때 고려를 못하셨겠죠.
축구주제 관련으로 한정 한다고 하시는데 사실 그렇게 한정하기에는 코멘터리 박스에서 모든 것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실제로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씀하신 제안은 현실적이지 못합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웃자고 한 일에 죽자고 달려드는 것에 저는 조금 의아함을 표합니다. 일부라는 표현이 불쾌하시다고 했는데 메밀묵과 다른 의견을 가지신 일부 회원분들은 지금 메밀묵님의 의견에 동의를 못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물론 동의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요.
말씀하시는 \'피해\'라는 것을 복구 하기 위해 코멘터리 창에서 포인트 지급을 하고 있고 이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고 계시지 않는데 지금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subdirectory_arrow_right Elliot Lee 2014.04.05@메밀묵 다음 행사 진행에서는 메밀묵님의 고견 최대한 고려토록 하겠습니다.
-
메밀묵 2014.04.05먼저, 코멘터리박스도 일정한 친분이 형성되어 있고, 타 사이트의 채팅창도 마찬가지입니다. 굳이 외부의 서버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제가 제안한 것은 자유게시판에 외부채팅방을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레매의 기능중의 하나로 생각해보자는 이야기입니다.
친목 문제는 지금의 코멘터리박스도 그러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축게나 자게에만 보이는 회원들도 많고, 축게에만 보이는 회원들도 많지요. 레알매니아가 생겼을 때부터 회원인 저조차도 그 친목의 테두리 안에 들지 못해서 9년간 눈팅만 했던 곳입니다. ㅈㅂ의 의미를 몰라서 뭐하는 건지 이해할 수 없었던 기간들도 많지요.
당시의 제가 만든 사설 채팅방이야 제가 사적으로 운영진의 묵인 아닌 묵인 속에 운영하고 있어서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매일 자유게시판에 너무 많은 채팅방 글이 올라오지 않도록 꾸준히 글을 올리고 삭제를 반복했습니다. 게다가 제가 운영진이 아닌 이상 자게에 태그로 올리는 방법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채택이 되어서 사용된다면 다른 이야기가 되겠지요. 레매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php로 서버단에서 적용이 가능하고, 회원 연동이 되고, 채팅창 금지어도 설정 가능해서 19금, 비속어 사용을 막을 수 있고, 채팅창 사용 금지 징계도 내릴 수 있습니다. 심지어 사이트 트래픽도 줄일 수 있는 방안입니다.
지금의 코멘터리박스와 다른 점이라면 외부 서버에 위치해있고, 25줄 이상은 저장하지 않는 것이 있는데 외부 채팅창을 적용하지 않을 이유가 있나요?
둘째, 물론 코멘터리박스는 레벨 9인 회원만이 이용가능합니다. 모르는바도 아니지만, 말씀하신 사이트 초심자가 그런 내용에 대해서 사전에 인지가 가능한 상황인지 의문입니다. 아무런 문제제기도 하지 않았으니 그들은 불만이 없다고 가정하거나 실제 피해가 없으니 문제 없지 않느냐라는 답변은 운영진의 입장에서만 생각한 것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이야기해봅니다. 회원들이 느낄 수 있든 느끼지 못하든 대수롭지 않는 피해라도 그들의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해보는 운영진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다음에 비슷한 이벤트를 할 때에는 차후 공지에서 조금더 친절한 공지를 올리면 해결될 문제 같군요.
셋째, 웃자고 한 일에 죽자고 달려드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처음부터 만우절 이벤트에 기존의 사이트 트래픽 문제로 발생된 코멘 폐쇄 공지와 같은 이유를 사용한 것에 대한 유감, 그리고 그 후 만우절 보상 안내에서 포인트 복구 방법으로 제시된 것이 모든 회원들에게 적용하기 어려운 방법이었던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즉, 운영진에서 고려한 만우절 이벤트가 가진 문제점을 지적했던 것이지. 죽자고 달려들 의도는 없습니다. 만우절 이벤트로 나온 레매 유료화 공지에 제가 무슨 의견을 개진했나요? 장난인거 아는데 굳이 그럴 필요가 있을지..
마지막으로 성실한 답변에 감사드리며 라이브코멘터리가 아닌 코멘터리박스에서 포인트 지급을 하는 것은 문제에 대한 좋은 해결 방안이라고 생각해서 딱히 답변을 안드렸는데 늦게나마 정정 공지를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지단랑 2014.04.06고생이 많으시네요. 레매의 발전을 위한 토론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