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edule
벤피카::

지단: 챔피언스리그 결승 기자회견

토티 2017.06.03 05:28 조회 2,488 추천 4

경기 준비는?
준비 됐다. 최선을 다해 여기까지 왔다. 리가도 우승하면서 아주 좋은 분위기다. 이제는 이 대단한 결승을 치를 때다. 핵심은 모두가 경기에 나설 채비를 마쳤다는 것이다.

부담감은?
없다. 레알 마드리드는 이런 압박과 부담감 속에 사는 법을 안다. 나는 선수, 감독으로 모두 경험했다. 언론인인 당신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모두 이 구단을 잘 알지 않나. 이건 결승전이고 모든 일이 벌어질 수 있는 경기다. 전력상 우세 같은 건 없다. 50대 50이다. 또 한 번의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

카디프까지 온 감회는?
감회는 비슷하다. 어렸을 때의 나에게 누군가가 지금의 나에 대해 이야기 해준다면 믿지 못할 것이다. 이처럼 나는 현재에 살고 있고 모든 걸 즐기고 있다. 내가 이 팀의 수장이지만 많은 이들이 우리와 함께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 놀라운 것들을 경험하고 있다. 이제 지켜보도록 하자. 다시 결승전을 치르게 돼 무척 좋다. 모두 준비 됐다.

승부의 핵심은?
가장 중요한 건 각자가 가진 모든 걸 쏟아내는 것이다. 수만 가지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우리는 우리의 경기를, 상대도 자신들의 경기를 할 것이다. 난적을 만나게 됐다는 걸 우리 모두 알고 있다. 우리 모두가 바라는 건 아름다운 결승전이다.

내일 명단에서 제외될 선수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처신할 계획인가?
좋은 질문이다. 내게 가장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명단에서 제외될 선수가 6명 있다. 그러나 관중석이 아닌 벤치에서 함께할 것이다. 명단에서 빠지는 선수들도 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그 결정을 내리는 것도 내가 해야 할 일 중 하나고, 소신껏 결정할 것이다. 경기를 뛰건 못 뛰건 우리는 모두 한 배를 탔다.

크리스티아누가 득점 외에 팀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은?
그도 인간으로서 보면 주변인들을 잘 챙기는 좋은 친구다. 또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프로 의식이다. 항상 더 많은 걸 원한다. 심지어 훈련 때도 승리만을 갈구한다. 팀에 승리를 가져다주는 존재다. 또 안에서는 동료들에게 타고난 리더다.

당신과 크리스티아누가 같은 팀이었으면 누가 더 스타로 주목 받았을까?
아마 크리스티아누였을 것이다. 득점이라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도맡기 때문이다.

이스코 or 베일
누가 뛰는 지는 언급 않겠다. 같이 뛸 수도 있는 선수들이고 뭐든 가능하다. 출전 준비를 마쳤다는 점이 무척 고무적이다. 정신적·육체적으로 모두 최적의 상태다.

아우베스는 미야토비치의 득점(97/98 UCL 결승)이 오프사이드라고 주장했다. 견해는?
누구나 자기 의견을 말할 수 있다. 아우베스는 그 자리에 있지도 않았지만 의견 정도는 낼 수 있다고 본다. 지금 나는 내일 경기에만 몰두하고 있다.

경기를 앞둔 선수들에게 동기부여는 어떻게 할 건가?
결승 진출의 순효과는 모든 선수가 동기를 갖고 임한다는 것이다. 변함 없이 지금껏 해왔던 대로 할 것이다. 잘 준비하고, 진지하고 침착하게 최선을 다할 것이다. 모든 걸 쏟아내는 게 가장 중요하다. 그 이후 축구는 아무도 모른다.

주도권을 가져와야하는 미드필더들의 역할이 중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물론이다. 모두가 중요하다. 중요성을 따지자면 득점이 가장 크다. 쉽지 않기도 하고. 나는 괜찮은 선수였지만 득점을 많이 하는 선수는 아니었다. 중요한 득점을 몇 개 만들기는 했지만... 많지는 않다. 이렇듯 미드필더들의 역할은 아주 중요하다.

유벤투스가 마드리드에 가장 경계하는 부분은 어디일까?
모르겠다. 아마 마드리드라는 팀 자체를 경계하지 않을까. 나는 유벤투스가 이 경기에서 자신들의 강점인 수비만 고집할 거라곤 생각하지 않는다. 공격적으로도 아주 뛰어난 팀이다. 늘 좋은 팀이었지만 이제는 수준급 공격 자원들도 여럿 보유한 게 그들이다.
format_list_bulleted

댓글 21

arrow_upward 라울, 이스코의 선발을 예상 arrow_downward 챔피언스리그 결승전 소집 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