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DEPENDENT: 안첼로티 독점 인터뷰
감독의 일
레알 마드리드와 계약하는 순간부터 이러한 가능성을 알고 있었다.
나는 내 일을 사랑한다.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는다. 레알 마드리드에서 떠난 이후 구단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스트레스로 인해 휴식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내게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나는 압박감이 없다. 나는 내 일을 좋아하고 어떤 일인지 알고 있다. 나는 경험이 있다.
나는 이 일을 1995년부터 시작했고 지금과 같은 압박을 내 첫 감독직을 수행한 세리에 B에 있었던 레자나에서 느꼈다. 변한 것은 없다. 그렇지만 경기의 수와 특히 최고의 구단들의 감독직을 수행한다는 것은 달라졌다. 그리고 이 이유로 일은 압박을 준다.
구단주나 회장은 구단을 통제하는 사람이다. 감독의 일은 그들을 기쁘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감독으로 성공의 열쇠는 선수들과의 관계에 달려있다. 중요한 구단과 중요한 선수들은 환경이 제대로 조성될 때 성공한다. 선수들은 그들의 일을 즐겨야 하며 자신들의 재능을 표현하는데 거리낌이 없어야 한다.
이는 내 방식이다. 나는 호날두, 이브라히모비치, 카카, 지단과 같은 중요한 선수들과 함께 일해보았다. 그렇지만 최고는 같이 일하기 편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상당한 프로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승리정신, 프로정신은 감독을 돕는다. 물론 나도 화가 날 때가 있지만 보통 선수들과의 관계는 차분하다.
나는 그들과 이야기 하는 것을 좋아하고 좋은 관계를 가지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이 것이 내가 내 일의 일부에 강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이것이 내 성향이고 나는 그것을 좋게 생각한다.
나는 아직 감독이다. 다른 사람들도 훌륭한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고 이들을 이용해 옳은 답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구단에 원래 있었던 스태프들과 함께 일해야만 한다. 그들이 발전하도록 돕고 또 구단의 구조가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나는 항상 이것을 해왔다.
각 구단의 가치
아스날이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결과에만 집중하지 않을 수 있다. 그들은 다른 것들에 집중한다. 예를 틀어 프로젝트에 말이다. 레알 마드리드는 항상 우승하기를 원한다. 내가 파리 생 제르맹에 갔을 때, 그들은 성장하기를 원했다. 모든 구단은 각자의 프로젝트와 철학을 가지고 있다.
벵거가 아스날에서 자신의 경력을 끝내기로 결정하기로 했을 때, 나는 다시 감독들이 한 구단에서 오랜 시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벵거와 퍼거슨은 다르다. 그리고 그런 전설적인 감독들을 찾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감독으로 우리들이 구직 할 때, 오로지 결과에만 집중하지 않는 구단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다른 것에 집중하고 있는 것 같다. 아스날도 마찬가지 이다. 아스날은 오랜 시간 우승을 하지 못했지만 성장했다. 그들은 새로운 구장을 건설했고 벵거는 그 시간에 그에 대한 환상적인 일을 했다. 결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그 이외의 일들이 있으며 이는 올바른 길이다.
올 시즌 챔피언스 리그
아스날이 챔피언스 리그에서 탈락하게 된다면 이는 그들에게 매우 힘든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만약 이 일이 일어난다면 그들의 프리미어 리그 우승의 가능성은 높아질 수 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아스날은 아직 16강에 갈 수 있다. 한 경기의 결과에 모든 것이 달렸다.
(16강에 오른 구단들 중)놀라운 결과는 없다. 새로운 구단은 없다. 나는 바르셀로나, 바이에른, 레알 마드리드가 우승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며 아마 파리나 맨체스터 시티가 놀라게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맨체스터 시티는 이번 시즌 큰 결과들을 경험했다. 그들은 환상적인 선수단을 갖추고 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다시 재정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시티도 마찬가지이다. 아마도 유나이티드가 그들의 역사와 전통으로 더 많은 것을 가지고 있다. 시티는 이와 같은 역사는 없지만 재정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올해 아마 맨체스터 시티가 챔피언스 리그 결승까지 나갈 수 있을 수도 있다.
게리 네빌, 잉글랜드 출신 지도자들
게리 네빌에게 매우 흥미로운 프로젝트이지만 나는 새로운 국가에서의 큰 도전 선택한 그의 결정을 존중한다. 그는 로이 호지슨의 잉글랜드에서 배웠으며 퍼거슨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더 많은 것을 배웠다. 게리와 같은 젊은 잉글랜드 출신의 감독이 스스로를 이렇게 시험하는 것은 보기 좋은 일이다. 나는 그가 훌륭한 성공을 하길 바란다. 그러나 (유럽 축구 무대에서 잉글랜드 출신 감독이 매우 적다는 점에서) 나는 이번 일에 매우 놀랐다. 그리고 이는 설명하기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탈리아 감독은 전술이 매우 강력하게 적용되는 매우 힘든 리그에서 성장한다. 나는 이탈리아 출신의 감독과 코치들의 학교(이탈리아 리그)가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잉글랜드에도 좋은 감독들이 있다.
새로운 감독은 성장할 수 있고 등장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상황은 설명하기 어렵다. 알렌 퍼듀는 정말 좋은 감독이다. 뉴캐슬에서 매우 잘했고 크리스탈 팰리스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 시점에서 파듀는 잉글랜드 최고의 감독이다. 그는 매우 잘하고 있다.
잉글랜드가 호지슨 후임을 원했다면 파듀는 매우 좋은 선택이며 내 생각에는 그가 잉글랜드 국가대표팀의 최고의 선택지라고 생각한다. 나는 그가 최고의 후보자라고 생각한다.
챔피언스 리그
물론 나는 또 다른 챔피언스 리그 우승을 하고 싶다. 그러나 이를 위해 내가 큰 야망을 위해 무조건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 치는 않는다. 챔피언스 리그 우승은 매우 흥분된다. 그리고 나는 3번이나 우승할 수 있었던 운이 있었고 나는 모든 승리를 기억할 수 있다.
라 데시마는 매우 특별했다. 왜냐면 마드리드에 간 지 첫 해였고 모두에게 회자되었기 때문이다. 그 이전의 챔피언스 리그 우승이 12년 전이었기 때문에 구단은 이를 다시 우승하기 위해 싸워왔다. 내가 마드리드에 도착하자마자 사람들은 이 것만 이야기 했다.
이것은 모든 것을 확실하게 만들었다. 이것은 매우 중요했고 모두에게 동기부여로 작용했다. 선수들, 회장, 구단, 그리고 팬들에게 말이다. 하지만 내게 그것은 압박이 아니었다. 매우 좋은 동기부여에 가까웠다. 그 시즌 챔피언스 리그에서 모든 것은 완벽했다.
댓글 18
-
백곰 2015.12.09안감독님은 자신만의 철학이 확고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인터뷰내용이 비슷하니까요.
\"선수들과 좋은 관계를 최우선시하고 감독들은 응당 그렇게 해야한다.\"
\"호날두, 즐라탄 같이 최고인 선수들이 프로정신이 투철해 오히려 같이 일하기 편하다.\"
이 두얘기는 항상 들어가는것 같습니다.
전술쪽에서도 우리팀에서 인터뷰할때 항상 한가지 얘기(밸런스)를 빼놓지 않았고, 다른 여러 인터뷰에서 보면 감독의 전술철학보다 선수들의 특성에 맞춘 전술을 짜야한다고 항상 말하는걸 보면 확실히 자신만의 철학이 강한 감독이라 생각합니다. 그게 \'융통성\'이란게 참 특이하죠ㅎㅎ
\'융통성\'에 \'고집\'을 부리되 본인의 생각은 확실히 밀고나가는게 딱 제가 되고싶은 인간상인데 안감독님이 거기 부합해서 참 좋았습니다. 그래서 회탐쓸때 왔으면 하는 감독에 안첼로티를..ㅎㅎ
근데 이제 못봐 -
subdirectory_arrow_right 태연 2015.12.09@백곰 근데 이제 못봐라니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다시 볼 수 있다고 말해주세요 돌아와요 ...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니면 다른감독님이라도?
-
subdirectory_arrow_right 서현진 2015.12.09@백곰 막줄 ㅠㅠㅠㅠㅠㅠㅠ
-
subdirectory_arrow_right Raul de Tomas 2015.12.09@백곰 다시 돌아올 지도 몰라요ㅠ 꼭 다시 보길...
-
에미넴 2015.12.09안감독님 ㅠㅠㅠㅠㅠ
-
Mateo Kovacic 2015.12.09안선생님 다시 돌아오길 .. 하아...
-
이름없음 2015.12.09전에 레알로 다시 올 가능성도 있다고는 얘기 했으니... 에휴..
-
Beef-lost 2015.12.09안감독님ㅠ
-
R.Carlos 2015.12.09첫 짤은 그래픽인줄 안감독니뮤 ㅜㅜ
-
Godreth Bale 2015.12.09레알은 항상 우승을 원한다 psg는 성장하기를 원했다 맨유 아스날 역시 다른 무언가가 있다 나는 감독직을 찾을때 결과를 쫓는 것을 싫어한다....
정리하면 레알 안감같은데...ㅠㅠ -
미첼 2015.12.09감독님........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보고시픕니다.
-
도경수 2015.12.09제발 돌아와요 ㅠㅠㅠㅠㅠㅠ
-
Cristian_O 2015.12.09맨유가는거 아니죠..? ㅠㅠ
-
맥킨 2015.12.10왜 맨체스터에 계십니까ㅠㅠ
-
김소현 2015.12.10제발 마드리드로 오세요 ㅠ
-
KROOS 2015.12.10제발 ㅠㅠ 안첼로티님 ㅠㅠㅠㅠ
-
Raul 2015.12.12다시 와주세요ㅠㅠㅠㅠ
-
베니테스 2015.12.13인지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