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베테라노스들이 보는 레알 마드리드의 위기

챔피언스리그 탈락과 헤타페전의 패배는 레알 마드리드를 지극히 어려운 상황에 몰아 넣었다. 이에 스페인 일간지 '아스'는 레알 마드리드의 현재 상황에 대한 레알 마드리드 베테라노스(베테랑) 9명의 의견과 분석을 설문 형식으로 보도했다.
설문 항목
① 레알 마드리드의 문제는 어디에 있는가?
② 누구의 책임인가?
③ 해결책은 무엇인가?
안토니오 루이스
① 문제는 없다. 아무도 레알 마드리드에 예외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세계 최고의 팀도 좋을 때와 나쁠 때가 있는 법이다. 또한 어떤 이유로 일정한 레벨을 지킬 수 없게 되었다. 하지만 레알 마드리드는 제일선에서 모든 타이틀을 목표로 싸우고 있다. 현재 일어나는 유일한 일은 좀 더 루즈한 시즌이 있다는 것.
② 책임도 없다. 바르셀로나는 5년이나 우승에서 멀어지고 있었다. 레알 마드리드도 나쁜 상태가 계속 되고 있지만 좋아질 것이다. 게다가 현재 선수들의 끝이 찾아온 것도 아니다. 푸스카스는 31세때 레알 마드리드에 합류해 어떻게 40세까지 뛸 것인지 지켜보고 있었다.
③ 우선 평정을 되찾고 좋은 시절의 팀을 볼 필요가 있다. 73/74 시즌때 바르셀로나에 0-5로 패하고 8위로 시즌을 마쳤지만, 다음 시즌에 밀야니치 감독이 취임한 후 리가와 코파 데 에스파냐에서 우승했다. 문제는 흐름이다.
파친
① 레알 마드리드의 선수들에게 너무 과한 중요성을 두는 것 같다. 얼마 전은 매우 좋고 지금은 매우 나쁘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평균적으로 가야 한다. 축구에서 비가 내리가 비가 그치는 일은 평범한 일이다. 모두가 그들을 어둡게 보고 있지만 맑게 개일 때도 있을 것이다.
② 모든 사람을 치켜세우고 싶다. 바르셀로나는 5년간 우승에서 멀어졌다. 레알 마드리드는 2년 뿐이었으면 좋겠다.
③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클럽내에 그에 대응하는 사람이 있다. 의견을 말해야 하는 것은 내가 아니다. 나는 단지 전 레알 마드리드 선수일 뿐이며 나쁜 상황에서 조정을 꾀해야 하는 것은 축구부에 있다. 난 생각만 할 뿐.
이시드로
① 경기 수는 많은데 매경기 거의 같은 선수가 뛰고 있다. 논리적으로 피로가 쌓이게 된다. 한편 분명한 것은 선수들의 끝장난게 아니라는 것. 물론 훌륭한 선수들이지만, 갈락티코스로 부를 필요는 없을 것이다. 이번 시즌은 웃음 거리가 되고 있고 그렇게 부를 상황이 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② 이 상황에서 누가 책임이 있는지 손가락으로 집어내는 것은 내 일이 아니다. 아마 내가 그 상황에 있었다면 좀 더 나빠졌을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도 모르겠다. 룩셈부르고 감독이 취임하기전 부진이란 말이 있었지만, 그 후 좋은 상태를 지켜 레알 마드리드가 모든 타이틀을 제패할 것만 같았다. 또 다시 팀이 곤경에 처했지만 너무 극단론을 주창할 필요는 없다.
③ 먼저 팀이 젊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공헌도가 높은 선수를 찾아야 한다. 개인적으로 팀에 솔라리나 그와 같은 스타일의 선수가 3명이 있었으면 좋겠다. 한편 레알 마드리드는 2개 이상의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 선수를 필요로 하고 있다. 그리고 자국 선수를 영입하는 것에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베니토
① 여러가지 상황으로 부터 이번 시즌은 밸런스가 부족하게 되었다. 때문에 돛대 없는 축구를 해왔다. 방출로 해결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지만, 그것은 팀에 있어 결코 좋은 일이 아니다.
② 분명한 것은 카마초 전 감독의 문제가 팀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다. 한 시즌, 선수들이 서로 다른 감독 셋의 다른 생각과 리듬을 잡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것이 이번 시즌에 일어난 모든 일의 열쇠다.
③ 마드리드스모가 지금 이상으로 단결할 필요가 있다. 팬들이 침착해 질 수 있도록 말해야 한다. 그것이 문제를 해결할 테니까. 회장이 르퀴프지에 말한 것 처럼 레알 마드리드는 모든 팬들의 명예인 최고의 팀을 되찾기 위해 필요한 수정을 가할 것이다. 따라서 열쇠는 모든 마드리디스모가 분열하는 일 없이 같은 방향을 목표하는 것이다.
부요
① 문제를 찾는 것은 어렵다. 우승에 대한 기대가 컸던 만큼 챔피언스리그 탈락의 여파가 매우 크다. 또한 한 시즌에 3명의 감독이라는 것은 비정상적인 일이며, 그런 형태라면 집중력을 높이기 어렵다.
②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 리가에서 리듬을 잡지 못하고, 이 정도 차이라면 역전은 어렵다. 레알 마드리드는 바르셀로나보다 일정이 좋았지만, 선수들는 기대만큼 그것을 살리지 못했다.
③ 인내와 존중으로 선수들을 지켜봐야 한다. 선수들은 스스로의 일을 계속해 2위를 지킬 필요가 있다. 코치진과 간부진은 평정심을 갖고 찬반양론을 분석하고 보강이 필요한 포지션에 해당하는 선수를 영입해야 한다.
가르시아 나바하스
① 한 시대가 끝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좋은 시즌이 있으면 나쁜 시즌도 있다. 문제는 팀이 매우 이른 때부터 상태가 나빠진 것이다. 그것이 선수들에게 영향을 줬다. 특히 챔피언스리그 탈락은 큰 타격이 되었다. 견디는 것, 이번 시즌이 끝나는 것을 기다려야 한다.
② 책임? 그것은 선수들이 빠지게 된 부진이다. 30세를 넘은 선수들이 100%로 플레이 하려면 앞으로 1, 2년밖에 남지 않았다.
③ 다음 시즌에 급격한 변화가 필요하다. 레알 마드리드는 전진하기 위해 충분한 팀이다. 또한 룩셈부르고 감독에 대한 신뢰를 유지해야 한다. 감독의 결과라는 것은 긴 시간 뒤에 찾아오는 것이다.
고르디요
① 팀이 매우 나쁜 상황에 있다고 본다. 챔피언스리그는 16강 탈락, 리가는 거의 가능성이 없다. 레알 마드리드의 시즌이 아닌 느낌이다. 레알 마드리드와 같은 팀이 어떤 우승컵도 얻지 못하는 것은 치명적인 일이다.
② 지금은 없지만, 정신적 지주가 있는 강한 팀이 되야 한다. 이에로와 마켈렐이 떠났을 때 모든 것이 분열되어 조정할 수 없었다. 갈락티코스가 끝난 것은 아니다. 그들은 매우 좋은 소중한 선수지만 팀으로서 그 효과는 나오지 못했다.
③ 재구성이 필요하다. 먼저 부족한 포지션에 부합하는 선수를 영입해야 한다. 중앙 수비수와 중앙 미드필더를 영입해야 한다. 호아킨이나 레예스를 영입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미야토비치
① 팀은 피지컬에서 좋은 상태가 아니다. 최고 수준으로 한 경기를 견딜 수 있는 능력이 없다. 달릴 수도 없다. 그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잘 모르겠다. 정신력에도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 좋은 흐름을 잡지 못하고 있다. 레알 마드리드는 너무 루즈하고, 재앙을 눈앞에 두고 있다. 5년간 타이틀에서 멀어진 바르셀로나와 같은 일이 레알 마드리드에 일어날까 두렵다.
② 누구에게 책임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레알 마드리드가 위기에 처한 것은 불행한 일이다. 우리 시절에도 그랬지만 언제나 하나의 타이틀이 모든 것을 잊게 했다. 선수가 나쁜 것은 아니고 그들의 끝이 온 것도 아니다. 현재 일어나는 일은 레알 마드리드가 주목받고 있을 때가 위기가 찾아 왔다는 것이다. 따라서 갈락티코스의 누군가가 분위기를 바꿔야 한다. 현재 상태가 계속되면 모든 것이 붕괴할 것이다.
③ 유월, 라커룸에 새로운 피를 수혈할 필요가 있다. 미래를 위해 젊은 선수를 영입해 팀을 보충해야 한다. 하나의 시대가 다시 시작된다는 것, 지금의 바르셀로나처럼 미래의 레알 마드리드를 생각해야 한다. 팀을 재편할 필요가 있다.
수케르
① 웁, 어려운 질문이다. 스포츠면에서 나쁜 상태다. 지난 시즌에 모든 타이틀을 놓쳤지만, 나쁜 상태는 이번 시즌까지 계속되고 있다. 이 상황을 견뎌야 한다. 하지만 문제는 바르셀로나가 레알 마드리드보다 더 의욕적이라는 것.
②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정확하게 누구라고 특정지을 필요는 없다. 난 레알 마드리드의 거의 모든 경기를 보고 있고 레알 마드리드에서 뛴 경험도 있지만, 우승하지 못했다고 모든게 끝나는 것은 아니다.
③ 레알 마드리드는 마켈렐이나 비에라같은 선수를 필요로 하고 있다. 높은 공헌도로 팀을 도울 수 있는 젊은 수비수도 필요하다. 그 외 팀에 시간을 주는 것, 강한 훈련을 실시하는 것, 인내심을 갖는 것.
댓글 8
-
&로~~나우도& 2005.03.20큭 너무나 정곡들을 찌르시는군....
내가 생각했던 것들도 있고......
아 ㅠㅜ -
라울매니아 2005.03.20솔라리 같은선수 3명...(어디에 있을까 싶다만;;)
그리고 자국 선수들의 비중을 더더더 높일것... -
¡Muy Bien! 2005.03.20여러명이 말했지만 결론은 하나다..
-
[W.L]Of[Real] 2005.03.21개인적으로는 이시드로와 견해가 일치하네요.......
-
SMITHYISM 2005.03.21인내심을 가지는 수 밖에는......
-
베사마™ 2005.03.21저는 미야토비치랑 비슷
-
라울스톡허 2005.03.23역시 문제는 시간.. 파본,라울 브라보.. 잘좀 해줬으면..
-
라울곤잘레스 2005.03.26저도 이시드로와 같은 입장. 매경기 거의 같은 선수들이 뛰고 있다보니 상대팀이 전력분석하기가 너무 쉬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