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를로 안첼로티: 구단 공식 인터뷰
바이에른을 상대로 거둔 승리는 특별했는데, 팀과 그 승부에 자랑스러움을 느끼나?
대단히 자랑스럽다. 유럽 챔피언을 만나는 게 쉬운 대진은 아니었지만, 우린 두 번에 걸쳐 환상적인 경기를 했다. 어쩌면 1차전에서 약간 위축된 부분도 있었지만 2차전에선 믿기 힘들만큼 좋은 경기를 펼쳤다. 아주 뛰어난 수비력을 보여줬고, 공격수들은 상대가 볼을 갖고 움직이기 어렵게 만들었다. 이건 팀 전체에서 비롯된 환상적인 경기력이었다.
결승전 라인업은 어떻게 구상할 건가? 이미 당신이 말했듯이, 바이에른과 아틀레티코는 다른 유형의 상대이다.
전술적인 개념에서 이번 경기는 꽤 차이가 있을 것이다. 우린 볼 소유권을 유지할 경우 경기를 지배할 가능성이 있다. 우리 목표는 효율적이면서 빠른 플레이이다. 그들에게 맞불을 놓는 건 매우 위험하다. 그들은 많은 공간을 내주지 않는 팀이고, 따라서 우린 볼 운반을 주변에 빠르게 가져가는 것이 필요하다.
아틀레티코의 강점은 무엇인가?
내 생각에 그들에게 가장 두드러지는 강점은 팀의 조직력이다. 그들은 팀 전체가 매우 열심히 뛰며, 경기 시작시부터 끝날 때까지 그것을 유지한다. 또한 역습에 능한 수준급 선수들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속공을 전개한다는 것도 강점이다. 또한 데드볼 상황에서도 아주 위협적이다.
플로렌티노 페레스 회장은 이번에 라 데시마를 꼭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감독으로서, 결승 진출에 성공한 현재의 위치와 우승 기회를 얻게 된 상황에서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우린 아주 강한 동기를 가진 팀이기 때문에 나는 운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선수, 클럽, 팬, 그리고 나 자신까지 모두 그것들을 공유한다. 우린 대업에 아주 근접했지만 챔피언스리그 결승이라는 무대는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쉽지 않을 거라는 것도 알고 있다. 우린 행운을 통해 이 기회를 잡게 되었고, 그걸 살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챔피언스리그 결승은 매일 있는 일이 아니며, 모든 팀에게 주어지는 것도 아니다. 우린 라 데시마를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것에 영광으로 생각한다.
결승전에 앞서 선수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할 말을 생각해두었나?
아직이다. 이런 경기에서 필요 이상의 말은 불필요하며, 선수들은 잘 준비하고 집중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경기 전에 너무 많은 긴장이 도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자신감, 개인 능력, 그리고 개성을 필드 위에서 보여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이런 경기에선 상대를 저지하려는게 아니라 우리의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호날두는 절정의 기량을 뽐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에 관해 어떤 이야기를 해줄 수 있나? 그는 현재 자신의 커리어에 있어 최전성기에 오른 상태인가?
내 생각에 현재 그는 최고의 폼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이미 몇년 동안 보여줬다. 자신의 프로페셔널과 그 자신을 얼마나 심각하게 연구하는지 말이다. 그는 챔피언스리그에서 우리에게 아주 중요한 존재로서 16골을 기록했다. 결승의 핵심 선수이며 팀의 승리를 돕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다.
이번에 우승을 한다면 당신은 선수/감독 커리어 통틀어 5번째 유럽 챔피언 트로피를 들어올리게 된다. 그것이 마드리드의 라 데시마라면 당신에겐 어떤 의미인가?
나의 기쁨이 클럽의 위대한 업적과 연결될 것이다. 나는 이 전대미문의 클럽에서 역사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에 만족한다. 챔피언스리그는 개인적으로 내게 많은 걸 줬고, 7차례 결승에 올라 4번의 우승을 차지했다. 레알 마드리드의 감독으로서 라 데시마를 달성한다는 건 내게 큰 자극이 된다.
굴리트는 우리에게 1988-89 유러피언컵 준결승(agg 레알 마드리드 1-6 밀란)에 대해 언급하면서 당신의 압박감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했다.
선수 시절에 비해 지금은 압박감과 긴장을 유지하고 선수들에게 보이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다. 바깥에서 보이는 나는 조용하고 차분해보이지만 안에선 그렇지 못하다. 난 감독의 과도한 긴장과 불안은 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거라 생각하고, 따라서 경기 전에 그들에게 용기와 믿음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들에겐 긍정적인 그림이 필요하다.
슈테아우아와의 1988-89 결승전, 그리고 그 다음 시즌의 기억은 어떤가?
대체적으로 난 그 경기를 쉽게 이겼다고 생각한다. 우린 3-0으로 하프타임에 들어섰고 승부는 끝난 상황이었다. 경기장은 밀란 팬들로 가득찼고 그들은 경기 전부터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그 다음 시즌에는 팀 경기력이 좋지 않아 힘들었지만 좋은 수비조직력과 레이카르트의 결승골에 힘입어 트로피를 들어올릴 수 있었다.
승부차기는 어떻게 대비하고 있나?
그걸 기술적인 차원에서 대비한다는 건 불가능하다. 심리전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승부차기란, 특히 결승 무대에서라면 그건 더더욱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믿음, 자신감, 그리고 차분함의 유지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능력을 120분이 지난 뒤 결정적인 순간에서 발휘한다는 건 쉬운게 아니다. 때론 키커로 나설 자신감있는 5명을 골라내는 것도 어렵다.
좋은 마무리가 못됐던 2005년 결승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나?
그건 나의 팀이 좋은 플레이를 펼쳤던 경기였다. 우린 전반전을 환상적으로 이끌었고, 아마 그건 내가 이끌었던 팀에서 최고의 플레이가 나왔던 경기일 것이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예상하지 못했다. 그러한 예측 불가능성이 경기의 미덕이지 않나. 6분동안 그런 일이 가능할 거라곤 전혀 생각하지 않았는데 현실이 되었다. 나는 오랫동안 그 때 뭘 했어야 할지 고심해봤고, 감독이 그 6분동안 바꿀 수 있는 건 없었다.
사람으로서, 또 감독으로서, 결승을 통해 배운 것은 무엇인가?
축구는 순환하고, 그 안에서도 우연적이다. 우린 2007년에 리버풀을 결승에서 다시 만났고, 그건 우리가 다시 질 수 없는 경기였으며, 이겼다. 밀란은 그 최종목적지에서 이길 수 있었고 난 그걸 선수들에게 말했다. 우린 리버풀이 결승 상대라는 소식을 들었을 때 아마 이것은 운명이구나 라고 실감했던 것이다.
마지막으로, 리스본으로 향하는 팬들을 위해 어떤 메시지를 전하겠나?
시즌을 치르기 전에 난 우리의 목표가 챔피언스리그 결승에 진출하는 것이라 말했고, 이는 역할을 잘 했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다. 이탈리아에서 말했듯이, 우린 좋은 케이크를 만들었고 이제는 더 달콤하게 하기 위해 위에 체리를 얹을 시간이다. 유일한 문제는 아틀레티 또한 좋은 케이크를 구웠다는 것이며 그들 또한 체리를 얹으려 한다는 것이다! 누가 그걸 얻을지 지켜보자. 우린 챔피언스리그 결승에 진출하는 아주 멋진 시즌을 보냈다.
댓글 25
-
madric 2014.05.15캬 아직도바이언과의 이차전은
-
광다섯 2014.05.15참 고급스러운 언변의 소유자
-
라모신날아가자 2014.05.15챔스 우승만 해줘도 당신은 저희팀에서 성공한 감독입니다.
-
바레시 2014.05.15이런 경기에선 상대를 저지하려는게 아니라 우리의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역시! -
파타 2014.05.15차분하지만 강하게... 라데시마 이루어주세요!!!!
-
피피타 2014.05.15*인터뷰 신. 챔스우승 합시다 ㄱㄱ
-
전스틴 2014.05.15우승청부사 안첼옹!!! 이번에도 기대합니다!!
-
암살자날두신 2014.05.15안감독님 믿고 있습니다
-
황족마드리드 2014.05.15안첼로티도 참 커리어 ㅎㄷㄷ하다능..
-
whatthe 2014.05.15챔스 결승에 대해 경험 많은 감독님이니 믿고 경기 봐도 되겠군요 ㅋㅋ
-
마르셀루,라모스,바란,카르바할 2014.05.15믿습니다!!!
-
로버트 패틴슨 2014.05.15부디 오랜 숙원을 풀어주시길.
-
로렐라이 2014.05.15믿어요 안감독님
-
공주랑살래 2014.05.15진짜 이번이 적기다...ㅠㅠ 승리갈망!!
-
토기 2014.05.15챔스만 우승한다면 평생 까방권 드려요 감독님
-
메이홀릭 2014.05.16나믿안믿!!!!!!
-
강민경 2014.05.16역사를 만들어 봅시다!!!!
-
TheComposer 2014.05.16체리를 얹읍시다!!! 얹어줘요!!
-
레아루네 2014.05.16첫 답변 보자마자 그냥 흐믓한 웃음이 나오네요ㅋㅋ 몇번을 봐도 안 질리는 4강 2차전ㅜㅜㅜ 리스본도 잘 부탁드려요!!!!
-
로얄이 2014.05.16안감독님!! 라데시마를..!
-
임날두 2014.05.16라 데시마 갑시다!!
-
맛대맛 2014.05.17안감독님 멋있어용!
-
브라끄 2014.05.17우승합시다!!
-
유럽챔피언레알 2014.05.28뮌헨 5대떡으로 털때 뮌헨 바르셀레기 7대떡 이후로 진짜 멋졌다
-
달과자 2014.07.26바이에른 5대영은 진짜...명장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