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_list
오사수나일요일 2시

오늘, 챔피언스 리그 16강 상대를 알게 될 레알 마드리드

번즈 2011.12.16 17:01 조회 5,596 추천 4
레알 마드리드는 오늘 12시(중앙유럽표준시 기준, 한국 시각 8시) 니옹에 위치한 UEFA본부에서 챔피언스 리그 16강 상대를 알게 될 것이다. D조 1위로 진출한 레알 마드리드는 조별 예선에서 2위로 진출한 팀을 만나되, 스페인팀이거나 같은 D조 팀이 아닌 팀만을 상대로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무리뉴의 팀이 상대할 수 있는 팀은 이탈리아의 밀란과 나폴리, 그리고 러시아의 제니트와 CSKA모스크바, 그리고 독일의 레버쿠젠과 프랑스의 마르세유, 혹은 스위스의 바젤이다. 1차전은 상대팀 홈에서 치르게 되며 경기일은 2월 14일 15일, 혹은 21일 22일이 될 것이다. 그리고 베르나베우에서 치르는 2차전은 3월 6일, 7일, 혹은 13일, 14일이 될 가능성이 있다. 그 이후의 대회 추첨은 3월 16일 뮌헨의 알리안츠 아레나에서 결정되게 될 것이며 결승전은 5월 19일이 될 것이다.



SSC 나폴리
지난 시즌 칼치오에서 3위로 마감하며 이어온 좋은 이미지를 조별예선에서도 견지해왔다. 현재 리그에서는 5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챔피언스에서는 훌륭한 레벨의 축구를 보여주고 있다. 홈에서 단 한 번도 패배하지 않으면서 맨체스터 시티와 비야레알을 밀어냈다. 함식, 카바니, 라베찌, 판데프는 공격부분의 주요자원이자 인테르 시절의 무리뉴와 조우한 바 있다. 비야레알전에서 골잡이로 활약하며 팀의 16강 진출을 확정지은 전 우디네세 선수 괴칸 인러는 이제 나폴리의 구상에서 주요한 자원이 되었다. 나폴리와 레알 마드리드는 87-88시즌 유로파 컵 32강에서 만났으며 16강에 진출한 것은 레알 마드리드였다. (1차전 2-0승, 2차전 1-1무)

상대 전적
경기 득점 실점
레알 마드리드 2 1 1 0 3 1
SSC 나폴리 2 0 1 1 1 3



AC 밀란
비록 이번 주말 폴로니아에서 2-2로 비기기는 하였으나 밀란은 지난 칼치오 챔피언이며 현재 리그 1위인 유벤투스와의 승점차는 단 2점이다. 알레그리가 이끄는 이 팀을 가장 잘 정의하는 단어는 아마도 ‘경험’일 것이다. 피를로도, 심장 질환으로 스쿼드에서 빠진 카사노도 없는 밀란은 유럽 최고의 공격진중 하나인 파투, 호비뉴, 이브라히모비치, 그리고 심각한 무릎 부상에서 회복한 필리포 인자기 등을 보유하고 있다. ‘Il Talentino’ 카사노를 제외하고도, 밀란에는 스페인 축구를 경험해 본 여섯 명의 선수가 있다. (아비아티, 잠브로타, 반 봄멜, 시도로프, 호비뉴, 이브라히모비치) 유럽 대회에서 가장 많은 영예를 누린 이 두 팀 간의 전적은(총 16개의 유럽 컵이 레알 마드리드와 AC밀란의 것임) 동률을 이루고 있다. 총 15번을 만나는 동안 양팀 모두 6번씩 승리했으며 3번의 무승부가 있다.

상대 전적
경기 득점 실점
레알 마드리드 15 6 3 6 24 25
AC 밀란 15 6 3 6 25 24



바이에른 레버쿠젠
발락을 앞세운 이 독일 팀은, 지난 라운드 벨기에의 겡크를 상대로 비기면서(1-1) 조 1위를 놓치고 말았다. 발렌시아를 탈락시키기는 하였으나, 레버쿠젠은 유럽 무대에서나 분데스리가에서나 불규칙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홈구장인 바이 아레나에서는 이기기 어려운 상대이지만(첼시, 발렌시아, 겡크를 상대로 홈에서 이겼고 리가에서는 지난 리그 챔피언 도르트문트를 상대로 비기도 했다.), 원정에서는 경기력이 하락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다.(발렌시아, 첼시를 상대로 졌으며 겡크를 상대로 비겼다.) 현재 리그에서는 6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선두를 달리는 바이에른 뮌헨과의 승점차는 8점이다. 지난 월드컵에서 데뷔하여 스페인을 괴롭혔던 스위스 출신의 공격수 에렌 데르디요크가 레버쿠젠의 주포이며 그의 무브먼트와 뛰어난 전술 이해도가 레버쿠젠을 상대할 때에 가장 조심해야 할 점이다.

상대 전적
경기 득점 실점
레알 마드리드 7 4 2 1 15 11
바이에른 레버쿠젠 7 1 2 4 11 15



올림피크 드 마르세유

베스트팔렌 슈타디온에서 경기 종료 3분을 남겨놓고 발부에나가 넣은 멋진 골이 마르세유를 16강에 진출할 수 있게 만들어주었다. 지난 분데스리가 챔피언인 도르트문트와 그리스 챔피언 올림피아코스를 탈락시키고 마르세유가 진출한 것은 기적과도 같았다. 리그 앙에서 그들의 행보는 대조적이다. 그들은 8위에 올라있으며 놀랍게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몽펠리에와는 11점이 차이 난다. 스쿼드에는 라 리가에서 잘 알려진 세자르 아스펠리쿠에타, 알루 디아라, 루초 곤살레스, 그리고 로컬 선수이자 리그 앙에서 팀내 득점 1위인 레미 등이 포함되어 있다. 지금까지 마르세유와 레알 마드리드간의 역대전적은 레알 마드리드의 전승이다. 지금까지 4번을 만나는 동안 그래왔다. 두 팀간의 마지막 경기는 2시즌 전 챔피언스 리그 조별예선에서였다.

상대 전적
경기 득점 실점
레알 마드리드 4 4 0 0 12 4
올림피크 드 마르세유 4 0 0 4 4 12



FC 바젤

2위팀과 승점 6점차로 스위스 리그의 굳건한 리더인 바젤은 조별 예선에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상대로 이기며 놀랍게도 C조 2위로 16강에 진출하였다. 독일인 감독 하이코 포겔은 어리고 경험이 부족한 팀을 끝을 알 수 없는 꿈으로 보완해내었다. 로컬 출신 공격수인 마르코 슈트렐러와 프레이가 바젤의 프랜차이즈 선수이다. 특히 알렉산더 프레이는 챔피언스 리그에서 5골을 기록했으며, 이는 최다 득점자인 마리오 고메즈의 6골과 단 한 골 차이밖에는 나지 않는다. 바젤의 미드필더인 벤야민 후겔은 디나모 자그레브의 레코와 더불어 챔피언스 리그에서 가장 많은 경고를 받은 선수이다. (옐로 4, 레드 1) 만일 FC바젤이 이번 챔피언스 리그에서 레알 마드리드와 맞붙게 된다면, 이는 지금까지 한 번도 없었던 일이 될 것이다. (상대전적 없음)



FC 제니트 상트 페테르부르크
한 달 전, 루시아노 스팔레티 감독이 이끄는 제니트는 러시아 리그의 챔피언으로 등극했다. (현재는 CSKA모스크바, 디나모 모스크바, 스파르타크 모스크바, 로코모티브 모스크바, 쿠반 크라스노다르, 루빈 카잔, 안지와 함께 내셔널 컵을 두고 또 다른 리그를 진행 중이다.) 지는 시즌 유로파 우승팀이었던 포르투와 챔피언스 리그 8강까지 진출했던 샤흐타르를 탈락시킨만큼 제니트는 주목해야 할 라이벌이다. 제니트의 기둥을 이루고 있는 선수들은 제니트의 ‘사모라’ 말라피브, 포르투갈 대표 팀의 브루노 알베스, 다니, 그리고 라 리가에서는 옛 세비야 선수로 친숙한, 최다득점자 케르자코프가 있다. 마르세유와 마찬가지로 유럽 대회에서 제니트와 레알 마드리드간의 대결은 언제나 레알 마드리드의 승리로 끝이 났다.

상대 전적
경기 득점 실점
레알 마드리드 2 2 0 0 5 1
제니트 상트 페테르부르크 2 0 0 2 1 5



CSKA 모스크바
리그에서는 제니트의 바로 아래인 2위팀 CSKA는 주세페 메이차에서 인테르를 이기고, 지난 리그앙 챔피언인 릴과 터키의 트라브존스포르를 탈락시키면서 16강에 진출했다. CSKA의 스쿼드에는 코트디부아르 출신의 빠른 선수인 세이두 둠비아가 있다. 러시아 리그에서 급격하게 성장한 이 선수는 금년도 챔피언스 리그에서 눈에 띄는 선수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의 골 냄새를 맡는 본능은 CSKA가 16강에 진출하는 데에 결정적인 요소였으며, 그는 현재 6골을 기록한 마리오 고메즈보다 한 골 아래인 5골을 기록한 상태이다. 그 밖의 두드러지는 선수로는 러시아 대표 팀 주전 골키퍼인 아킨피브, 라 리가의 여러 팀을 거쳐갔던 칠레의 마르크 곤살레스, 테크니컬한 자고에프, 그리고 일본 선수인 혼다와 최근 몇 년 간 러시아 슈퍼리그에서 가장 두드러진 선수 중 한 명인 브라질의 바그네르 로베 등이 있다. 바젤과 마찬가지로 CSKA 모스크바 역시 레알 마드리드와 맞붙게 된다면, 이번 챔피언스 리그가 첫 만남이 될 것이다.

format_list_bulleted

댓글 28

arrow_upward 라스 : 세비야전, 진지하게 임해야 arrow_downward [트레이닝] 폰페라디나전 대비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