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매 Talk 1편
안녕하세요 오늘은 레알 매니아와 모 스포츠 사이트에서 기자로 활동하시고 계시는 M.Salgado(이하 살)님을 모셔봤습니다. 이번에는 코파아메리카와 간략하게 레알 마드리드와 연결되고 있는 선수들 및 선수단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을 받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개인신변과 기자에 대한 여러 질문을 뒤로하고 다른 질문부터 하겠습니다. 어차피 저희는 매주 질답을 할거니까요.
네
요즘 한창 진행 중인 코파아메리카, 전통적인 우승후보라고 할 수 있는 브라질과 아르헨티나가 첫 조별 경기에서 기대 이하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무엇보다 큰 이유는 상대팀의 수비전략이 아주 좋다는 것을 뽑을 수 있겠네요. 승점 1점만 따도 본전이라는 마음가짐으로 맘먹고 수비에 임한다면 아무리 메시나 파투도 어려운 경기를 펼칠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강팀들의 숙명이죠. 특히나 코파라는 큰 무대라는 점과 단기전이라는 특징은 정신력이나 집중력 면에서 친선경기의 압박과는 레벨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아르헨티나 같은 경우 예전에 같은 감독 체제에서 월드컵과 유로 우승국인 스페인을 상대로 대승을 거둔바가 있는데 최약체로 볼 수 있는 볼리비아한테 후반까지 기를 제대로 피지 못했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 경기는 아르헨티나의 홈경기였다는 점이 제일크다 봅니다. 스페인 선수들의 컨디션이 말이 아니었죠. 볼리비아를 상대로 졸전을 펼친 원인은 역시 아르헨티나의 공격이 너무 메시에게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에베르, 하보, 꾸추의 3미드필더는 분명 견고하긴 하지만, 전방으로 공을 연결시켜줄 미드필더가 부재하다는 문제점이 드러나죠. 현재 대표팀에선 바네가가 중원에서의 패스를 맡고 있으나 많이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메시의 실력이 의심의 여지가 없다는 것은 사실이나 혼자서 모든 것을 해낼 순 없는 법이죠.
바티스타 아르헨티나 감독은 바네가에게 사비를 기대했지만, 둘의 스타일은 원천적으로 다릅니다. 후방에서 4백을 커버하면서 공격을 시작하는 패스가 장기인 바네가에겐 너무 큰 짐이었죠.
메시 중심의 바르셀로나와 아르헨티나의 차이는 뭘까요? 바티스타 감독은 메시를 위해 아르헨티나 선수단을 구성해준다고 했던 걸로 아는데요. 아마 이것이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가지는 것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봅니다.
메시가 바르셀로나에서의 모습과 다른 이유는 호흡의 차이가 제일 큽니다. 바르셀로나가 보여주는 축구는 수년간 발을 맞춰왔기에 가능하지, 뛰어난 선수들을 붙여준다고 가능한 게 아니니까요. 아주 간단한 논리입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말씀하다시피 아직 메시는 지단, 피구, 후이 코스타 레벨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봐야합니까? 아니면 단순히 포지션의 차이로 봐야할까요?
영웅이란 칭호는 실력하나로 얻는 칭호가 아닙니다. 동료의 도움뿐만 아니라 그야말로 천운이 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운이 좋아야죠. 포르투갈의 골든 제너레이션을 이끌며 빅리그에서 성공, 에우제비우 이후 묻혀가던 포르투갈을 빛나게 한 피구와 후이 코스타, 프랑스와 레알에서 축구 역사에 남을 골을 성공시킨 마에스트로 지단. 아직 메시는 소속팀은 몰라도 국가대표팀에선 동료의 도움과 운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월드컵 무대에선 독일 앞에서 아무것도 못했고, 이번 코파 개막전에서 좋은 드리블을 몇 번 보여주었음에도 불구하고 팀의 승리를 이끌지 못했으니까요. 어쩌면 라이벌 팀의 선수라 그렇게 느끼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반대로 브라질은 완벽한 스쿼드인 것 같은데 왜 문제가 되는 걸까요?
브라질 경우 아르헨티나가 보여준 공을 전개시킬 미드필더가 없다는 문제점을 간수라는 선수의 선발로 메웠습니다. 하지만, 생각치도 못했던 게 간수의 공격루트가 너무나도 단순하다는 점이지요. 이름그대로 공간수 능력은 뛰어나나, 리켈메, 후이 코스타, 지단 등이 보여주었던 번뜩이는 재치나 패스, 중거리 슈팅을 찾기가 힘듭니다. 그냥 드리블을 하다 측면으로 넘겨주는 공격 패턴, 삼바 리듬을 내건 브라질이 스스로 단순한 템포의 축구를 하고 있는 것 입니다.
첫 경기였던 베네수엘라전의 경우, 후반전엔 베네수엘라 선수들이 간수의 축구템포에 완전히 적응해서 제대로 된 공격 전개를 막아버리죠. 한명의 개인능력은 뛰어나도 그 연결고리가 될 선수에게 문제가 생기니 결국 네이마르와 호비뉴, 파투 3톱이 측면에서 드리블쇼만 하다 끝났습니다.
그렇군요. 그럼 이번 코파아메리카 결승전은 누구와 누구의 대결이 될 거라 보십니까?
여전히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의 양강구도지만 최근의 칠레와 우루과이의 실력은 충분히 다크호스로 불릴 만합니다. 브라질과 아르헨티나가 결승에 맞붙는 건 어려울 것 같네요. 지금으로선 브라질의 결승행이 점쳐지나 메시와 디 마리아의 활약으로 홈팀 아르헨티나가 결승에 진출할 것 같습니다. 상대편으로는 우루과이를 뽑겠습니다. 월드컵에서의 활약은 충분한 근거라 할 수 있죠.
그렇다면 이번 대회에서 주목해야할 팀은 아마도 우루과이가 된다는 의미신가요?
네. 카바니, 포를란, 수아레스의 3톱은 그야말로 이탈리아, 스페인, 잉글랜드 3개국을 대표하는 포워드가 되었습니다. 중원에도 가르가노와 에구렌같은 괜찮은 선수가 있으며 주장인 센터백 루가노는 빅리그에만 없다뿐이지 엄청납니다. 키퍼인 무슬레라도 마찬가지구요. 딱히 내세울만한게 없어보이지만, 그렇다고 치명적인 약점도 없으며 월드컵을 통해 다져진 팀워크가 빛을 발할 것으로 보입니다.
예전에 우루과이 국가대표팀을 직접 보신 적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때와 지금은 어떻게 달라졌나요? 레코바가 없는 게 오히려 득이라고 할 수 있나요?
레코바가 활약할 땐 아쉽게도 레코바와 함께할 수준의 선수가 부족했죠. 최근 들어 수아레스, 카바니, 가르가노와 같은 재능 있는 선수들이 연달아 나오면서 레코바 혼자서 이끌던 공격이 좀 더 다양성과 파괴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혼란의 코파 아메리카에서 볼만한 신성은 누가 있을까요? 바르셀로나의 회장인 로셀은 브라질의 안드레 산토스를 지켜보고 있다고 마르카와 아스를 통해 보도된바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번 대회가 남미 리그에 숨어있는 인재들이 이적하는 좋은 기회가 되겠죠?
브라질의 레프트백 산투스는 이미 나이 먹지만큼 먹지 않았나요!? 어쨌든, 브라질의 네이마르는 현재 브라질 공격의 에이스인 호비뉴를 뛰어넘을 재목으로 평가받는 선수로 주목 1순위입니다. 베네수엘라의 스트라이커 살로몬 론돈은 이번 시즌 말라가에서 좋은 활약을 보인 선수로 새로이 시작하는 11/12시즌에 라리가에서 크게 활약할 선수로 뽑히고 있습니다. 우루과이의 수아레스, 카바니 콤비는 이번 대회를 통해 진정한 월드클래스로 발돋움할 기회를 얻게 될지도 모릅니다.
코파아메리카는 물론 남미의 여러 선수들을 볼 수 있는 기회죠. 하지만 요즘 유럽 팀들은 유망한 남미의 어린선수를 미리 영입하는 것이 한때 트렌드와 같았죠. 세계 축구계에 영향을 줄만한 대형 이적은 네이마르와 간수 정도에서 그칠 것이라 봅니다.
코엔트랑이 소속팀인 벤피카를 압박하여 7일안에 마드리드와의 협상을 하기 바라며 팀 프리시즌 일정에 참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사실 카사노와 호빙유도 한바가 있는데 이렇게 온 선수 중에 레알 마드리드에서 잘된 케이스가 없는 것 같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코엔트랑이 필요합니까? 마드리드에?
벡스는 피구가 있는데 뭐하러 레알로 왔을까요? 베컴도 주전경쟁에 실패하면서 망할거란 평이 많았지만 결국 레알에게 리가 트로피를 선물하고 떠났습니다. 코엔트랑은 드리블과 크로스 능력이 좋아서 마르셀루에게 아쉬웠던 크로스 능력을 보완해줄 수 있는 선수입니다. 또한, 사이드백뿐만 아니라 미드필더까지 여러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 유틸리티 플레이어죠. 저도 코엔트랑이 마르셀루나 디 마리아를 밀어내고 바로 주전을 따낼거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긴 시즌을 소화해가면서 공격의 다양성을 갖춘다는 것은 엄청난 장점입니다. 시즌을 꾸리는데는 최고의 전략이나 언제나 고정된 11명의 선수만이 있을 때 빛을 발하는 팀보다는 다양한 스타일을 가진 선수층 두터운 팀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코엔트랑이 이적할 확률은? 100% 만점에
이적확률 100 틀림없슴돠
이적루머만큼이나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은 바로 무리뉴 감독이 이케르 대신 필드 플레이어를 주장으로 지정한다는 루머인데 이건 언론을 통해 나오고 있고 마르카는 설문을 통해 알론소가 가장 합당한 주장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과연 레알 마드리드에게 있어 필드 플레이어가 주장이 되는 것이 축구적으로 또 상징적으로 중요합니까?
절대. 레알 마드리드라는 팀의 전통을 헤치는 일을 저는 바라지 않습니다. 팀에 온지 얼마안怜킬비중이 적은 선수면 몰라도, 카시야스의 주장완장을 건드는 것은 어떤 감독이 와도 허락돼선 안 됩니다. 주장은 경기를 이끄는 역할만 갖는 게 아닙니다. 소속팀을 대표하는 선수의 의미도 갖고 있습니다. 현재 레알 마드리드의 주장인 당연히 이케르 카시야스입니다.

공격수 이적루머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과인과 벤제마는 뭔가 환상적이지 못하다는 의미로 받아드릴 수 있는 건가요? 네이마르와 아게로 중 누가 더 마드리드에 맞는 선수인가요?
한명은 잘하다가 부상으로 말아먹고, 한명은 말아먹다가 갑자기 잘했죠. 둘 다 못미더워보이긴 합니다. 개인적으로 세 번째 공격수는 모라타 내지 호세루에게 기회를 줘도 충분하다 여깁니다. 하지만, 무리뉴 감독은 안정된 세 번째 포워드를 찾는 것 같네요. 내보내주면 골을 넣어줄 선수라면 네이마르보단 아구에로라 생각합니다. 아구에로는 이러니 저러니해도 10/11시즌 득점3위입니다. 더 이상 드리블만 좋던 포워드가 아닙니다. 스코어러 능력에 눈을 떴고, 그 말도안되는 이적료와 소속팀만 아니라면 괜찮은 영입 타겟이 됐을지도 모르겠네요. 문득 R로 시작하는 팀은 안간다고하던 아구에로의 인터뷰가 생각납니다.
벤제마를 예전에 엄청 비난하셨던걸로 기억하는데 지금도 그러신가요?
저는 못하면 깝니다. 잘하면 욕할 이유가 없잖아요. 제가 그래서 엘리엇님 욕을 안 해요.
칭찬으로 듣겠습니다. 우선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에 시간 되시면 아메리카노나 한잔 홍대에서 하시죠. 수고하셨습니다~
네 엘리엇님도 아르헨티나 교수 누나 생각하시면서 뜨거운밤 보내세요
댓글 46
-
M.Salgado 2011.07.05편집 좀 제대로 해주세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Elliot Lee 2011.07.05@M.Salgado 님이 좀.
-
농심신라면블랙 2011.07.05ㅋㅋㅋ 전 왜 이거 읽는데 예전에 실축 인터뷰 생각이 날까요 ㅋ
-
함은정 2011.07.05잘읽었어요ㅎㅎ
-
호당이 2011.07.05멸종한 풋볼 이팅을 기리는 글인가요? ㅋ
-
일부다처제 2011.07.05잘 읽었습니다. ㅋㅋ
-
피피타 2011.07.05잘 읽었습니다 ㅋ
-
베컴 2011.07.05이적확률100%
-
subdirectory_arrow_right 베컴 2011.07.05@베컴 네 엘리엇님도 아르헨티나 교수 누나 생각하시면서 뜨거운밤 보내세요
-
편지함 2011.07.05해 아르헨티나 선수단을 구성해준다고 했던 걸 로 아는데요.
메스라니 깜짝 놀랐습니다ㅋㅋㅋ
좋은 글 잘 봤습니다 -
kozi 2011.07.05재밌어요ㅋㅋㅋ 잘봤습니당 :)
-
맥카님 2011.07.05오 굿~
-
BlancoNeri 2011.07.05칠레도 은근 강한듯ㅋㅋㅋㅋㅋㅋ
-
이니 2011.07.05레매 레전드의 인터뷰라니...정말 추천을 안할 수가 없...
다기 보다는 모두 외칩시다! 안살! -
CR7-REAL 2011.07.05코믹인터뷰 ㅋㅋㅋ 전문적인거같으면서 병문적인
-
Go!Higuain 2011.07.05못하면 까야하는건 맞는듯...ㅋ 잘 봤습니다~
-
태연 2011.07.05ㅋㅋㅋㅋ 편집 제대로 해달라는 댓글ㅋㅋㅋ
-
Raul.G 2011.07.05오랫만이い빱빱
-
아리운 2011.07.05잘 읽었습니い빱빱빱
-
사지단랑 2011.07.05아주 속이 시원한 인터뷰네요. 잘봤습니다~
-
카(ka)(ga)고 2011.07.05ㅋㅋㅋㅋㅋㅋㅋ 계속해서 연재해주세요. 잘봤습니다ㅋㅋㅋ
-
gutierrez 2011.07.05ㅋㅋㅋㅋ 잘읽었습니다 ㅎ
-
Los Merengues 2011.07.052편을 기대하겠습니다.
-
C.Ronaldo[7] 2011.07.05*잘 읽었습니다. 너무 재밌네요!! ㅊㅊ
-
니나모 2011.07.05\'그 분\'의 은총이 내리사 우루과이는 망했구나~망했어~
-
마르세유룰렛 2011.07.05인터뷰 잘 읽었습니다 ㅋ
-
베스트셀로 2011.07.05잘 읽었습니당
-
디아비 2011.07.05이름답게 공간수만잘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Higuain[전투력에 불타는 고3] 2011.07.05잘 읽었습니다 ㅎ !
주제 넘지만 옥의티가 .. 스물네번째줄 맞->맡 ㅊㅊ! -
Neymar 2011.07.05국가대표팀에서도 정말 운이있어야 역대급으로 남을수있는것같아요 아무리 실력이있어도 언급하신것처럼.. 국가대표운이 메시에겐 안따라주는듯.. 실력이야 확실하지만요 그리고 코엔트랑 이적확률 정말 100프로인가영 ㄷㄷ
-
날동날동 2011.07.05잘 읽었습니당~~
-
콩깍지♥ 2011.07.05잘읽었습니다.
-
22 2011.07.05글 잘 쓰시네요
-
사라비아 2011.07.05재밌네요 다음편도 기대할게요ㅋㅋ
-
D.Berbatov 2011.07.06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잘읽고갑니다 ㅋㅋㅋㅋ
-
붐업지주 2011.07.06아... 결국 여기까지 드립을
-
madridstars 2011.07.06잘 봤습니다ㅋ
-
ainy 2011.07.06저도 아르헨티나와 우르과이가 결승전에서 붙었으면 좋겠는데 조별예선에서 잘못하면 둘이서 8강에서 만날 수도 있더라구요.. 에구.. 부디 남은 두 게임 잘 하길... (글구 이과인 좀 볼 수 있었으면 꺼어억 ㅠㅠ)
-
정서불안 2011.07.06잘 읽었습니다
이름답게 공간수 잘한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앨리스 2011.07.06이...이런것도 소식란에 올라올 줄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과인C.F 2011.07.06깨알같은 재미 주셨네요ㅋㅋ
-
강민경&강민경 2011.07.06이름 그대로 공간수 라니 으잌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대박날두 2011.07.09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Ronaldo10 2011.07.21잘읽었음 ㅎ
-
subdirectory_arrow_right 아톰 2011.07.05잘읽었습니다ㅋ
-
subdirectory_arrow_right M.Salgado 2011.07.05@아톰 말씀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