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메르손: 우리는 바르셀로나의 숨통을 조이고 있다
너무나 많은 변화가 있었다! 계륵에서 팬들이 사랑하는 소중한 레알 마드리드의 선수로 탈바꿈했는데.
축구는 놀라운 경기이다. 우리는 많은 책임을 지고 있으며 마드리드에서 뛰는 것은 쉽지 않다. 승리가 필수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힘든 시즌을 보냈지만 이제 나는 웃음을 되찾았다. 나는 언제나 열심히 훈련하여 변화를 일으키고 싶다고 말해왔고 그 결과 많이 발전했다고 생각한다.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변화를 모색했는가?
나를 신뢰하는 친구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예전의 나는 에메르손이 아니었다. 이제 나는 에메르손으로 돌아왔다. 하지만 나는 지금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나는 언제나 소속 팀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고 내가 경기에 나서지 못하면 팀의 경기력이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여기서는 그렇지 않았다. 나의 출전 여부에 관계없이 경기가 흘러가곤 했다.
한달쯤 전에 팀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하면서 주급을 받는다는 사실이 마음에 걸린다고 말했는데. 이제 주급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 할 수만 있다면 8개월 전으로 돌아가서 모든 것을 변화시키고 싶다. 마드리드에서는 어려움을 겪었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러지 못해 마음고생이 많았다. 많은 비난도 받았지만 나는 언제나 좋은 경기를 펼치기를 바랬다.
![]() |
나는 결코 울지 않는다. 하지만 매우 슬펐다. 훈련장을 떠나면 바로 집으로 가서 나오지 않았다. 친구들도 만나지 않고 집에 있었다. 좋은 모습을 보이려면 일단 경기에 나서야 했는데 그러질 못했다.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클럽에 소속되어있으면서도 경기를 뛰지 못하고 많은 비난을 받고 있었다. 그때는 정말 상처를 많이 받았다.
어려운 상황에서 누가 가장 많은 도움을 주었는가?
호베르투 카를로스이다. 그는 언제나 친절하게 말을 건네주었고 항상 나에 대한 믿음을 보여주었다. "걱정하지마. 나는 너를 잘 알고 네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걸 알아. 마드리드에서 뛰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이 어려움을 극복해내야 해. 나는 네가 꼭 극복해내리라 믿어." 카를로스는 힘들었던 몇 개월동안 마치 아버지같은 존재가 되어주었다. 카를로스 역시 올해에는 많은 부상에 시달리며 힘든 시즌을 보내기도 했다.
비난때문에 상처를 많이 받았는가?
좋은 모습을 보이지 못한다면 스포츠맨답게 비난을 받아들여야 한다. 피치 밖의 사람들이 경기를 더 잘 보곤 하니까.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나를 알지도 못하고 내 성격을 비난하기도 했다.
베르나베우의 사랑을 얻었다고 생각하는가? 레알팬들과의 관계는 유지하기가 보통 어려운게 아닌데.
(웃음) 그렇다. 정말 어렵다. 최근에는 베르나베우 팬들이 나를 좋아하기 시작했다고 느낀다. 지난 경기에서는 팬들의 성원이 큰 힘이 되었고 내가 공을 터치할때마다 팬들이 진심으로 응원해주는 것을 느꼈다. 세비야전은 정말 짜릿했다. 내 커리어에서 최고의 경기 중 하나였다. 이제 나는 유베나 로마에서 뛸 때처럼 홈에서 경기하는 것을 즐긴다. 침착하고 자신감에 차있다.
에메, 이제 골을 기록하는 것만 남았는데. 레전드 우고 산체스처럼 바이시클 킥으로 한번 도전해보는 것은 어떤가!
(웃음) 어떻게 득점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단지 골을 넣고 싶다.
그렇다면 오늘 넣는게 어떤가.
그렇다면 좋겠지. 골을 넣는다면 매우 특별한 경기가 되겠지만, 동시에 우리는 승리를 거두어야 한다. 만약 골을 넣는다면 경기장 전체를 뛰어다닐 것이다. 물론 그 후에 더 많이 뛰어야겠지만 (웃음).
![]() |
그렇다.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팬들의 성원과 팀스피릿이다. 레알 마드리드는 그 어느때보다도 승리에 굶주려있다.
원정 경기에서도 성원을 보내줄 마드리드 팬들이 필요할텐데.
이 기회를 빌어 팬들에게 부탁드린다. 가능하다면 원정 경기장에 찾아와 성원을 보내주기를.
바르셀로나의 코파델레이 탈락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정말 놀랐다. 바르셀로나에게는 큰 타격이 되었으리라 생각한다.
바르셀로나가 어디서 미끄러지리라 생각하는가?
가장 쉽다고 생각하는 상대가 가장 위험한 법이다. 베티스의 최근 성적은 좋지 못하지만 그들도 패배를 용납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바르셀로나에게는 쉽지 않은 경기가 될 것이다.
현재 마드리드가 바르셀로나보다 강하다고 생각하는가?
그렇게 생각한다. 또한 우리는 캄프 누에서 벌어졌던 클라시코 2차전에서와 같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우리는 우승할 자격이 있다. 현재 마드리드가 더 강한 팀이다.
바르셀로나가 긴장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약간은. 하지만 그들이 두려워하고 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바르셀로나는 결코 미끄러지면 안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고 우리도 우리 나름대로 모든 경기를 이겨야함을 잘 알고 있다. 우리는 바르셀로나의 숨통을 조이고 있다.
![]() |
물론이다. 현재 우리는 우승팀다운 경기력을 보이고 있다. 사실 더 빨리 이런 안정감을 찾았어야 했다.
왜 더 빨리 경기력이 안정되지 못했는가?
여러가지 문제들이 있었다. 회장, 나, 로니가 떠나고 베컴의 상황도 있었다. 이 모든 문제들이 방해가 되었다.
내년에도 마드리드에서 뛸 것인가?
그렇다. 마드리드에 머무르고 싶다. 계약이 2년 남았고 이곳에서 중요한 것을 이루고 싶다.
오늘 에스파뇰은 일부 후보 선수들이 경기에 나설텐데.
후보 선수들은 선발진에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언제나 감독에게 자신을 증명하려고 하므로 우리는 결코 방심해서는 안될 것이다.
마드리드가 리그를 우승하면 카펠로가 감독으로 유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카펠로도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우리가 리그를 우승하면 결코 그를 비난할 수 없을 것이다.
카카도 레알을 응원한다고 하던데!
카카는 정말 멋지다. 모든 선수들의 귀감이다. 지난 월드컵 때 모든 사람이 호나우딩요에 대해 이야기할 때에도 나는 카카가 정말 훌륭한 선수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카카가 우리를 응원해준다니 아주 기쁘다.
아드리아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드리아누는 많은 잠재력을 지닌 젊은 선수이지만 많은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하다. 젊었을 때에는 해서는 안될 일을 하기도 하는데, 그럴 때에는 절제와 훈육이 필요하다.
오늘밤 행운을 빈다.
만약 오늘 골을 넣으면 경기 후에 다시 보자.
realmadrid.com / AS.com
댓글 21
-
조용조용 2007.05.12퓨마가 바르샤의 유니폼을 물어뜯는 AS의 사진 센스 미치겠네요 ㅋㅋㅋㅋ;;; 인터뷰 보니 맘고생 정말 많이 한 듯;;; 인제 맘 편하게 친구들도 만나고 그러길 ㅠㅠ
-
나보 2007.05.12마지막 사진 ㅋㅋ
-
라울 2007.05.12숨통조이고 있어요ㅎㅎ
-
stinet 2007.05.13힘들긴 정말 많이 힘들었던듯....괜찮아 잘 되어가니까!
-
Gago 2007.05.13에메르손 어떻게보면 우리나라에 일하로온 외국인노동자 처럼생겼단말야 히히 ~
-
타키나르디 2007.05.13올시즌 가장 기억에 남는선수가 에메르손아닐지 정말 ㅎㅎ
-
★Younha★ 2007.05.13물어버려..ㅋㅋㅋ
-
레알로온가고 2007.05.13마지막사진 대박ㅋㅋㅋㅋ
-
레알 2007.05.13에메르손 정말 귀엽다~~
어떻게 30대의 나이에 저런 귀여움이 ㅋㅋㅋ -
Ferrari Raúl 2007.05.13마지막 ㅋㅋㅋ
-
Иo.Roberto Carlos 2007.05.13ㅋㅋㅋ 퓨마 마지막 사진 저래도 되는거야? ㅋㅋㅋ
-
카카레알로오다 2007.05.13물어뜯어 ㅋㅋ
-
P-type 2007.05.13더더더더더더더더더
-
Styx 2007.05.13정말 계륵이라는 표현을 썼나요? ㅋㅋㅋㅋㅋㅋ
-
마르세유룰렛 2007.05.13마지막 사진 잘생겼다~ ㅎㅎ
-
Muse 2007.05.13ㅋㅋㅋ 마지막 사진 대박^^
-
Ruud Madrid 2007.05.13마지막사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D.Beckham 2007.05.13바르카 물어뜯어버려 ㅋㅋ
-
구주장 2007.05.13먹어 그냥-0-;;;ㅋㅋㅋ
-
내알만드러도 2007.05.13ㅋㅋㅋㅋㅋㅋㅋㅋ
-
*ZIDANE* 2007.05.13옷 물어 뜯음에 ㅋㅋ이 절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