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펠로: 우리는 팀 단결을 위한 모든 조건을 갖추었다
그렇다. 이제 시즌 말까지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바래보자. 이번 시즌에는 그가 매번 복귀할 때마다 부상을 입어 다시 아웃되었기 때문이다.
에스파뇰 측에서는 타무도와 델라페냐가 결장할 예정이고 리그 경기보다는 UEFA 컵 결승전에 보다 촛점을 맞추고 있는 듯 한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델라페냐는 부상에서 회복되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요일 결승전에 출전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타무도는 지난 몇 경기를 결장했다. 에스파뇰은 훌륭한 시즌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안심할 수는 없다. 에스파뇰은 아주 좋은 팀이다. 그들의 지난 리그 두 경기와 UEFA컵 벤피카와 브레맨전을 보았는데 위치 선정이 매우 좋고 역습이 무서운 팀이다. 선수들은 글래스고에서 벌어질 결승전에 선발로 나서기 위해 레알전에서 자신을 증명하려고 할 것이다.
![]() |
여러 번 강조했지만 현재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내일 벌어지는 에스파뇰전이다. 모든 경기가 결승전과 같다. 바르셀로나가 어제의 패배에 영향을 받으리라고 생각하여 방심할 수는 없다. 시즌이 끝날 때 어떤 결과가 나올지 볼 것이다. 선수들에게도 같은 말을 했다.
헤타페와 슈스터의 역사적인 승리에 대해 기쁜가?
과거에 라이카르트가 내 밑에서 선수로 뛴 적이 있어 그와도 친분이 있기 때문에 그런 질문에는 대답하고 싶지 않다. 나는 바르셀로나, 헤타페, 세비야 또는 다른 팀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지 않다. 우리는 주말마다 우리 나름대로의 결승전이 있으며 그것에만 집중해야 한다. 우리는 그 외의 다른 일들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다.
칼데론 회장은 어제 인터뷰에서 시즌이 끝난 후 (감독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아야 한다고 했는데. 회장은 카펠로 감독 자신이 클럽을 떠나기를 원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것이 사실인가?
그 질문은 적어도 스무번은 들었다. 회장과 나 모두 시즌이 끝난 후에 이야기를 나눌 것이라고 여러 번 이야기를 해왔다. 기자 회견에서 그 질문에 답할 생각은 없다. 지금은 적당한 때가 아니다. 나는 아직 클럽과 계약이 남아있고 계약은 계약이다. 나는 언제나 성적에 관계없이 계약을 마치고 싶다고 말해왔다. 나머지는 회장이 결정할 일이다. 앞으로도 이런 질문에는 같은 답을 할 것이다.
![]() |
바르셀로나에 대해 생각하기에는 내가 가진 문제들이 너무 많다. 다른 클럽의 일에는 관여하고 싶지 않다고 이미 말한 적이 있다. 레알 마드리드에 대해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현재 바르셀로나보다 레알의 모습이 더 좋기 때문에 리그 우승의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하는가?
리그 테이블을 한번 보라. 그들은 우리보다 승점 2점이 많은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승점 2점은 적은 것이 아니다. 최근 우리팀의 모습에는 매우 만족하고 있다.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컨디션이 아주 좋지만 아직 우승 여부는 바르셀로나의 성적에 달려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리그에서 상위권 팀들에게 모두 승리를 거두었는데. 내일 에스파뇰전에서 선수들이 너무 방심할까봐 걱정되는가?
우리는 그럴 여유가 없기 때문에 선수들이 방심하리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우리는 분명한 목표가 있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경기가 겨우 다섯 번 남았을 뿐이다. 우리는 최근의 좋은 분위기를 유지해야 한다.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하겠지만, 세비야전은 특별히 아주 격렬한 경기였던 것은 사실이다.
남은 다섯 경기를 모두 이기면 선두를 탈환하고 바르셀로나를 2점차로 따돌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러기를 바란다. 우리는 선두로 올라서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바르셀로나의 경기 결과에도 달린 것이다. 우리는 최선을 다할 것이고 바르셀로나도 마찬가지다.
이번 시즌에 내린 결정 중 후회하는 것이 있는가?
물론이다. 누구나 항상 최선의 결정을 내리는 것은 아니다. 언제나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나의 결정이 옳은지 여부는 내가 데리고 있는 선수들의 반응에도 달려있다.
![]() |
심리적인 작전일 수도 있다. 그는 훌륭한 감독이며 선수들의 긴장을 늦추지 않기 위해 그런 발언을 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언제나 팬들의 성원을 느껴왔는가?
감독과 코치진은 언제나 가장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고독하게 일한다. 우리는 모두 우리의 역할을 다할 뿐이다. 회장도 자신의 역할을 다하고 클럽의 나머지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때로는 지원이 필요하고 때로는 필요하지 않다. 나는 언제나 코치진과 선수들과 함께 홀로 묵묵히 일을 해왔다.
회장은 팀이 '이미 우승컵의 한쪽을 잡은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발언했는데. 이에 동의하는가?
한쪽으로는 아무 소용이 없다.
최근 팬들의 태도가 변했다는 것을 느끼는가?
이제 팬들이 우리의 노력을 인정해주고 있으며 이는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팀 스피릿을 회복했다. 팀 스피릿이 없으면 아무 것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단결된 팀이 되기 위한 의욕, 실력, 힘을 갖추었다.
호나우도를 방출한 것이 좋은 결정이었다고 생각하는가?
좋은 결정일 수도, 나쁜 결정일 수도 있다. 아직은 알 수가 없다. 시즌이 끝난 후에 이야기해보자.
<카펠로 감독 기자회견>
realmadrid.com / marca.com
댓글 20
-
조용조용 2007.05.12베티스 감독 -_-;
경기전에 자기 팀이 질 것이라고 말하는 감독도 있나? ;;; -
타키나르디 2007.05.12회장은 팀이 \'이미 우승컵의 한쪽을 잡은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발언했는데. 이에 동의하는가?
한쪽으로는 아무 소용이 없다.
당연하지 두손으로 다잡아 -
Spam 2007.05.12닥치고 대세는 카펠로.
-
골든 애로우 2007.05.12정말 요즘 카펠로는 완소남이죠.ㅋㅋ
인터뷰에서도 옳은 말만 하고ㅎㅎ -
Styx 2007.05.12한쪽으로는 아무 소용이 없다.한쪽으로는 아무 소용이 없다.한쪽으로는 아무 소용이 없다.한쪽으로는 아무 소용이 없다.한쪽으로는 아무 소용이 없다.한쪽으로는 아무 소용이 없다.한쪽으로는 아무 소용이 없다.
-
Ruud Madrid 2007.05.12컵은 당연 두손으로 잡아야지ㅎㅎㅎ바르샤따위한테 우승컵을 내주자니....카펠로 ㄱㄱ씽~
-
마르세유룰렛 2007.05.12웨파컵 우승하길 바랄테니 최선을 다하지 말아줘~
-
Gago 2007.05.12카감독님 표정 싱글벙글 ㅋㅋ
-
Royal Madrid 2007.05.12카리스마 카펠로~
-
Иo.Roberto Carlos 2007.05.12카펠로씨 우승합시다~
-
No.5 Zidane 2007.05.12귀엽다고 느끼는건 나뿐인건가..
-
경계인 2007.05.12절묘한 어휘 구사력인데요. \'한쪽으로는 소용없다.\' 경륜이 느껴지는 카펠로의 답변.
-
카카레알로오다 2007.05.12카펠로 얼굴이 점점 인자해보여,,,ㅎㅎ
-
stinet 2007.05.12한쪽으로는 아무 소용이 없다.....개간지ㄳ
-
베컴 2007.05.12정말 싱글벙글하네요...ㅎㅎ
-
D.Beckham 2007.05.12시즌이 끝나고 얘기하자
ㅋㅋㅋ -
나보 2007.05.12멋지네요 한쪽은 아무 소용이 없다!
-
가고오고 2007.05.12우승합니다 !
-
Ferrari Raúl 2007.05.13카펠로. 믿습니다!
-
해왕성인 2007.05.15완소 카펠로;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