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edule
오사수나::

결과는 가져오는 안첼로티에게 회의적인 말들이 나오는 이유

마요 2025.01.06 15:10 조회 5,632 추천 7

는 아무래도 과정 때문이겠죠.

좋은 과정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개연성이 높다는데 동의하고 이에 따라 트로피가 다라는 식의 단순 결과주의는 일단 모두가 지양한다는 전제를 일단 깔고 얘기하겠습니다.

감독이 좋은 전술을 구사한다는 건, 좋은 공격전술과 좋은 수비전술을 구사한다는 거고 좋은 공격전술은 좋은 찬스를 만드는 것, 좋은 수비전술은 상대에게 좋은 찬스를 주지 않는다는 걸로 보면 되겠죠.

요새에는 단순히 득실로 보는 차원을 넘어선, xG(기대득점), xGA(기대실점), xPTS(기대승점)이라는 좋은 2차 지표가 있으니 이걸 한번 활용해 보겠습니다.

24-25시즌 라리가(괄호는 실제지수, understat참조, 꼬마는 1경기 덜함)

레알 : 기대득점 40.26(43), 기대실점 20.07(19) 기대승점 36.53(43)

바르 : 기대득점 50.25(51), 기대실점 24.39(22) 기대승점 39.94(38)

꼬마 : 기대득점 33.??(33), 기대실점 16.49(12) 기대승점 34.09(41)


레알의 경우는 기대에 비해 많은 승점을 따고 있습니다. 꼬마도 마찬가지. 바르샤는 기본 기대득점치가 제일 높지만, 기대실점치도 제일 높습니다. 수비에 문제가 있다는게 드러나 있죠. 그 결과 기대치에 비해 승점을 잃고 있어요. 꼬마의 경우는 기대실점치가 단연 최저. 다만, 기대득점치도 단연 최저입니다. 확 치고 못올라가는 부분.

이렇게만 보면 아쉬우니, 0.25xG를 기록한 것을 좋은 득점 기회 창출, 0.25xGA를 기록한 것은 실점에 가까운 실점 기회 창출로 보고 어떤 팀이 좋은 찬스를 많이 창출하고 또 많이 허용하는지 보려합니다. 0.25는 제 맘대로 기준인데 대략 0.25~0.3이 넘어가면 실제 볼 때에도 좋은 찬스였던 경우가 많아서. PK는 제외.

레알 : 득점 기회 창출 50회, 실점 기회 창출 28회

바르 : 득점 기회 창출 74회, 실점 기회 창출 38회

꼬마 : 득점 기회 창출 50회, 실점 기회 창출 19회

아무래도 좋은 득점 기회 창출횟수가 더 떨어지고, 실점 기회를 많이 허용하는게 보다  눈에 띄는 부분이 있긴 합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바르샤는 실점 기회를 0으로 억제한 경기가 19경기 중 2번에 지나지 않습니다. 반면, 꼬마는 상대의 득점 기회를 0으로 억제한 경기가 11번이나 됩니다. 레알은 중간인 7번 정도.

물론 단순히 수치만 찾아본거라 맥락도 고려해야 하긴 해요. 찬스를 볼 때에도 감독의 전술적인 안배하에서 만들어진 인과관계 있는 찬스건지, 아니면 선수 개인의 역량에만 기대는 건지.

아님, 꼭 전술적으로 기회장면 자체를 만들진 못해도 역량있는 선수가 공을 넘겨받아 그러한 기회를 창출하게 만드는 것이 전술의 핵심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을것이고, 혹은 우리처럼 좋은 선수를 많이 갖고 있는 팀이라면 xG가 0.3, 0.4짜리 좋은 찬스를 만드는 것보다는 그보다 xG가 낮더라도 선수가 개인 힘으로 해결하게 만드는게 더 나은 선택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볼 수 있겠죠.  선수의 역량에 기대는 것 혹은 선수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해주는 것 또한 감독의 매니징의 일부라 옹호할 수도 있겠고요.

반면 결과적으로 선수의 역량에만 기대는 거라면 이 모든 결과는 감독보다는 좋은 선수들을 구성한 보드진의 공이 아닌지. 그렇다면 굳이 이게 안첼로티로 끌고가야할 메리트라는게 과연 존재하는지. 이런 생각도 해볼 수 있지 않나.

아무튼 수치적으로도, 실제로 경기를 봐도 안첼로티가 전술적으로 경쟁팀보다 우월하다든지 하는 부분이 딱히 보이질 않으니 결국 결과론에 기대게 되는 거겠죠. 안첼로티의 전술적 섭섭함은 아이러니하게도 보드진의 공을 돋보이게 하고, 반면 보드진의 요상한 운영은 안첼로티 옹호론을 공고하게 만들죠. 이 요상한 서로의 핑계를 대고 변명거리를 만들어주는 공생 관계가, 트로피 하나만 들면 안첼로티 체제가 지속 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기도 하겠고요.

format_list_bulleted

댓글 22

arrow_upward 미네라전 유스들 한줄평. arrow_downward V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