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포지션에 대해
우선 이 글을 쓰게 된 배경에는 3명의 선수가 있습니다. 발베르데, 카마빙가, 그리고 추아메니입니다.
세 선수의 공통점이라 하면 현재 레알에서 미드필더 뿐만 아니라 다른 포지션도 소화하고 있다는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뭐 대부분 아시겠지만 간단히 소개만 하자면 발베르데는 중앙 미드필더에서 우측 윙어와 우풀백까지 볼 수 있고, 카마빙가는 중앙 미드필더부터 수비형 미드필더, 상황에 따라 좌풀백으로도 출전합니다. 추아메니는 수비형 미드필더지만 상황이 상황인지라 센터백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사실 여러 포지션을 볼 수 있는 선수들은 많습니다. 바이언의 키미히, 람, 레알에도 알라바와 같은 선수들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언급했던 선수들은 대부분 멀티 포지션을 소화해도 수준급의 실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추아메니는 조금 얘기가 다릅니다.
추아메니가 센터백으로 나온 배경은 센터백 자원들의 연속적인 부상에 있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주전 센터백 자원이 없으면 풀백이나 유스를 끌어다 쓰면 되는 것 아닌가?' 할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레알은 풀백들의 상황도 안 좋고, 안첼로티 감독의 특성 상 유스 선수의 기용을 잘 안 하죠. 그래서 발생한 상황이 추아메니 센터백 출전입니다.
추아메니는 센터백으로서 하드웨어는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피지컬 다음으로 중요하다 할 수 있는 수비 적극성이 매우 부족합니다. 오죽하면 경기에서 안 보일 정도로 떨어지죠. 가끔은 그냥 병풍이라 생각하는게 더 편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선수들과 추아메니를 비교 해보면 멀티 포지션은 축구 지능을 넘어 해당 포지션에 대한 어느 정도의 이해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요즘 추아메니가 수비형 미드필더와 센터백 왔다 갔다 하면서 갈피를 못 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 폼이 더 떨어지기 전에 센터백의 추가적인 영입이 빨리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 6
-
San Iker 2024.12.25저 3명뿐 아니라 주드도 좌,우,중앙 공격수 역할도 한번씩 하는 다양한 역할을 해온 선수이기도 했죠.
추아메니는 가면 갈수록 미드필더로서도 수비수로서도 색깔을 점점 잃어버리는 거 같은 양상으로 가는데 어느 한 포지션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면 다음 여름에 팔릴 수도 있을 거라고 봅니다. 실제로 이적 루머도 자주 나오고 있고요. 총 가격 100m으로 이적해온 지 이제 3시즌째인데 이런 식으로 흘러가면 구단 측에서 얘를 잡는 게 맞냐라고 생각을 할 수도 있어보입니다. -
Ruud Moon 2024.12.25추아메니는 수비형 미드필더 붙박이로 사용할 때에도 두각을 나타내지는 못했던 것이라 생각하긴 합니다. 추아메니가 주전 미드필더로 나올 때에도 레알 마드리드의 미드필드의 핵심선수는 크로스였고, 크로스가 안나오는 때에도 발베르데가 핵심선수가 되었으니까요. 처음에 엄청난 기대를 가지고 사온 선수였는데, 그때보다 얼마나 많은 발전이 있었는지를 냉철하게 따져본다면... 그리 좋은 평가를 내릴 수는 없을거 같습니다. 이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큰 부분은 센터백으로 왔다갔다 하면서 땜빵을 시킨 것도 있기 때문에 구단의 책임도 어느정도는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
New.7.희망이 2024.12.25벨링엄이 팀에 합류하면서 추아메니의 수비 적극성에 대한 부분이 더 도드라지는 것 같죠. 벨링엄이 진짜 집요하고, 꾸준하게 압박을 가져가니 상대적으로 다른 선수들의 압박시 끈질김, 수비 할 때의 적극성이 부족해 보입니다. (비니, 바페도 비교대상이 되죠)
추아메니의 비교대상으로 볼 수 있는 발베르데, 카마빙가는 본인들이 가진 스피드와 수비 적극성을 가지고 먼 거리를 달려가 상대의 역습을 커버하는 모습도 종종 나올 정도로 수비 적극성에 대한 마인드는 확실하게 보이죠
그러나 추아메니는 수비 스타일도 정적이고, 본인의 수비 반경이 넓지가 않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범위를 상대가 넘어서면 따라가려는 모습이 잘 보이지 않는게 큰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꾸준히 움직이며, 좋은 수비 포지셔닝, 패스를 받기 위한 위치로 움직임을 가져가는 점에서 축알못인 제가 볼 때에는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그 비교대상이 수비 포지셔닝을 하는 발베르데, 패스 받기 위해 움직이는 크로스여서 더 그런 부분이 부족해 보인다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레알이라는 클럽에서 3선 미드필더 닥주전으로 뛰고 싶다면 이런 부분에 그 정도 장점은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미래에 감독이 바뀌어서 추아메니에게 수비시 본인 반경만 커버 하면 되는 상황을 만들어주고(크로스), 다른 선수들로 상대 선수들을 밀집시킨 후에 전환해서 패스를 쉽게 할 수 있게 상황으로(아놀드) 만들어 줄 수도 있죠. 그런데 그런 상황에서의 리턴값이 과연
전술적으로 혜택을 본, 예시로 들었던 크로스, 아놀드 선수 만큼의 리턴값을 보여줄 수 있을지는 현재 추아메니에게는 의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추아메닌가 이적해 왔을 때부터 부지런한 움직임과 적극성에서 의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간혹 팀이 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이런 부분이 사라질 정도로 열심히 할 때가 분명 있었거든요. 그래서 할 수 있는데, 하지 않는 것 같아 더 부각되어 보이기도 합니다. 추아메니가 발전해서 제 걱정들이 멍청한 생각이었다고 말해주길 바랍니다. -
Vanished 2024.12.27수미에서 센터백으로 포변에서 살아남은 선수가 꽤 많죠. 레알에는 엘게라 같은 선수가 있었고요.
현재로써는 수미에서 확고한 주전으로 보기 애매한 능력치와 활약도인데 센터백으로 전향을 해서 성공하면 다행이고 정 안되면 팔려도 무방한 상태라 보여집니다 -
Cristiano Kaka 2024.12.30케디라만도 못 함.....
-
subdirectory_arrow_right pabloooo 08.19@Cristiano Kaka 케디라는 신이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