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03~ 포지션별 레알 선수 순위 (FB편)
안녕하세요! 센터백에 이어 3탄 풀백입니다!
- 평가 기간: 02/03 시즌부터 23/24 시즌까지, 총 22 시즌 (국대 경기 제외)
- 평가 기준: 제 눈알 (반박 시 제가 틀림)
10위: 시시뉴
‘넥스트 카푸’라며 기대를 한 몸에 받던 선수가 있었는데, 아쉽게도 부상 때문에 커리어가 완전히 망가졌어요. 그래도 제가 이 선수를 순위에 넣은 이유는 바로 역대급 재능 덕분이죠! 첫 시즌에 공격, 수비, 스피드, 밸런스, 크로스, 지능, 뭐 하나 빠지지 않았어요. 그때 노쇠했지만 여전히 클라스 있던 살가도와 비교해도 이 친구가 훨씬 뛰어났죠. 비록 첫 시즌만 반짝했지만, 그 임팩트는 정말 대단했답니다!
9위: 파비우 코엔트랑
레알에 오기 전까지는 별로 알려진 선수가 아니라서 큰 기대는 없었어요. 얼굴도 약간 불쌍하게 생겨서 레알 이미지랑 안 맞는다는 느낌도 있었고요. 사실 레알에서도 로테이션 자원이었어요.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면 이런 로테이션 선수도 찾기 힘들지 않나 싶어요. 수비도 꽤 잘해주면서 공격력은 진짜 엄청났어요. 특히 베르나베우에서 뮌헨전 때 벤제마에게 어시스트 했을 때, 진짜 띠용~ 했죠!
8위: 루카스 바스케스
처음 윙으로 나왔을 때는 그냥 그저 그런 선수였어요. 수비도 가능하긴 한데, "얘도 곧 떠나겠구나..." 싶은 느낌이었죠. 못하진 않는데, 딱히 특별한 것도 없어서요. 그런데 포지션 바꾸고 나서는 공격도 잘하는 풀백이 되어서, 정말 신의 한 수였어요! 특히 경기 중에 교체자원으로 딱인 선수죠. 수비를 빼고 공격을 강화할 때도 수비가 너무 약해지지 않고, 반대로 공격을 빼고 수비를 강화할 때도 공격력을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니까요. 진짜 만능 플레이어랍니다!
7위: 가브리엘 에인세
별로 눈에 띄는 선수는 아니었지만, 저는 기억에 많이 남아요. 호베르투 카를루스 이후로 라울 브라보, 미겔 토레스, 드렌테 등 진짜 한숨 나오는 레프트백들만 있었거든요. 마르셀루도 신인 시절엔 수비가 너무 구멍이었는데, 그 과도기를 잘 메꿔줬죠. 전성기에서 살짝 내려온 살가도 같달까요? 가끔 센터백이 부상일 때도 그 자리에 나와서 밥값 정도는 해주는 느낌이라, 참 요긴했어요. 진짜 만능 해결사 같은 존재였죠!
6위: 알바로 아르벨로아
제 기억이 맞다면, 데뷔전을 무려 마드리드 데르비 원정에서 선발로 치렀던 것 같아요. 그때 아르벨로아를 보고 "이 친구, 잘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죠. 유스팀 긴급 콜업치고는 밸런스가 정말 좋았거든요. 그래서 잘 키워보면 어떨까 했는데, 곧바로 리버풀로 보내서 좀 아쉬웠어요. 그래도 결국 레알로 돌아와서 나름 잘했고, 모범적인 외모에 걸맞는 태도를 보여줘서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죠. 물론, 그 특유의 슬로모션 같은 느린 크로스는 잊을 수가 없네요!
5위: 페를랑 멘디
레알 팬들 중에는 공감하지 않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는 멘디를 높게 평가해요. 사실 첫 시즌부터 계속 좋게 봐왔거든요. 2000년대 중반 레알의 수비가 자동문 같았던 시절을 겪고 나니, 풀백이 수비를 잘해준다는 게 얼마나 고마운 일인지 알게 됐어요. 난다 긴다 하는 풀백도 전방에 무게 중심이 큰 레알의 척박한 수비 환경에서는 장담 못하거든요. 멘디 덕분에 카르바할이 좀 더 공격적으로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리버풀 챔스 결승이나 몇몇 중요한 경기에서 보여준 허슬 플레이도 정말 대단했어요.
4위: 미첼 살가도
라이트백에서는 카르바할 이전에 가장 잘한 선수라고 생각해요. 카르바할과 비교하면 좀 투박해서 정교함이 떨어지지만, 에너지와 활동량은 더 뛰어났다고 봐요. 특히 오버랩이 정말 훌륭했죠. 호베르투 카를루스가 빠른 스피드를 통해 오버랩을 잘했다면, 살가도는 오버랩 타이밍 자체가 기가 막혔던 기억이 납니다. 그만큼 피지컬과 지능을 모두 갖춘 월드클래스 풀백이었어요. 진짜 만능 플레이어였죠!
3위: 호베르투 카를루스
레전드라고 하면, 정말 이 선수만이 가진 특별함이 있는 것 같아요. 호베르투 카를루스가 역대급인 것도 같은 이유죠. 일단 풀타임 내내 나오는 가속력은 카를루스 이후에 지금까지도 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그리고 공격력은 이렇게 설명하면 될 것 같아요. 호날두나 음바페 같은 윙포워드들이 공격 지역에서 공을 잡으면 순간 기대감을 주잖아요? 카를루스는 심지어 풀백인데도 그런 기대감을 주는 선수였어요. 진짜 한 마디로 표현하면, 레전드 그 자체였죠!
2위: 다니 카르바할
미첼 살가도의 버전업 같으면서도 크로스 센스는 정말 역대급이라고 생각해요. 챔피언스리그 결승 유벤투스전에서 호날두에게, 그리고 맨시티전에서 호드리구의 극장골 등 중요한 골을 정말 많이 어시스트했어요. 크로스 자체의 궤적보다는 빈 공간과 그곳으로 이동하는 선수에게 수비가 건드리기 힘든 타이밍의 크로스를 올리는 능력이 대단했죠. 게다가 지난 시즌 챔피언스리그 결승에서 중요한 골까지 넣으면서 할 수 있는 건 다 해준 레전드가 되었네요. 진짜 다재다능한 선수입니다!
1위: 마르셀루
요즘의 테오 에르난데스처럼 공격력이 뛰어난 풀백은 많이 봤지만, 플레이메이킹과 탈압박이 역대급인 풀백이 있다? 마르셀루는 정말 레알을 떠나 축구사에서도 손꼽힐 만큼 대단한 풀백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이런 능력이 있어도 수비를 못하면 레알에서 뛸 수 없죠. 마르셀루도 한동안 수비를 너무 못해서 정말 레알 팬들에게 욕을 많이 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러다가 무리뉴 감독 시기에 팀의 수비 조직력이 개선되면서 마르셀루 개인의 수비 능력도 큰 폭으로 상승했어요. 이후 챔피언스리그 결승 연장전에서 골 넣고 눈물을 흘리는 모습, 정말 뭉클했죠. 마르셀루는 진짜 레전드 중의 레전드입니다!
다음 편은 수비형 미드필더 편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기대 많이 해주세요!
댓글 18
-
Xab14lonso 2024.07.03시시뉴 ㅋㅋㅋㅋ 오랜만에 보는 이름이네요 ㅎㅎㅎㅎ
다음 수미 편도 기대하겠습니다 ㅎㅎ 아마 탑3가 알론소 카세미루 레돈도 일 거 같으네요 ㅋㅋ -
subdirectory_arrow_right Slipknot 2024.07.03@Xab14lonso 크로스는 수미, 중미 둘다 있어도 무방할듯한.
-
Ruud Moon 2024.07.03바스케스는 원래 공격형 윙이었는데 팀을 위해 포지션 변경 해서 이렇게 오래동안 살아남을지 몰랐습니다... 23/24시즌 엘클에서의 활약은 진짜 잊지 못할거 같아요
-
라젖 2024.07.03룩바가 깝깝할땐 정말 깝깝하고, 챔결 같은 큰 경기에서 선발을 맡기기엔 못 미더운 어중간한 클래스이긴 한데 카르바할의 잦은 부상 공백도 잘 메워주고, 오랜 기간 쏠쏠하게 뛰어줬죠. 성공하는 팀에 꼭 필요한 유형의 선수 같습니다.
-
라그 2024.07.03바스케스 vs 에인세.... 어려운 대결이네여ㅋㅋㅋ
-
Raul.G 2024.07.03멘디의 비교대상이 까옹이랑 마르셀루일뿐
-
세르히오호돈신 2024.07.03시싱요 너무 반갑네요 ㅎㅎ
저는 마르셀루가 풀백의 공격전술을 만들어준 선구자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
Ibrahimovic 2024.07.03시싱요 진짜 추억이네요 훨씬 더 잘될수 있엇을텐데 아쉬운 친구
-
포코 2024.07.03마르셀로는 진짜 현대 축구에서 풀백이 얼마나 공격에서 가치가 있고 전술적으로 핵심이 될수 있는지 보여준 선수라 생각합니다..진짜 레알의 공격 전술의 시작점이자 핵심은 마르셀로였죠..
-
안뱅바요르~ 2024.07.04시시뉴가 아니라 알베스를 데려왔어야 했는데 ㅠ
-
마요 2024.07.0490년대부터 있었던 카를로스의 커리어를 다 쳐준다면 전 카를로스가 1위인듯요 ㅎㅎ
-
ASLan 2024.07.06정정 : 코엔트랑 벤피카 + 월드컵? 유로 활약이 장난없어서 레알에 오게 된거구요~ 마르셀로랑 거의 번갈아 가며 뛰었습니다. 근데 마르셀로가 급격히 올라오는 바람에 불쌍해 보이는 이미지랑 더불어서 이제 코렁탕이 되어버렸죠 마지막엔 뭔가 애물단지 느낌
-
subdirectory_arrow_right 사나 2024.07.12@ASLan 제기억에 코렁탕은 중요한 때마다 부상이 왔었던 것만 남아있네요…
-
ASLan 2024.07.06저는 배바지 형님, 페를랑 멘디보다는 룩바가 더 낫다고 봅니다.
그나저나 마르셀루 카르바할이 역대급으로 해주는 바람에 하키미 테오가 뭔가 기대 이하로 활약없이 나간게 아쉽네요. 당시에 비비기엔 너무 높은 장벽
지금 해주는것들 보면 포텐은 확실한 선수들이었는데, 믿고 쓰는 레알산이라 생각합니다 -
subdirectory_arrow_right Slipknot 2024.07.06@ASLan 페를랑 멘디 19/20 라리가, 21/22 챔스,리그, 23/24 챔스,리그 이 세 시즌 보면 바스케스보단 멘디가 고점은 더 높지않나 싶기도. 대단한 수비력이랑 피지컬, 가끔씩 나오는 좋은 크로스도 그렇고.
-
REAL_Kong 2024.07.17직관해ㅛ을때는 룩바가 정말 잘해보이더라고요 발도 빠르고 열심히 많이뛰고
-
맥킨 2024.07.17제게도 마르셀루 원탑
-
백의의레알 2024.09.25마르셀루 같은 사이드백은 언제 다시 나올까요??? 거의 인버티드 윙백의 선구자였다고 봅니다. 솔직히 고점일 때 마르셀로는 아놀드보다 두 수는 위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