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_list
벤피카수요일 5시

27라운드 발렌시아전 단상.

마요 2024.03.05 00:52 조회 7,045 추천 3

1. 경기외

심판 판정은 할말이 없네요. 오심이라고 하긴 어렵고, 악심이라고 해야 할까요. 아니면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판정이라고 해야 할까요. 아무튼 오래전 K리그에서 벌어진 사건이 떠오를 정도로 멍청한 진행이었습니다.

전 그것보다 짜증났던 건 손 쓰는 파울 참 안분다는 거. 전반에 비니가 페널티 에어리어 근처에서 밀린건 그냥 손으로 미는 동작이 보이는데도 안불더군요. 라리가 심판들은 확실히 손으로 밀거나 잡는 파울에는 상당히 관대해요. 이런 경우 우리가 많이 고전하곤 합니다.

또하나 변수는 그라운드가 많이 젖어 있었다는 거. 공이 덜구르는 경향이 있었고 이에 컨트롤에 애를 많이 먹었습니다. 크로스나 발베르데가 특히 고전했고, 카르바할의 키퍼를 향한 패스도 원래 같았으면 공이 더 잘 굴러갔을 상황이었는데 속도가 죽으면서 크게 미스가 나버렸죠.

2.

크로스 발베르데가 처지고 카마빙가가 벨링엄과 함께 윗선에 위치하는 4222에 가까운 조합. 뤼디거가 좌측 센터백 추아메니가 우측센터백.

센터백들 얘기를 하자면. 

첼시에서야 뤼디거가 좌터백을 봤지만 레알에 와선 우측에 위치하는 경우가 비교적 잦았죠. 다만 아르바이트하는  추아메니가 좌측보단 우측을 선호하므로 뤼디거가 좌측으로 오긴 왔는데, 뤼디거 패스가 우측보다는 좋게 나가지가 않았습니다. 

추아메니는 좋은 선수에요. 키핑도 되고, 시야도 되고, 패스도 되고. 하지만 센터백에 위치했을 때에는 다른 얘기입니다. 안그래도 움직임과 활동량이 많은 선수가 아닌데 보다 정적으로 변해요. 센터백도 키퍼나 파트너 센터백이 패스를 주기 좋은 곳으로  전후좌우로 움직여 주는 것이 필요한데, 아무래도 수비부담이 큰 나머지 엉덩이를 무겁게 붙이고 있습니다. 패스가 나쁜 선수가 아닌데도 패스 분출에 딜레이가 생기는 것은 그만큼 부담이 크다는 거죠. 덧붙여 루닌이 정말 잘해주고 있는 가운데(매경기 1골 이상 막아주는 느낌...), 그 루닌 조차도 자신있게 상대 사이로 패스를 넣어주는 빌드업형 키퍼도 아니고.

발베르데와 크로스가 미스가 많았던 것은 덤. 평소보다 공을 주는데 미스도 많았고 애도 먹었던 경기입니다. 두명의 미드필더가 내려앉아 빌드업에 신경을 썼는데도 정확하지도 않았고 장악도 안됐고 공도 잘 전개가 안된. 자연히 숫자가 부족한 공격은 잘 될리가 만무하고. 다들 아시겠지만 크로스의 패스가 뻑뻑하고 시원하게 안나간다는 건 그 경기가 잘 안된다는거죠.

그 윗선에선 카마빙가와 벨링엄이 좌우를 구분하지 않고 뛰었는데 이것도 그렇게 효과가 없었다고 보는 편입니다. 뭔가 부산하긴 한데 정돈된 느낌이 아니라서 어수선함이 더 컸습니다. 빙가는 아무리봐도 짝발 때문에 공격전개에 있어서 방향 전환할때 딜레이가 생기는 것 같은데 이건 다음에...

3. 

2대1 상황에서 상대가 내려앉기 시작하자 안첼로티가 빠르게 브라힘과 모드리치를 투입했습니다만 좀처럼 각이 보이지 않고, 결국 70분대가 넘어가면서 호셀루-프란을 통해보다 공격적으로 상대를 두드리기 시작했습니다. 상대가 지나치게 내려앉은 가운데 호셀루의 투입을 통해 중앙루트가 열렸고, 발베르데-호셀루 내주기-모드리치-브라힘-비니시우스로 편안하게 동점골을 만들어냈습니다.

중앙에서 호셀루가 있으니 발렌시아 센터백들이 전반에 우리가 공격수 2명을 가동해서 사이드를 공격할때처럼 편안하게 헬프 블럭을 형성하러 나올 수가 없습니다. 이쯤되면 드는 생각은 차라리 진작에 433을 하지...라는 생각이겠죠. 암튼.

4.

발렌시아의 압박에 흔들려서 빌드업이 잘 되지 않았다는 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이제 비 센터백들의 중앙수비 돌려막기는 임계점에 왔다고 생각해요. 수비도 문제고 빌드업에서도 흔들린다는 것. 아무리 서로 다른 유형이고 닮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맨시티가 어떻게 맨유를 압살했는지를 보면, 우리는 아직 완성된 강팀은 아니라는 생각은 듭니다. 물론 누수가 많긴 하지만요.

안첼로티가 후반에 신묘한 용병술로 주도권을 잡아오는 건 정말 대단한 부분이지만, 더불어 이런 생각이 드는 거죠. 왜 처음부터 주도권을 잡으며 상대를 몰아세울 수 없는거지? 아직 여백이 많다는 건 다행인건지 불행인건지 모르겠습니다.

format_list_bulleted

댓글 12

arrow_upward 음바페 지금 현 기량만 봤을땐 역대 어느정도라 보세요? arrow_downward 새 UEFA 챔스 포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