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스 3차전 샤흐타르전 단상.
1.
사실 샤흐타르가 우리를 애먹였던건 몇몇 브라질리언들이 창의성을 발휘할 때...였다고 생각해요. 그들이 이탈하고 어려운 상황속에서 저렇게 전력을 꾸리고 온 샤흐타르에 우리가 우위를 점하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거였다 보고. 다만 경기가 박빙으로 흘러간 건 솔직히 비벤의 결정력 때문이었죠.
2.
이 포메이션을 442로 보아야 할지 4411로 보아야 할지. 암튼 수비할때에는 거의 442에 가까웠고, 공격할 때에는 4411 혹은 4222 이런 느낌이었습니다. 중앙의 벤제마와 호드리구가 프리롤로 움직이며 공격을 셋업하고 좌측의 비니시우스는 온더볼로, 우측의 발베르데는 뒷공간 침투로.뭐랄까 3명이 아닌 비-벤-호-발의 콰트로 기동이 점점 메인이 되가는 느낌입니다.
벤제마와 호드리구가 축구도사계열이라 좁은 공간에서도 2대1로 풀어나오며 찬스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방점을 찍을때에는 비니시우스와 발베르데가 들어오니, 정말 유려하면서도 강력했는데...벤제마의 결정력이 시망이고 비니시우스도 결정력과 판단력에 저주받았던 하루라 경기가 어려웠습니다.
2000년대 이후 최고 혹은 가장 정확한? 9.5번이라고 볼수 있는(나머지는 9번이나 10번의 아류라 보이고요) 벤제마의 가장 아쉬운 점은 슛을 너무 정확하게 차려고 한다는 거죠. 그 뭐랄까, 예전에 FM할때 보면 패스하듯 정확하게 슛을 함? 이 스킬이 장착되어 있는데, 좋을 때에는 정말 구석으로 빨려 들어가지만 나쁠때에는 이게 키퍼의 정면을 향하거나 키퍼의 예측범위 내에 있는 경우가 많다는 거. 그래도 이번 경기에서는 정말 미친 연계를 많이 보여주었습니다. 발베르데의 슈팅을 이끌어낸 2번의 힐패스라든지. 경기력면에서는 벤제마에게 올시즌 최고의 경기였어요.
다만, 이러한 포메이션은 당연하게도 중원이 많이 헐거워요. 따라서 중원을 묵직하게 공략해 오는 팀들에겐 위험이 많이 노출될 겁니다. 이때 이걸 어떻게 방어해낼지가 관건이에요.
3.
멘디는 올시즌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지 않았나. 공격에서 틈이 보일때 고민없이 올라가는 모습은 물론, 수비에서 결정적 수비를 해냈습니다. 추아메니의 경우...지친 탓도 있겠지만, 이 친구 수비할 때 몸보다는 발을 뻗어 수비하는 성향인데, 조금 위험합니다. 몸뚱이가 딴딴하고 큰 만큼 몸을 이용한 수비로 상대가 못지나가게 저지했으면 해요. 루닌은 패스를 정확하게 하려는 모습이 눈에 띄었네요. 현대 키퍼가 가져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 아는 모습이었습니다. 카르바할은 무드리크에게 고전했는데 늘 상대 에이스를 막는 것이 그의 몫이라는 걸 생각하면 참 애썼다 싶습니다. 그래도 공격전개에 있어서 카르바할이 없다면 저희는 많이 힘겨울 것 같아요. 다시금...카르바할을 잘 관리해야 올시즌도 편안할 것 같다는 걸 느낀 경기였습니다.
댓글 13
-
아자차타 2022.10.06저도 카르바할, 발베르데 두명이 눈에 밝히더라구요. 전술적으로 배려받지 못함에도, 밥값은 해야하고 로테자원도 없어서 휴식도 힘들고 월드컵 생각하면 막막합니다.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2.10.06@아자차타 발베르데를 잃으면 동력을 잃고, 카르바할을 잃으면 우측을 잃겠죠. 진짜 잘 배려해줘야 올시즌 성적이 나올 것 같습니다.
-
Lennon 2022.10.06전체 슛 36개 유효슛 14개.. 근데 득점이 2골라니 ㅋㅋ ㅜ 진짜 결정력 너무 처참했습니다 이겨서 다행이지..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2.10.06@Lennon 1골만 더 들어갔으면 보다 편안했을 것 같은데, 그 한골이 안터지더라고요.
-
안뱅바요르~ 2022.10.06졸면서 보다가
무드릭이 카르비 스피드로 터는거 보고
놀라서 깼네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2.10.06@안뱅바요르~ 무드릭은 지금 모습 유지하면 조만간 빅리그에서 볼 것 같습니다.
-
애있짱나 2022.10.06보는맛은 있는데 타이트한 팀 상대로 플랜a로 가져가기엔 조금 수비적으로 불안할꺼 같네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2.10.06@애있짱나 네. 말씀하신대로 보다 강력한팀 상대로 중원이 헐거워지면...많이 휘둘릴 것 같아요.
-
라그 2022.10.06자기 킥력과 결정력을 믿고 안 좋은 거리, 위치에서도 마구 차서 어떻게든 골로 연결하는 타입들이 있고, 가급적 좋은 위치가 아니면 안 차고 어떻게든 볼을 돌려서 좋은 위치에서만 차는 타입들이 있는데 우리 팀은 전체적으로 후자죠. 이게 팀컬러인지 우연히 그런 애들이 모인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한번 찰만한 상황에서도 볼을 돌리다 결국 골키퍼 하이라이트만 자꾸 만들어주는 거 같아요. 유효 슈팅이나 xG가 높아봐야 허수화 되는거죠. 보통 유효슈팅 수 순위 = 득점 순위가 되기 마련인데 벤제마가 특히 심하고....
팀 차원에서 기회를 만들어내는 능력은 우리도 출중한터라 속시원한 득점+연계 능력을 가진 선수가 빨리 나와야 할텐데 말이죠. 가급적 우측에...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2.10.06@라그 득점에 대한 자신감도 필요하고 반박자 빠른, 혹은 다이렉트 슈팅이 필요한 것 같아요. 특히 비니의 경우는 다이렉트 슛 할 장면에선 다이렉트 슛을 했으면 좋겠어요. 벤제마야 이제와 플레이 스탈을 바꾸는 건 무리고.결국 호드리구를 우측에서 윙으로 쓰는게 아니라 변칙으로 쓰면서 재미를 보고 있는데, 발베르데 시프트가 언제까지나 유효할지는 모르겠어요.
-
다푸 2022.10.06호드리구랑 발베르데가 서로의 공격에서의 장점을 잘 살려주는것 같아요.
호드리구 특성상 잔발이 좋고 상황판단이 빨라서 하프스페이스를 잘 공략하는데
비어있는 우측면을 킥력과 주력이 좋은 발베르데가 잘 살려주는것 같아요.
물론 이것도 카르비에게 갈 부담을 같이 짊어질수 있는 발베르데의 활동량이 기반이라서 참 보물입니다.. 발베르데는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22.10.06@다푸 네. 정말 발베르데가 포커의 조커처럼 쓰이고 있어요. 본인이 더 뛰고 싶다 하더라도 체력 등에서 잘 관리해줘야 할 선수입니다.
-
풍악 2022.10.08우리팀 강점은 변속이 빠르단 점인데, 지난시즌까지 이 부분에 별로 기여를 못하던 호구가 리듬을 찾아가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추멘도 도움이 되고요
비니가 제일 걱정이 크네요. 원하는 건 넥스트 네이마르인데 리베리, 아자르 정도에 그치는게 아닐까 합니다. 뭐 그 정도도 감지덕지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