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edule
벤피카::

선수 개개인보다는 전술에 아쉬움이 남네요

벡스마드리드 2021.05.06 11:32 조회 2,335

이번시즌 내내 부상으로 제대로된 베스트 11 구성하기도 어려웠고 그만큼 선수들이 혹사한 것도 사실이지만 그것만이 패배의 원인이라고는 생각이 들지가 않습니다.

물론 첼시가 준비를 잘하긴 했어요. 선수들도 열심히 뛰고 특히 캉테는 공수 양면으로 정말 압도적인 영향력을 보여줬습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부상이 많더라도) 저는 이렇게까지 압도적으로 밀렸다는 건 전술의 실패라고 느껴졌습니다.

1. 선수들이 3백 전술에 완벽히 적응하지 못했다.
지단은 1, 2차전 모두 3백을 준비했습니다. 3백으로 몇 경기 재미도 봤었고 무엇보다 1차전에는 멘디가 부상인 상황에서 마르셀로를 활용할 방법은 3백이 최적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대실패였죠. 3백 자체가 문제라기보다 첼시같은 팀을 상대로 라인을 올리며 플레이하니 선수간 호흡이 잘 맞지 않아서 계속해서 역습으로 얻어맞고야 말았습니다. 1차전 실점 상황을 보면 나초, 바란, 쿠르트와 위치선정이 전부 애매했죠.

문제는 이번 2차전에도 같은 전술로 똑같이 당했다는거죠. 그러면 꼭 3백을 쓸 필요가 있었나 의문이 남습니다. 선발이었던 멘디, 라모스, 밀리탕, 나쵸로도 충분히 4백 구성이 가능하고 아자르, 벤제마, 비니시우스 3톱으로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장지현 해설위원도 후반전에 4백 전환이 나을 것 같다는 발언을 하기도 했고 결국 다 안풀리자 4백으로 돌아오고 말았습니다.

우리팀은 지난 5년 간 433 또는 442를 써왔던 팀이고 모든 선수들이 이에 적응되있습니다. 다시시말해서 3백은 선수들 입장에서 그렇게 편한 전술도 아니고 챔스 준결승전에서 안먹히는걸 알면서도 계속 고수하는건 답답함이 좀 있습니다.

2.  선수기용에도 아쉬움이 있다.
일단 비니시우스를 윙백으로 기용한 부분부터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당연하게도 윙백으로서의 수비 위치선정이나 플레이가 어색한게 계속해서 보였습니다. 게다가 비니시우스는 왼쪽에서 더 잘하죠. 위에 언급했듯이 차라리 원래 플레이했던 자리에서 했다면 훨씬 더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또는 3백을 고수하려면 부상복귀 경기지만 준족이고 활동량도 좋은 발베르데를 선발로 투입하는게 훨씬 나앗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교체 관련해서 폼이 안좋았던 멘디를 빼는 건 이해할 수 있었지만 한참 1골만 넣으면 연장갈 수 있다는 희망회로 돌리던 76분에 카세미루를 빼고 호드리구를 넣는 건 좀.. 많이 아쉬웠습니다. 안그래도 밀리는 중원싸움에 그나마 팔팔했던 카세미루를 빼고 다 지친 모드리치, 크로스만 남겨놓다뇨..그 여파인지 85분에 추가실점으로 이어졌죠. 그 뒤로 공격, 수비 모두 안됐구요.

아자르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지단도 이번에는 잘 할거라 생각했겠죠..

여러가지 악재가 겹치긴했지만 세대교체가 필요한 경기라고 보여지긴 했습니다. 간만에 뛰었다고 하지만 라모스가 공중볼이나 속도면에서 하베르츠, 베르너한테 많이 밀리는게 보였고 모드리치도 휴식을 주었음에도 예전만큼 영향력이 없더라구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전술이나 선수선택만 잘했다면 이길수도 있었다는 경기라고 생각했기에 아쉬움이 진하게 남습니다. 선수 세대교체도 필요하지만 우리팀 전술도 변화가 확실히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경기였어요. 지단의 팬이기도 하지만 전술이나 선수기용에 한계점이 보여서 이번 시즌에 무관이면 진지하게 변화를 다시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format_list_bulleted

댓글 6

arrow_upward 지단경질되면 감독후보 누가있을까요??? arrow_downward 이번 시즌 무관이면 지단감독 경질될꺼라 보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