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모스의 재계약 없이 선수 영입을 하면 안 되는 이유
역시나 가장 큰 이유는 선수단에게 의문의 여지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시즌에 이어 이번 시즌도 선수단 주급을 삭감하는 등 구단이 선수단 연봉 규모를 줄이려는 움직임은 많았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라모스와 재계약을 맺지 않는다? 글쎄요.
일개 팬인 저조차도 선수단이 그동안 주급 삭감을 받아들였음에도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라모스와 재계약을 맺지 않고, 반대로 다비드 알라바나 파우 토레스, 에두아르도 카마빙가, 킬리앙 음바페, 엘링 홀란드 같은 거액 이적료나 고액 연봉을 받는 선수들이 온다면 당연히 의문을 표할 수밖에 없습니다. 팬인 저마저도 이런 생각을 하는데, 바로 옆에서 같이 뛰는 선수들이 그런 생각을 품지 않을 수 있을까요?
이는 선수들에게 정신적으로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CR7이야 노쇠화 영향과 더불어 경기 외적인 문제(탈세와 구단 경영진을 불편하게 만든 인터뷰, 에이전트 조르제 멘데스의 언론 플레이, 고액 주급 요구 등)를 가지고 있는 선수였고, 구단 역시 리빌딩을 원했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이별 자체는 납득이 됐습니다. 이후 구단이 보여준 행보가 실망스러워서 그렇지만, 변화가 필요했다는 시점이었다는 사실은 부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라모스는 다릅니다. 앞서 언급했던 문제를 제치고 이야기해도 문제가 많습니다. 비록 라모스는 올해 만 35살이 되는 베테랑 수비수지만, 여전히 그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레알 매니아 회원 분들이시라면 라모스가 공격과 수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지를 누구보다도 잘 아시리라 봅니다.
라모스는 위대한 주장이기도 합니다. 지난 2003년 비센테 델 보스케 감독과 페르난도 이에로가 떠났을 때 순항 중이었던 갈락티코 1기 군단은 침몰하기 시작했고, 이는 갈락티코 1기가 실패하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했습니다.
라울 곤살레스 역시 위대한 주장이기는 했으나, 델 보스케 감독과 이에로가 떠난 이후 생긴 리더쉽의 부재를 그 혼자서 부담하는 것은 매우 힘들었습니다. 설상가상 라울은 이 시기에 부진한 득점력과 저조한 경기력으로 비판받았고요.
라모스는 앞서 주장을 맡았던 라울이나 이케르 카시야스와는 다릅니다. 라울과 이케르는 분명 노쇠한 모습을 보였고,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라모스는 여전히 위대한 수비수고 동시에 뛰어난 리더쉽을 자랑하는 선수입니다. 그런 주장이 있기에 지금 레알 마드리드 선수단이 큰 불만 없이 유지되고 있는데, 이 위대한 주장이 구단과 연봉 문제로 떠나고, 반대로 알라바나 토레스 같은 선수가 영입 된다면 그 뒤에 따라올 후폭풍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클 것입니다.
또 다른 문제점을 덧붙이자면, 더 많은 돈을 써야 한다는 점이죠. 지금 레알 마드리드의 가장 큰 문제는 공격진이고, 당연히 이쪽에서 보강이 먼저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현재 구단은 음바페와 홀란드 영입을 추진하는 중인데, 라모스가 떠날시 대체자로 거론되는 토레스 영입에 거액을 지불한다면 음바페든 홀란드든 그리고 미드필더인 카마빙가든, 이들의 영입에 쓸 수 있는 돈 역시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라모스가 남는 게 낫다고 보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선수 영입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선수 영입을 하는 것은 좋습니다. 그러나 지금처럼 계속되는 주급 삭감 상황에서 그동안 구단을 위해 헌신했고, 더불어 뛰어난 리더쉽을 보여준 라모스와 결별하는 것을 선택한다면, 그 뒤에 따라오는 후폭풍은 크다고 생각해요.
댓글 12
-
고스트라이더 2021.01.08저도 동의하는게 라모스가 구단에 갖는 상징성은 일단 논외로 하더라도 지금 알라바가 시장에 나와서 요구할것으로 추측되는 연봉의 규모가 라모스와 크게 차이나는 수준도 아닌데 (알라바가 뮌헨의 오퍼를 거절한것을 미루어 추측한다면)
알라바 영입을 고려하면서 라모스와 재계약을 안하는건 유의미하게 비용을 줄이지도 못하면서 그냥 전력만 다운시키는 구단에 아무 이득이 없는 딜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더군다나 지금 라모스는 건재한 반면 알라바는 자신의 커리어에 있어서 가장 안좋은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는 시기라 더더욱 부정적인 입장을 가질수밖에 없구요. 파우 토레스는 제가 지켜본 선수가 아니니 평가는 보류하겠습니다만... -
보나 2021.01.08예전에 라모스가 했던 인터뷰도 그렇고 (난 그(페레즈)에게 나의 모든 것을 줬다) 라모스도 구단에 가지는 불만이 없지 않은가 봅니다. 그래도 재계약을 할 수 있고, 재계약을 해야 서로에게 더 좋을거라고 봅니다. 구단에게도, 라모스에게도요.
-
Illenium 2021.01.08(구단 경영진을 불편하게 만든 인터뷰, 언론 플레이, 고액 주급 요구)는 라모스도 마찬가지 아닌가요? 호날두의 이적은 납득하시는게 이해가 안가네요. 높은 주급을 받을만한 레전드 선수이기도 하고 챔스 3연패의 1등 주역이었는데 당연히 요구할만하지 않았나요.. 오히려 페레즈의 언플로인해 호날두가 나간걸로 알고있는데요. 라모스 이야기 또한 오히려 옆에 있는 선수들 입장은 잘모르겠지만 팬데믹 상황에서 선수의 의견을 들어주기 힘들다는걸 다들 알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라모스 또한 남아주면 좋겠지만 서로 의견 합의하여 잘 해결 됐으면 합니다
-
subdirectory_arrow_right 라울™ 2021.01.09@Illenium 호날두는 주급 올려서 재계약 하고도 세금 문제로 금방 또 높여달라고 징징대고 언플을 해서 문제였죠. 요구사항이 있다면 구단이랑 테이블에 앉아야지 지 기분만 안좋다고 티내고 다니는데 딱히 그걸 받아줬어야 하는지는 모르겠네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Illenium 2021.01.09*@라울™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라모스도 언플뿐만 아니라 구단입장을 난처하게 했었구요, 호날두가 언제 재계약 하고 바로 언플했었나요?? 링크좀 알려주세요. 제가 알기론 14년 재계약 후 한참뒤(챔스2연패당시) 연봉협상을 한걸로 압니다만? 또한 호날두 입장에서 구단에 불만을 갖는건 당연했습니다. 다른 레매분들도 알다시피 페레즈가 항상 호날두를 팔려고 했던것도 사실이구요(심지어 페레즈 영감 본인이 언론에서 대놓고 호날두를 비판했었습니다) 옆동네(메시)와 다르게 흘러가는 구단 입장을 호날두는 불만을 가질수밖에 없었죠
-
subdirectory_arrow_right 라울™ 2021.01.09*@Illenium 연봉으로 징징대던게 어느 시점인지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재계약하고도 계속 불평불만이었던건 사실 아닌가요? 말씀하신대로 2연패 시절 또 연봉협상이면 16년 17년쯤 재계약을 한건데 그래놓고 더 올려달래서(세금 추정) 원금 회수하고 2018년에 제때 잘팔았던거죠. 유스인 메시도 지금은 회장이 팔아야 한다는 마당에 호날두는 비교할 여지도 없어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Illenium 2021.01.09@라울™ 라모스에 대해서는 답을 안해주시는군요.. 호날두에 대한 의견도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그당시 구단도 잘한거 하나 없었습니다. 페레즈 회장 본인이 언론플레이를 했을 정도니까요. 그리고 옆동네 메시와는 다른 이야기 입니다. 메시는 오히려 구단주가 잡으려고 사퇴까지 했고, 카탈루냐 팬들은 시위까지 했을정도 입니다. 옆동네에 메시가 떠나는 이유는 보드진의 무능한 능력, 코치진 때문이지 레알과 호날두의 관계하고는 전혀 같지가 않습니다. 라울님께서 호날두를 좋아하냐 싫어하냐에 대해서는 제가 관여하면 안되지만 너무 호날두의 문제로 넘어가시는것 같아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레알마드리드의 위상을 높인 선수들 중에도 호날두가 라모스 보다 위라고 생각하는 입장이라서요.
-
San Iker 2021.01.08코로나가 아니었다면야 합의하기 훨씬 쉬웠겠지만 현 상황은 어쩔 수가 없죠. 양측에서 서로 양보해서 납득 가능한 협의 결과가 나오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
sonreal7 2021.01.08저도 선순환은 아니라는 생각이긴합니다. 더더욱이나 기존의 선수들은 납득하기가 더 힘들거라 생각하긴합니다
뭔가 납득이 안되는 상황이 벌어지는걸 보고싶진않긴 하네요 챔스3연패 주축이었고 여전히 유지하고있는 선수들이면 더더욱이요. -
벗은새 2021.01.08코로나로 인한 구단의 재정이 힘들다고는 하나
라모스가 원하는 것은 재계약으로 인한 주급 인상도 아니고 동결인데 이걸 거부하기에는 라모스가 갖는 팀 내외적인 영향력이 너무 크다고 봅니다. -
마르코 로이스 2021.01.09설사 라모스의 재계약으로 인해 선수 영입을 못한다 하더라도 저는 라모스의 재계약이 최우선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라모스는 단순 베테랑이 아니죠 레알에 상징하는 바가 큰 위대한 선수입니다
비중을 떠나 우리팀 주장을 이렇게 쉽게 내보낼수는 없다고 생각하네요 -
트레블마드리드 2021.01.10까짓거 실력순으로 돈받는거 아니었잖아요 가레스 베일을 참고 견딘 선수단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