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망주들 보면서 드는 생각
그냥 요즘 드는 생각인데, 저는 일찍 데뷔한 선수들이 과연 잘 성장하는가에 대해 의문을 드네요. 이거는 레알 마드리드 유망주들뿐만 아니라 다른 팀 유망주들 보면서 드는 생각입니다.
유망주들인 경우 사실 소포모어 징크스라고 성장세가 잠시 정체되는 시기가 오는데, 이 시기를 극복하고 한 단계 올라가는 선수들이랑, 그대로 주저앉는 선수들로 갈리는데, 요즘 선수들을 보면 전자 보다 점점 후자에 해당하는 선수들이 많아지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요즘 선수들의 데뷔 시기가 정말 빨라진 것도 맞는데, 그만큼 너무 이른 나이에 큰 것을 보여줘서 그런지 몰라도 기대치가 자연스럽게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킬리앙 음바페랑 잔루이지 돈나룸마 같은 선수들은 10대 때 너무 잘해서 많은 사람의 눈높이가 음바페나, 돈나룸마 같은 예외적인 경우에 맞춰져 있기도 하고요.
그러나 킬리앙 음바페나, 잔루이지 돈나룸마 모두 10대 때 보여줬던 플레이나, 기대치 등을 고려해보면, 사실 지금 그 기대치만큼 성장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듭니다. 리그 문제 등도 있겠지만, 그런 문제점들을 빼더라도 아쉬운 부분이 어느 정도 있기는 해요. (그렇다고 저 둘이 거품이냐, 이건 아닙니다. 두 선수 모두 잘해요. 그저 3년 전 보여줬던 기대치나, 임팩트 등과 비교하면 과연 저 둘이 그 기대에 걸맞은 성장을 했는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비단 킬리앙 음바페나 잔루이지 돈나룸마만 해당되는 얘기가 아닙니다. 저는 델레 알리나, 마르코 아센시오 등 1996년생 세대들이 등장했을 때 이 선수들이 나중에 20대 중반이 되면 얼마나 좋은 선수가 될까하고 기대했습니다. 특히, 알리는 정말 잘했죠. 그러나 지금 알리나, 아센시오 등을 보면 아쉬움을 금치 못할 수 없습니다.
언급했던 선수들처럼 요즘 등장하는 선수들은 주로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기량이 만개하고 그다음부터 성장이 정체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라떼는 말이야~같은 꼰대 소리로 들릴 수 있겠지만, 확실히 요즘 젊은 선수들은 지금 30대 선수들과 비교하면 성장세가 꾸준하지 못해서 아쉽습니다.
수많은 원인이 있겠지만, 너무 이른 나이에 돈 맛을 보는 것도 적잖은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요즘은 유럽 구단들이 코로나로 인해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지만, 그 이전에는 돈이 많아서 조금이라도 잘하면 곧바로 바이아웃을 질러서 영입했죠. 이 때문에 많은 구단이 조금이라도 잘하는 유망주들이 있으면, 그 선수들에게 높은 연봉과 거액의 바이아웃을 설정해서 지켰는데, 이게 한편으로는 좋지 못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너무 이른 나이에 데뷔해서 그런지 팬들에게 받는 기대감이나 압박감이 너무 커서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선수들이 심한 압박감 때문에 이게 성장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 같기도 하고요.
또 너무 이른 나이에 데뷔해서 그런지 몰라도 골격과 근육이 완전히 성장하지 못한 시기에 너무 심하게 굴리다 보니까 이게 나중에 부상 등으로 연결되기도 하고요. 요즘 유망주들은 옛날 마이클 오웬이나 웨인 루니, 세스크 파브레가스처럼 기량이 조기에 만개했다가 상대의 대응 전술에 적응하지 못하든가, 부상이나, 동기부여 저하 등을 비롯해서 경기 내외적인 문제가 생기면 그대로 성장이 정체되는 경우가 많아질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이렇다 보니 근래 드는 생각은 “과연 월반이 선수에게나, 구단에게 좋은 선택일가?” 이것입니다. 그래서 지금처럼 이른 나이에 데뷔하는 선수들이 과연 10년 뒤에도 지금처럼 좋은 활약을 펼칠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들곤 해요. 오히려 너무 어린 나이에 많은 것을 보여줘서 그런지 몰라도 나이가 들면 지금 보다 더 잘할까? 같은 생각이 듭니다.
댓글 8
-
Ibrahimovic 2020.12.19메이저리그 유망주들 보는거 같네요
-
카시야스선방 2020.12.19저도 꼰대같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성공하는 선수들 보면 다 간절함이 있는 것 같아요. 내가 성공을 안하면 죽는다는 느낌으로 노력하는 느낌....
당장 우리팀에 있던 호날두도 힘든 가정 상황 속에서 죽어라 축구만 했었으니까요.... -
안동권가 2020.12.19제2의 호날두가 다시 레알로 나타나주길
승부욕 투지 근성 자기관리 실력 모든 걸 갖춘 공격수가 필요하다.. -
Somnus 2020.12.19당장 카스티야에서 기대받는다고 거론되는 유스선수들 몇년뒤에는 그냥 그런선수가 있었지 하고 잊혀지는 경우가 많아서 너무 이른 나이에 부담감을 떠안게 돼서 날개를 못펴는건가 하는 생각이 종종 들기도 하네요.
-
맥킨 2020.12.19초일류선수가 괜히 초일류선수일까요. 초일류 선수 뒤에는 빛을 보지 못한 수많은 유망주들이 있겠지요. 아센시오 같은 경우 부상이 불운했구요. 이전의 헤세도 같은 케이스라고 봅니다. 음바페는 이미 전 초일류라고 보고 있구요 아직 성장할 기대치가 상당하고.. 홀란드도 마찬가지구요. 당장 네이마르만 해도 어렸을때부터 유망주였고요. 유망주가 터지는 비중은 전 이전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메시와 호날두 정도의 임팩트를 보고나니 성에 차지 않는 부분이 있는거라고 생각드네요.
-
보나 2020.12.19저도 돈나룸마, 델레 알리 등을 보며 비슷한 생각을 했습니다.
-
Alvaro Morata 2020.12.20될놈될이라고 될놈은 언제데뷔하던 되고 안될선수는 안된다고 생각
-
마르코 로이스 2020.12.20요즘은 어린 나이에 반짝하다가 지는 유망주들이 많긴 하죠 어릴때가 전성기라고 해야하려나...
이런거보면 손흥민이 진짜 대단해보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