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에다드 원정 단평
1. 경기 시작 전
압박이 강한 소시에다드 원정 경기, 지단은 카세미루와 발베르데를 굳이 배제하고 탈압박에 능한 플레이메이커 셋을 중앙에 선발했습니다. 소시에다드는 홈 경기지만 지난 시즌 리그 2연패를 생각해서인지 무리하지 않고 수비 진영에서의 수적 우위를 지켜가며, 위험 지역에서 볼을 뺏기지 않는데 철저하게 공을 들였습니다.
2. 전반전
우리 선수들의 폼은 나쁘지 않았지만, 공격의 마무리라는 측면에서는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벤제마의 터치맵을 보면 여전히 박스 밖이 많은데 이는 소시에다드 수비진이 잘 밀어낸 결과물이긴 합니다. 하지만 외데고르가 박스 안의 벤제마에게 라스트 패스를 전달하지 못했고, 측면의 비니시우스나 호드리구 역시 양쪽에서 위협적으로 흔들어주는데 실패했다는 건 개선해야 합니다.
모드리치 선발 역시, 소시에다드가 수비적으로 나오면서 별반 효과를 얻지 못했다고 봅니다. 모드리치가 커버하지 못하는 공간까지 커버하기 위해서 크로스가 횡적으로 많이 움직였고, 외데고르도 종적으로 많이 내려오면서 벤제마까지 덩달아 박스 밖으로 쫓겨났는데, 수비적인 상대방을 흔들어주기 위해서는 오히려 이 상황에서 발베르데나 카세미루가 많이 뛰어주는게 좋았을거라 봅니다.
오늘 소시에다드처럼 뒷공간을 내주지 않는 상황의 밀집 지역에서는 피지컬을 이용한 우격다짐으로 밀어넣거나, 많이 뛰면서 공간을 만들어주거나, 고도의 드리블이나 속도로 돌파해줘야 하는데 이 부분이 너무 미흡했습니다. 홀란이나 음바페 같은 선수가 영입되더라도, 이는 개선되야 할 부분입니다. 다만 외데고르가 첫 선발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충분히 기대해볼만한 상황이긴 합니다.
사실 아자르가 정말 필요한 경기였습니다. 아자르가 측면에서 골 키핑을 하며 흔들어준다면, 크로스, 외데고르나 벤제마의 여유가 훨씬 늘어났을텐데 비니시우스는 그런 능력이 없고, 비니시우스에게 기대할 수 있는 오프더볼 움직임은 시도 자체가 적었습니다.
전반전 골이 안 터진건, 지단 입장에서는 상당히 안 좋은 결과였습니다. 공격진의 부상이 많아 사실상 후반에 승부수가 별로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3. 후반전
후반전 직후 소시에다드는 체력이 떨어진 마드리드 상대로 맹공을 펼쳤습니다. 전반전 경기에서의 피로로 인해 전체적으로 템포가 떨어진 마드리드를 상대로 소시에다드는 몇번 찬스를 만들었지만, 지단도 빠르게 카세미루와 발베르데를 투입해서 중원을 정비하고 사실상 전반전 아무것도 못한 호드리구를 뺏지만 공격 자원의 부족으로 마빈 박을 넣었습니다. 나름 열심히 뛰긴 했지만 별 의미는 없는 교체였습니다. 이후 소시에다드도 무리하지 않고 템포를 낮춰서 실점을 막는데 주력, 결국 무승부로 끝났습니다.
외데고르를 뺀 건 부상 부위 때문에 무리하지 않은건지, 체력을 위해서인지 모르겠는데 결과적으로는 공격 자원이 없는 상황에서는 좀 아쉬운 결과였다고 봅니다. 차라리 호드리구 대신 우측으로 빠지는게 좋았을거라 생각해요. 물론 전술적인 결정이 아닌 여타 문제가 있었을거라는 생각은 듭니다.
4. 결과
결과는 아쉽고 특히 호드리구, 비니시우스는 반성이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지만 뭐 어린 선수들이니까요. 앞으로 더 잘하겠죠. 기대한대로 외데고르의 합류는 참 긍정적입니다. 호흡한 좀 더 맞추면 강력한 카드가 될 거 같아요. 지단이 원한 포그바의 역할을 일부 수행해줄 수 있겠죠. 다만 볼 전진이든 공격이든 뭐든 전담할 수 있을 거 같지는 않고, 탁월한 측면 자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정통 공격형 미드필더의 역할에 집중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좀 더 적극적으로 침투하면 좋겠네요.
댓글 9
-
나바스잘한다 2020.09.21지단이 첫경기는 리그우승을 위해서 초석 을 싸았다고 생각하려구요 리그우승만 하면야...
다행인건 바르샤가 이전보다 리그에서 극강인 느낌이 안드는게 근정적이려나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라그 2020.09.21@나바스잘한다 바르사는 메시라는 치트키를 갖고 있어서 리그 승점 쌓는데는 무리가 없을거라 보긴합니다만, 또 쿠만이 메시 의존도를 줄이고 있어서 어떻게 될 지 모르겠네요. 오늘 같은 경기 양상이었다면 기존 바르사 플레이스타일대로라면 우리랑 반대로 소시에다드에게 밀리면서도 메시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을거라 보는데, 쿠만이 지금 프리시즌에 하는 거처럼 윙질하면 우리보다 못했겠죠.
-
마요 2020.09.21비니시우스는 어떻게 보면 일정 부분 기회가 주어진 거 같은데, 이제 3번째 시즌이 된 만큼 조급하게 굴지 말고 좀 더 차분했으면 좋겠어요. 뭔가를 해야 한다는 결정을 너무 빨리내리는 느낌(특히 돌파)
-
subdirectory_arrow_right 라그 2020.09.21@마요 아직 어린 선수라 언제든 반등할 수도 있으니 차분히 주변 코칭스텝이 잘 이끌어줬으면 합니다.
-
마르코 로이스 2020.09.21오늘 첫경기부터 외데고르가 선발로 나왔다는건 지단도 외데고르의 능력을 인정하고 이 선수를 적극활용하겠다는 뜻일텐데 앞으로 외데고르의 적응도에 따라 달라지지 않을까 싶네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라그 2020.09.21@마르코 로이스 반대로 공격진이 죄 부상이라 교체 카드로 빠질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드네요. 어찌되든 피니시나 전개, 양쪽 중 어느쪽이든 개선되야 확고한 주전으로 올라올 것 같습니다.
-
9T 2020.09.21벤제마가 득점력이 좋은 게 아닌데... 워낙에 팀에 골 넣어줄 선수가 없으니 몰아주기 하는데도... 참..ㅠㅠ
-
subdirectory_arrow_right 라그 2020.09.21@9T 절대 골 수가 많아서 그렇지, 기회 대비 득점률은 참... 수아레스랑 반대죠.
-
New.7.희망이 2020.09.22비니시우스가 온더볼 상황에서 상대를 돌파하려는 움직임을 계속해서 보여줘서 전 좋네요. 아직 발전할 나이이고, 발전도중인 와중에도 상대 수비혼자서는 막기 힘들어 보이는 수준이라 수비 2명은 붙을 때가 많죠. 문제는 돌파하고 마무리 패스나 슛이 아쉽다는 건데 이는 계속 시도하면서 바꿔야 하는 부분이라 경험을 쌓아가고, 상대 수비수 한명은 쉽게 베껴내는 점에서 만족합니다. 빨리 한단계 더 진화했으면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