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엘클에서 나온 기록들
1. 리그에서 동률 유지 (72승 35무 72패)
이번 경기 무승부로 동률을 당분간은 유지하게 되었고, 국왕컵이나 챔스 같은 여타 대회들까지 포함하면 96승 52무 95패로 바르셀로나가 한 경기 앞선다고 합니다. 만약 이번 경기 우리가 졌다면 바르셀로나가 역대 최초로 상대전적을 앞서게 되었을 정도로 레알이 오랜시간 라리가 상대전적 우위를 쥐고 있었는데, 펩 시기를 시작으로 많이 따라잡힌 것 같아 아쉽네요. 후반기 베르나베우 경기는 꼭 잡아서 누가 리가의 주인인지 보여주고 전 대회 상대전적의 균형도 맞췄으면 합니다.
2. 라모스, 역대 엘클라시코 최다 출전 (43경기)
종전에는 마누엘 산치스, 프란시스코 헨토, 사비 에르난데스, 그리고 세르히오 라모스가 42경기로 동률을 이루고 있었지만, 이번 경기로 라모스는 43번째 출전을 기록하며 세 선수를 제치고 엘클라시코 최다 출장 역대 1위로 올라섰습니다. 오랜 시간 구단에서 활약한 덕에 세비야 출신 선수였던 과거가 무색하고 오히려 유스같죠. 오래오래 정상급 폼 유지해서 더더욱 클럽의 전설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3. 지단의 누 캄프 원정 무패 신기록 (5경기)
오늘 무승부까지 포함하여 누 캄프 5경기 연속 무패는 신기록이며, 당분간 지네딘 지단 감독은 누 캄프 원정에서 바르셀로나에게 2승 3무로 단 한 번도 패한 적이 없는 감독으로 남을 예정입니다. 확실히 엘클 한정 베르나베우는 바르셀로나 홈 캄프 누는 상대적으로 레알 홈이라는 농담이 어느 정도 기록으로 뒷받침되네요.
4. 레알의 라리가 엘클라시코 무승 최고 기록 동률 (7경기)
지단 감독에게는 좋은 기록이 적립되었지만 팀은 불명예스러운 기록을 하나 더 늘리게 되었네요. 2011년 7경기 연속 무승 이후로 레알 마드리드는 라리가 엘클라시코에서 다시 한 번 3무 4패로 7경기 무승을 기록하며 종전 최고 기록과 동률을 이루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중요한 고비마다 꼬마만 몇 번 때려잡고 바르셀로나 시원하게 박살내는 것은 거의 본 적이 없는 것 같은데 조만간 한 번 꼭 보고 싶네요.
---------------------------------------------------------
불과 2년 전만 하더라도 엘클라시코가 지구상에서 가장 치열하고 수준 높은 더비 매치였던 것 같은데, 헤게모니가 이제는 리버풀을 위시한 잉글랜드로 넘어간 모양입니다. 오늘 경기는 사실상 두 팀이 비슷하게 잘해서 비긴 것이 아닌, 멘디와 수지 등이 경기를 지배하면서(...) 강제로 맞춰진 균형이었죠.
PL의 경우 지난 시즌의 승점 10점차와 이번 시즌의 10점차는 상황이 많이 다른 만큼 우리의 16강 상대인 맨시티가 사실상 우승에서 멀어져 챔스에 전력을 쏟아부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런 결정력이라면 16강 마드리드의 악몽이 다시 떠오를 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래도 바르셀로나에게 어이없는 경기력으로 진 것이 아닌, 체력 저하로 인한 70분경부터의 시간대를 제외하고는 우세한 경기를 치른 만큼 팀이 긍정적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아자르가 돌아오면서 반등할 수 있길 빕니다.
댓글 2
-
Green_Plum 2019.12.194번은 바르샤 상대로 최근 7경기에서 승이 없다는 건가요? 라리가 무승이라는 표현이 마치 리그에서 최근 7경기 무승인 것처럼 보입니다 ㅠㅠ
-
subdirectory_arrow_right IscoAlarcón 2019.12.19@Green_Plum 앗 맞습니다 지적 감사드려요 수정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