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닝 포인트가 된 PSG전
레알 마드리드의 19-20 시즌엔 터닝 포인트가 있다. 레알 마드리드가 굴욕을 당한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의 경기다. 파리에서의 3-0 대패는 프리시즌부터 이어지던 위태로운 형세가 결국 폭발한 기점이었다. 이때까지 대부분의 경기에서 문제가 드러나곤 했지만 그중에서도 절정은 뉴욕에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게 7-3으로 졌던 경기였다. 팀은 프리시즌 7경기에서 18골을 실점했으며, 이는 경기당 2.5골에 달한다. 정식 시즌에 돌입해서도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 팀은 4R까지 6골을 실점했다. 베일이 구원자로 나섰던 비야레알과의 경기와 3-0으로 잘 이끌다가 변을 당한 레반테와의 경기에서 각각 2실점씩 기록했다. 프리시즌의 악령이 이어졌다. 수비는 살살 녹았고, 쿠르투아도 어쩔 수 없었다.
그렇게 파리전 악몽을 맞았다. 십수 개의 슈팅 맹폭을 맞으며 그 중 3골을 실점하였고 또 한번 완전한 무력감에 빠졌다. 디마리아에게 2골을 내주었으며 마드리드는 유효슈팅을 단 하나도 기록하지 못했다.
그런데 마드리드의 무덤 세비야 원정에서 모든 것이 바뀌었다. 베일과 아자르 같은 스타들이 온몸에 진흙칠을 마다하지 않으며 뛴 덕에 지단호가 훌렌 로페테기를 상대로 피즈후안에서 단비 같은 승리를 쟁취해냈다. 팀은 파리에서 그토록 바랐던 강렬함과 헌신을 되찾았다. 이것은 라모스의 복귀와 같은 전술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었다. 애티튜드의 변화였다.
오사수나전에도 강렬함은 이어졌다. 마드리드는 쿠르투아 대신 출전한 아레올라가 얼굴 몇 번 못 비출 정도로 오사수나를 틀어막았다. 마드리드는 완다에서 이어진 마드리드 더비에서도 사비치의 헤더 단 한 차례의 장면만을 허용했다.
프리시즌 포함 경기당 2.25실점을 기록하던 마드리드가 지난 270분 동안 단 하나의 실점도 허용하지 않았다. 이렇게 되기까지 분명 기대하지 않았던 시나리오였을 테지만, 어쨌거나 마드리드는 결국 정상궤도에 들어섰다.
출처 마르카
댓글 11
-
마요 2019.09.30*에이, 아레올라가 틀어막았다는 건 좀 오바네요 ㅋㅋ. 페이지당 글 4개 제한 있으니 조심하세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toni 2019.09.30@마요 네 제가 원문과 달리 오해할 수 있게 번역했습니다. 수정했습니다.
-
subdirectory_arrow_right 마요 2019.09.30@toni 허걱..수정을 원한 건 아닌데 감사합니다. 마르카가 우리 기사를 많이 쓰네요. 원래도 그렇긴 했지만 요샌 떡밥이 많아서 신날듯.
-
subdirectory_arrow_right toni 2019.09.30@마요 글을 바로 잡아주시는데 제가 더 감사하죠 ㅎ
-
Kroosco 2019.09.30속사정은 잘 모르지만 지단이 선수단 장악 하나는 정말 잘한다고 느껴지네요
-
백색물결 2019.09.30의미있는 패배였다는 거로군요
-
Slonely 2019.09.30개인적으로 지단을 높게 평가하는 부분은 큰 문제점이 노출되면 개선 변화를 확실하게 하고 전술적으로 자기 고집을 부리다기보단 항상 상대에 맞춰서 유하게 변화하죠. 1516 atm 홈경기 패배와 동시에 카세미루 기용한 점과 크카모 bbc 상성이 안 맞는걸 고려해서 이스코 기용했고. 이번에 발베르데 기용과 양 윙들 수비가담 역시 비슷한 류의 변화같네요. 지난 3경기 공격쪽이서 만족스럽지는 않았지만 마르셀로 복귀와 적절하게 모드리치 기용, 아자르가 컨디션만 올라오면 어느정도 개선될 거라 생각해요
-
붐업지주 2019.09.30요즘 양쪽 윙(베일, 아자르)이 수비하는거 보면 신기하긴 합니다. 하메스도 그렇고... 언제까지 이 밸런스가 유지될지 봐야겠네요.
-
Realmadridale 2019.09.30선수들 코치친들 모두 더 힘내줬으면..
-
가필승 2019.09.30이번시즌 현재 레알의 1패가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의 첫경기 파리 원정에서의 충격패라는 점이 참 다행입니다. 리그에서의 패배가 아니라 라리가 우승레이스에서 우위를 점했고 홈에서 파리를 잡아내면 더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토너먼트 진출만 해낸다면 손해없이 적절한 터닝포인트를 맞은 셈이니까요
-
L.Modric 10 2019.10.02오늘 하는 꼬라지(?) 보니깐 그닥 충격이 안 됐나 봐요....그럴 수도 있겠다 싶은 건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