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FA U-17 에스파냐 청소년 대표팀 이야기
그냥 본론부터 시작하면 잔뜩 기대했다가 크게 실망했습니다. 일전에 제가 2002년생 세대들 중 기술력이 뛰어나고 이제까지 본 1990년대 후반 에스파냐 선수들보다 그래도 좀 신체적으로 좋은 것 같다고 적었는데, 그건 저의 과대평가였습니다.
타고난 신체 조건에서 그냥 밀리는 편. 이번 대회에서 프랑스랑 네덜란드 선수들 중 타고난 피지컬을 갖춘 선수들이 제법 되는데, 에스파냐 선수들이 네덜란드 선수들을 상대로 힘 한 번 제대로 쓰지 못했습니다. 그만큼 피지컬에서 압도적으로 차이가 나는 편. 이번에 네덜란드 선수들 중 흑인 선수들이 많은데, 그 선수들 상대로 패스가 끊기거나, 몸싸움에서 밀리는 등 에스파냐 선수들 특유의 고질병이 나왔습니다.
선배들도 그렇고 후배들도 그렇고 패스 축구 추구하는 성향이 심각하게 강한데, 문제는 그 패스가 안 통하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10번인 헤르만 바렐라(아틀레티코 마드리드)와 20번인 로베르토 나바로(AS 모나코) 정도가 공격진에서 뭔가 좀 만들어보려고 했는데, 네덜란드 선수들의 탄탄한 피지컬을 뚫어내지 못했습니다.
슈팅을 때리기는 때리는데 네덜란드가 강하게 압박하니까 슈팅 정확도가 떨어지는 편. 에스파냐 유망주들이 기술적으로 뛰어나지만, 네덜란드 선수들의 압박을 피하기에는 기술적인 완성도가 상당히 떨어지더군요.
문제는, 이렇게 되니 에스파냐가 조급해져서 라인을 전체적으로 올리고 계속해서 안 되는 패스 축구를 하는데 그만큼 공간을 많이 내주니 네덜란드가 한 번 역습으로 연결하니 쉽게 뚫리더군요. 결국, 경기 막판에 결승골 내줘서 0:1로 졌습니다.
이게 이번 대회도 그렇고 지난 2017년 U-17 청소년 월드컵 때도 그렇고 작년 러시아 월드컵 때도 느낀 거지만, 에스파냐의 특색이라면 특색인데 그 패스 축구를 버리지 못하는 성향이 있다 보니 효율적인 축구를 하지 못한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리고 패할 때도 거의 비슷한 패턴으로 패해요. 점유율에서는 우위를 점하지만,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해서 득점을 넣지 못하고 그대로 무너집니다.
특히, 선수들 대부분이 패스나 기술력은 좋아도 타고난 피지컬에서 상대가 안 되다 보니 예전에는 통할 법했던 축구가 이제는 점점 안 통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걸로 마냥 비판하기 어려운 게 제 개인적으로 이 패스 축구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아무래도 에스파냐가 타고난 피지컬에서 다른 나라 선수들에 비해 밀리다 보니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런 축구를 하는 거라고 보기는 하는데, 이제 상대 팀들도 패스랑 기술력이 좋아지다 보니 잘 안 풀리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 같은 팀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가 뛰어난 스타 플레이어들도 있지만, 자국 선수들 중 몇몇 선수들이 엄청난 선수들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보는데 이번 대회에서 본 에스파냐 선수들은 기대보다 실망이 더 크네요. 모처럼 기대감을 가져볼까 했는데, 결국 이번 세대도 기대감을 접는 게 맞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 팀 유소년 선수인 이스라엘 살라자르와 데 라 비보라, 이케르 힐은 제발 실망시켜주지 말았으면 하네요ㅠ
오히려 이번 대회에서는 그동안 암흑기를 걸어갔던 이탈리아가 더 기대되는 편. 여기는 에스포지토랑 피롤라 비롯해서 인터 밀란 유소년 선수들이 엄청난 활약 펼치면서 에스파냐랑 프랑스 같은 강팀들을 격파하고 있습니다.
세컨드가 인터 밀란이라서 인터 밀란 정보도 자주 접하는 편인데, 에스포지토랑 피롤라에 대한 평가가 어마어마하고 특히 에스포지토는 해외 리그 팀들로부터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어서 얼마나 잘하나 이번 대회에서 지켜보자하고 보고 있는데 이 둘은 확실히 이제까지 봤던 이탈리아 유망주들과 달리 떡잎부터가 다릅니다. 어쩌면 이번 대회를 기점으로 이탈리아도 드디어 오랫동안 고민했던 자국 선수들에 대한 갈증을 씻어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댓글 5
-
다비드실바와라 2019.05.17일단 유망주는 그나이때 선수들과의 비교는 무의미하다고봅니다 성인무대어서 통하느냐 아니냐가 중요하지 또래비교는 아무소용이 없더군요 차라리 어린나이에 성인무대에서 그나마 보여준선수들이 가능성이 높지 또래에 메시 호날두 놀이해도 막상 안통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보니 그래도 심각하긴 심각하게 없다보네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Benjamin Ryu 2019.05.17*@다비드실바와라 요즘은 또 마냥 그렇지 않다고 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요즘 선수들이 교육을 잘 받고 체계적으로 웨이트 트레이닝을 받고 이렇다 보니 이른 나이에 두각을 드러내는 선수들이 많고 실제로 그 선수들이 자리를 잡아가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죠. 그래서 많은 팀이 청소년 대회를 주목하고 있는 거고요.
괜히 선수들 데뷔 시기가 예전보다 빨라지는 게 아니라고 봅니다. 이번 대회 영상 보시면 몇몇 선수들은 이미 성인 무대에서 볼 법한 피지컬 갖췄을 만큼 탄탄합니다. -
cubano 2019.05.17한동안은 스페인 코인 타지 말아야... 월드컵 때도 스페인 그냥 끝물도 지났구나 싶었는데 다음 세대도 기대가 안되나보네요
-
Zinedine\' Zidane 2019.05.17네덜란드라는 나라는 못하는 운동이... 역시 현실 아스가르드....
-
포그바레알와라 2019.05.17스페인코인은이제버리는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