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리엇]지단2기의 영입 이모저모
지단의 복귀: 대대적인 선수단 개편의 서막?
지네딘 지단의 레알 마드리드 복귀는 선수단 안밖에서의 지각변동의 조짐을 보이게 하고 있다. 지단과의 궁합이 맞지 않은 선수들과 새로운 도전을 원한다는 선수가 나오면서 전력 누수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또 구단으로 오고 싶다는 선수들이 생겨나고 있다.이 모든 방출과 영입이라는 이적이 성사된다면 레알 마드리드는 엄청난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팀을 떠날 선수로 거론되고 있는 선수 중 팀에 중요한 선수로는 바란이 있고 팀으로 올 선수 중에 무게감이 있는 선수는 에당 아자르, 폴 포그바등이 있다. 음바페와 마네의 이름도 올라가 있다. 마르카는 지단이 갈락티코 예찬자라는 이름을 붙였다. 지단 자신도 페레스의 갈락티코 중 핵심이었고 이전보다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시작한 2번째 마드리드 임기 시작과 동시에 슈퍼스타들의 영입을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두가 알다시피 슈퍼스타는 비싸고 영입하기 어렵다.
소식이 양산되는 포그바, 핵심은 영악한 라이올라
포그바의 에이전트인 미노 라이올라는 조르제 멘데스와 함께 축구계에서 유명한 슈퍼 에이전트로 알려져있다.
라이올라는 자신과 함께 하는 선수의 이적을 많이 시키는 것으로 유명한데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다. 아약스, 유벤투스, 인테르, 바르셀로나, AC밀란, 파리 생제르맹,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그리고 LA갤럭시까지 총 8개의 구단을 돌아다니면서 총 170M 유로의 이적료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스페인의 아스가 보도하였다..
루카쿠도 첼시, 에버튼 멘체스터 유나이티드로 이적하면서 총 135M 유로의 이적료를 발생시켰고 그는 작년 라이올라를 떠났다. 미키테리안도 110M 유로, 발로텔리도 70M 유로를 발생시켰다. 에이전트가 가장 큰 수익을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선수의 이적이라는 점에서 이해가 되는 부분도 있지만 에이전트가 선수의 축구적 측면에서 이익을 고려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하기도 한다.
포그바의 맨유 이적으로 라이올라는 27M 유로의 이익을 한번의 이적으로 얻었다-최대 48M 유로라는 말도 있다. 이는 멘데스가 호날두의 이적으로 벌어드린 돈과 바넷이 베일의 이적으로 벌어들인 돈과 비슷하거나 상회하는 수준이다. 아스는 만약 이번 여름에 포그바가 이적할 시, 이적료의 25% 정도를 자신의 수익으로 챙길 것이라고 하였다. 이것이 레알 마드리드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될지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구단에게 금전적 부담을 줄 것은 분명해보인다.
라이올라가 이번에 더 큰 배팅을 해볼 수 있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번째는 선수가 이적을 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2021년에 만료되는 맨유와의 현 계약에 대한 재계약 협상을 선수가 거절하고 장고 중이라는 점이다.
두번째는 포그바에게 옵션이 최소 3개 구단이라는 점이다. 이 상황을 라이올라는 충분히 활용할 것이고 잔류를 해도 맨유가 제시하는 수준보다 높은 조건을 역제시할 것이고 맨유는 팀내 가장 비싼 선수인 포그바를 자유계약신분으로 내보내지 않기 위해 울며 겨자먹기로 그 제안을 수락할 수 밖에 없어진다. 만약, 맨유가 받지 못한다면 현재 연결되고 있는 마드리드와 유벤투스에서 줄타기를 하며 몸값올리기를 시도할 것이다.
유벤투스 같은 경우, 경제적인 영입을 해왔던 과거에 비해 호날두 영입으로 챔피언스 리그 우승을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마드리드가 포그바 영입을 진행할 때, 라이올라는 맨유와 유벤투스를 협상의 지렛대로 사용할 것은 분명하다. 다른 구단들에게도 그러겠지만.
연봉체계의 변화는 불가피
포그바가 '만약' 마드리드로 오게 된다면 그의 연봉은 현재 팀 내 최고연봉수령자인 베일(14M유로), 라모스(11M 유로), 벤제마와 모드리치(10M 유로)를 가뿐히 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거기에 포그바 이외에도 거론되고 있는 여러 여러 선수들이 영입되는 경우, 팀의 연봉체계는 사실상 기존의 것과는 달라질 가능성이 높다. 번외의 이야기이지만 만약 연봉체계의 상한이 변경되는 경우, 호날두와의 결별이 사실상 돈의 문제가 아니었다는 해석도 가능해지게 된다.
음바페는 연봉이 15M 유로 미만일 경우, 마드리드 이적 자체를 고려하지 않는다고 하였다고 르퀴프는 보도했다. 음바페는 파리 이적후 첫 시즌에 10.8M 유로를 받았고 매년 연봉은 자동으로 증가하여 2022년에는 13.2M 유로를 받기 때문에 이적 시에 더 높은 연봉을 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페레스는 음바페를 영입하지 않은 이유를 음바페가 2017년 마드리드 이적협상시, 12M 유로의 연봉을 원했기 때문이었다.
상대적으로 음바페보다 연봉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마네 영입설이 나오게 된 것도 이러한 점과 무관해보이지 않는다. 포그바와 마네, 그리고 아자르를 영입하게 된다면 연봉체계는 보수적으로 운영하기는 불가능하다.
재정적으로 탄탄한 레알 마드리드가 이러한 부담은 충분히 견딜 수 있다고 생각된다. 파리 생제르맹이나 맨체스터 시티처럼 한방있는 든든한 재력가가 있지는 않지만 수익구조가 앞의 두 팀보다는 탄탄하고 크다는 점은 간과할 수 없다. 가장 싼 것이 가장 비싼 것이라는 페레스의 말을 곰곰히 생각해보면 이들을 영입하고 발생하는 수익으로 비용을 충분히 충당할 수 있다는 계산도 가능하다. 호날두라는 상업적으로도 축구적으로 거대한 인물 하나보다 그보다는 아직 상품성이 적고 축구적으로 성과를 덜 낸 신진들이 창출해낼 가치가 더 클 수 있다는 계산도 가능하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성공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결국 비용보다 실력과 성과가 모든 것을 평가의 기준이 될 것이다. 어차피 축구산업에서 축구로 돈을 버는 방법은 상품성있는 선수들의 영입과 축구적 성적인데 상품성은 축구적인 부분을 기초로 한다는 점을 그 누구도 잊지 않길 바란다.
댓글 10
-
챔스5연패 2019.03.25포그바 아자르 정도가 현실적일라나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카시야스선방 2019.03.25@챔스5연패 포그바도 그리 현실적이진 않죠...
-
subdirectory_arrow_right 지쥬옹 2019.03.25@챔스5연패 맨유 맨시 여기 핵심선수들은 epl 팀들중에서도 빼오는거 불가능이라고 봐야죠..
선수가 대놓고 땡깡부리면서 태업하지 않는 이상..... -
Penumbra 2019.03.25누구보다 페레즈가 이 글을 정독해야 할듯 합니다. 설마 페레즈가 마네를 상업적 가치(?)가 떨어진다는 이유로 영입을 배제하는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랍니다.
-
지주내머리속에영원히 2019.03.25시대에 맞쳐 연봉상한을 조금 올릴 필요는 있다고봅니다.
지금 유럽축구단 연봉규모가 가파르게 몇년째 가파르게 상승하는
추세에 너무 고립되어 있어보이긴 합니다. 저는 조금만 더 올려도 된다고 봅니다. 베일만 낮추면 좋겠습니다 -
subdirectory_arrow_right ☆Guti☆ 2019.03.26@지주내머리속에영원히 아니요. 베일은 나가야합니다. ㅠ 얘만 나가도 다른애들 좀 줄수있지요.
-
프로 2019.03.25아자르는 제발 확실히와주길
-
파타 2019.03.25 포그바는 그냥 언플이라고 생각되요.. 솔직히 마네도 그렇고 다 불가능.. 아무리 개편이 필요하다지만 올 여름도 그다지 요원하지는 않죠.. 아자르 + @ 정도 되고 말듯
-
비글이 2019.03.25음바페 여러모로 힘든건 알지만 어떻게해서든 데려오고 싶네요
-
오늘두내일두호날두 2019.03.27아자르와 함께 포그바or마네or네이마르..안되면 쨋든 다른 확실한 전력감 빅사이닝 하나 더 있으면 좋겠네요. 최근의 이적시장 생각하면 아자르 한명은 뭔가 아쉬운 느낌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