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단은 과연 옳은 선택을 한것인가
선수시절 저물어 가는 프랑스호에 돌아와 월드컵 준우승이라는 업적을 이루고
초보감독땐 베니테스가 만든 위기에 돌아와 챔피언스리그 우승이라는 반전을 이뤄낸 지단이 돌아왔습니다.
저물어 가는 팀에 다시 한번 돌아와준 지단의 대단의 용기에 다시 한번 박수를 보내고
큰형 스타일의 리더로써의 지단의 자질을 알기에 지단호 시즌2가 기대되는건 사실입니다만
걱정되는것이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전술
지단의 전술에 있어서 가장 큰 테마는 공수 밸런스 였습니다.
때문에 벤제마와 카세미루가 가장 큰 수혜자였습니다.
벤제마는 공격에서 카세미루는 수비에서 팀에 밸런스를 가져다주는 선수였습니다.
하지만 경기내에서 빠르게 변화를 줘야하는 상황에서도 과도하게 밸런스를 중시한 나머지 경기를 그르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때문에 실수를 하지않을수록 유리한 챔피언스리그에선 강했지만 경기중 상황에 따라 극단적인 선택이 필요한 리그에서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지단이 있었을때가 지난 10년간 유일하게 바르셀로나에 스쿼드상으로 우리가 우위에 있었음에도 리그 타이틀을 1번밖에 못가져왔으니까요.
특히나 리그에선 우리를 만나는 상대들이 2줄 수비 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다양한 공격패턴이 필수인데 지단의 마드리드는 그러지 못했던것이 사실입니다.
상대팀 입장에선 우리 팀이 뭘 할지 뻔했으니 상대하기 쉬웠겠죠.
2. 새판짜기 능력
단조로운 전술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챔피언스리그 3연패를 할수있었던 것은 모드리치 크로스의 안정적인 볼배급과 좌우풀백들의 미친듯한 활약, 그리고 호날두라는 역사상 최고의 스트라이커라는 삼박자가 이루어졌기때문입니다.
하지만 1년사이에 팀은 많은 것들이 변했습니다. 모드리치와 크로스, 우리가 자랑했던 좌우풀백은 예전만 못하고 호날두는 떠났습니다.
최전성기에 있던 선수단을 물려받은 시점에 비해 1년동안 상황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순항을 하던 때에도 유망주를 키워내는 능력에 있어서는 물음표를 가지고 있던 지단이 과연 비시니우스 레길론등과 함께 새판을 짤수있을지에 대해선 걱정이 앞서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러니 저러니해도 이번에 영입전권을 부여받기로 했다는 기사를 봤을때 들었던 생각은 이게 지단은 하늘이 돕는 사람이고 이게 다 지단의 큰그림이었나?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팀이 어설프가 망한다거나 했으면 (리그는 죽쓰고 챔피언스리그 4강이 코파델레이 준우승이라던지..)
내년에 겉잡을수 없이 팀이 나락으로 갈수도 있었을거같은데 시즌 끝나고도 아니고 이 타이밍에 부임이라니 캬..
그만큼 결단력이나 본인이 나야야 할 타이밍에 관해서는 누구보다 뛰어난 인물이기에
걱정보다는 기대하고 지켜봐야겠죠.
이번에도 하늘이 도울지.
댓글 6
-
깊은통찰력 2019.03.12지단 딱 2시즌 반했는데 리드한번먹었으면 나름잘한거죠. 문제는 호날두 보좌할 공격진 영입안한 페레즈탓이고 지단 리그운영에도 믿음이 있습니다
-
Ibrahimovic 2019.03.12쉬는 동안 통찰력이 더 늘었길 바랍니다
-
까삐딴 라 2019.03.12이제 자신에 맞게 새 판 짜야죠. 선수 보는 안목은 누구 보다 뛰어나니..
-
지주05 2019.03.12일단 궁금한건 지단이 벨런스를 중시 했던게 정말로 그런 감독이라서인지 아니면 과도하게 공격쪽으로 넘어가있는 스쿼드 구성 때문인지가 확실치 않아서 더 궁금하긴 하네요. 호날두가 빠진 지금 지단이 어떤 스타일을 보여줄지 기대반 걱정반입니다만 일단은 지단의 등장으로 레알에 좋은 선수들이 영입될 수 있는 기대가 생긴게 제일 좋은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페레즈는 정말 승부사긴 하네요 지단의 등장으로 그동안의 잡음이 일단 잡히는 모양새를 보니...
-
포항의카카 2019.03.12지단이 리그 실패한건 마자막시즌 하나뿐인데요. 첫시즌은 반이상 지났을때 들어왔고 남은경기 승점만 따지면 바르셀로나보다 높음. 엘클도 이겼고..
마지막시즌은 스쿼드가 바르샤보다 좋았는지도 의문입니다. 모라타 하메스 다 나가고 벤치자원이 많이 부실했죠 -
오늘두내일두호날두 2019.03.12마지막 시즌때 지원 좀만 더해줬어도..했던 숙원을 뒤늦게라도 풀었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