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운영에 대한 생각
맛살토크 댓글을 달다 길어지기도하고 다른 분들 의견도 듣고싶어 축게로 옮겨 글을 남깁니다.
****전적으로 뇌피셜임을 밝히고 글을 써봅니다.****
0.
우선 레알마드리드가 추구하는 것은 축구를 제일 잘한다가 아니라
"최고 구단이라는 브랜드"를 추구한다는점에서 착안합니다.
계속되는 성공으로 우리는 축구 제일 잘한다는 이미지는 당연하게도 얻었습니다.
챔스 연속 2회우승한 시점 전후로 말이죠. 그로써 당연히 구단운영의 방향이 바뀌게됩니다.
가장 대표적이고 눈에 띄는 부분이 이적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일어난 이적시장의 상황을 통해본 레알마드리드의 입장은 관망, 유지입니다.
1.
페레즈라는 사람은 돈에 구애받을 사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만약이라도 메시가 몇 천억에 매물로 나오기만하면 살 사람입니다.
바르셀로나의 상징을 뺏어왔다는 것과 최고라이벌 전력의 약화에
피구 때처럼 확실하게 우리가 더 낫다는 인식을 전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죠.
즉, 사서 얻는 "가치"가 굉장히 높으면 사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안하는-못하는게 아니고-이유는 매우 간단하다고 생각해요.
"입맛에 맞는 선수가 없다"는 거죠.
이번 여름에 가장 이름 값이 있고 노력하면 살 수 있을만한 선수는 아자르였을겁니다.
팬들은 아자르라도 데려와라라는 말을 했지만, 페레즈 입장에선 아자르로는 성이 안차는 겁니다.
첼시는 살꺼면 돈 내놓으라는 마인드-속칭 안판마-이고, 페레즈도 그 돈을 투자할 가치를 못 느낀다고 느꼈을겁니다.
아마 아자르가 좀 더 어린나이(포스트메날두=시대를 이끄는 슈퍼스타 혹은 스타성)거나
바르셀로나 같은 최고 라이벌 구단에서 튕겨나갈만한 상황(라이벌약화와 쟤들보다 우리가 나음)이었다면 샀을거에요.
하지만 아자르가 포스트 메날두시대라는 고한다면 절대 아니다라는 생각이고,
해봐야 잘할 때 베일정도의 네임밸류라는 선수의 한계에 있어서
구단이 추구하는 최고라는 브랜드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을겁니다.
그래서 선수를 살거면, 현실성이 없어보여도
아주 최고급 선수-네이마르,음바페 등-를 사려고 발버둥을 치는거라고 생각해요.
오직 그것만이 현 이 팀이 이적으로 얻을 수 있는 본전이라 생각하기 때문이죠.
2.
또다른 변화 이유로는 위보다 더 뇌피셜이지만 이어서 써보면
예전처럼 레알이라는 팀은 돈도 제일 잘쓰고, 원하는 선수가 있으면 다 데려올 수있다는 이미지가
최근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구단들에 깨지면서 생겼다고 봐요.
레알이 돈을 질러서 얻는 명성과 부-최고다는 가치-는 사실상 없어졌기 때문이죠.
즉, 축구팬들이나 일반인(구단에게있어서 가장 신경쓰이는)들에게는 어설프게 돈 붓는 방식으로는
쟤들도 하네 이 정도 밖에 어그로(좋든 나쁘든)가 안 끌린다는 거죠.
(물론 레알이 하면 좀 더 다른 느낌을 줄 확률은 높다고 생각하지만)
결국 항상 모든면에서 최고를 해야하는 구단의 입장에서는
미친 금액으로 투자해봐야 어필이 별로 안 된다고 생각할겁니다(예전에비해).
다시말해, 어차피 돈질러서 얻을 수 있는 구단의 이미지는 챙길대로 챙겼고 그 이상해봐야 이전만큼 효율이 안나온다는거죠.
3.
이런 측면들에서 구단은 팬들의 생각보다 훨씬 더 냉철하게 현 축구판을 보고 있다고 생각해요.
축구팬 입장에겐 아쉽지만 최고라는 가치를 추구하며 언제나 최고여야만하는
레알마드리드라는 축구팀이 아닌 좀 더 거대한 기업적인 시각에서 말이죠.
4.
물론 간단하게 생각하면 구단이 지속적인 성공으로 자신감이 지나치다고 볼 수도 있지만요.
5.
맛살자주 해주세용
댓글 23
-
썬글라스 2018.09.10공감가는 좋은 글이네요 ㅊㅊ
-
sonreal7 2018.09.10다른건 모르겠고 음바페 안데려온건 실수.
-
subdirectory_arrow_right 라데시ma 2018.09.10@sonreal7 안데려온게 아니라 음바페 본인이 파리 간다고 모나코 회장이 직접 이야기했죠 한창 뛸나이고 월드컵도 나가야되니 돈도 많이주고 자국리그에서 주전으로 뛸수있는 파리가 어찌보면 그상황에서는 현명한 선택이였을거에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sonreal7 2018.09.10@라데시ma 우리 입장에선 실수..데려올려면 충분히 데려올수 있었을거임.아무리 대단한 선수라 해도 그래도 레알마드리드인데.
-
subdirectory_arrow_right 디온ㅇㅅㅇ 2018.09.11@sonreal7 데려오려면 데려올 순 있죠. 뒷감당을 못하니까 못데려온 것 뿐..
이건 하도 많이 나왔던 이야기고 음바페 못데려온걸 아쉬워하는 분들도 인정하는 부분이니까 이하 생략.. -
김주윤 2018.09.10최근 클럽이 보여주는 행보의 방향성이 그르다고 여기진 않아요.
다만, 보는사람 입장에서 좀 답답해서 그렇죠. -
우주특공대 2018.09.10공감하는 뇌피셜입니다.
-
No. 22 ISCO 2018.09.10ㅊㅊ
-
라젖 2018.09.10판이 바뀌고 있기 때문에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운영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
Alvaro Morata 2018.09.10그 브랜드가치를 높이는방법은 챔스와 리그에서 우승을하는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아자르영입못하고 무관할바엔 데려와서 확률을 높이는게 맞다고 보네요 저는.
아자르가 그렇다고 스타성이 없는것도아니고....
아자르못데려온건 큰실수라고봅니다 -
subdirectory_arrow_right 루우까 2018.09.10@Alvaro Morata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조금 빼먹은게 있어 첨언하자면 페레스가 추구하는 스타성은 단순히 유명세가 아니라 상징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자르는 축구대권에 대표주자인 메날두의 시대를 부수고 다음세대의 대표격이 될만한 상징성(=포스트메날두)까지는 없다고 생각해요. 나이도 그렇고 실력면에서도 그렇다고생각해요. 약간 잘하긴하는데 쫌 그래 이런정도? 눈이 엄청 높은걸수도 있지만, 메날두라는 축구상의 괴물이 나온이상 팬들의 눈은 이미 우주에 있다고 생각하구요.
상징성에는 단순히 포스트메날두뿐아니라, 라이벌을 무너뜨린다는 부분에서도 상징성이 뛰어나기에 메시가 매물이면 살거라는 식의 글을 적었습니다.
물론 저도 아자르라도 사서 기세를 이어야했다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아자르라도\'라는 말에서 성에 안차는 느낌을 은연중에 표현하는게 다수의 마음이라는 부분을 꽤 느꼈어요 ㅋㅋ -
subdirectory_arrow_right 오토레하겔 2018.09.10@Alvaro Morata 아자르 일시불 250m 지른다고 무관안한다는 보장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 스쿼드로도 우승못한다고 장담할 수도 없죠 -
subdirectory_arrow_right Alvaro Morata 2018.09.10@오토레하겔 아자르온다고 무관안한다고는 안했습니다. 확률을 높인다고했죠
-
subdirectory_arrow_right 셀라데스 2018.09.11@Alvaro Morata 레알 정도의 메가 클럽에게 우승=브랜드 가치로 비례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일례로 몇 년째 삽푸고 있는 맨유는 여전히 브랜드 가치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처럼요.
대신 영업일 통한 화제성, 본문의 2번항에 해당하는 것처럼 아자르 200m 이상 주고 질러봐야 그닥 화제도 못 일으키고 전력에 뭐가 되는 +는 되겠지만 그 이상의 브랜드 밸류에 영향을 못준다는 판단을 했다고 보여집니다. -
가루비녹차맛 2018.09.10스타성 측면에서 차기 대권주자인 네이마르를 적기에 데려오지 않았던건 실수라고 생각합니다.
-
subdirectory_arrow_right 루우까 2018.09.10@가루비녹차맛 바이아웃 지르면 온다고 생각한 사람이 아무도 없었죠 파리가 지르기전엔 ㅠㅠ
그래서 유망주 사재기의 이유도 그런 부분에서 시작됐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괜찮으면 막 사서 하나라도 역대급으로 터져라 이런 마인드인거죠 ㅋㅋㅋ
역대급이 아니어도 주전급만 커도 실패했다고하기엔 가혹한 부분이고 -
subdirectory_arrow_right sergio canal 2018.09.10@루우까 네이마르가 왔으면 베일이 안왔을 것이고 챔결에서의 맹활약도 못볼 수 있었겠지요 ㅎ 축구람게 좀 복잡한듯
-
iconic 2018.09.10지금 페레즈눈에는 네이마르,음바페말곤 성에 안차는...
-
모드리치 2018.09.11공감합니다
-
셀라데스 2018.09.11남은 카드 또는 선수가 네이마르, 음바페인데
네이마르는 인성 또는 그 부자가 벌인 돈놀이로 인해 이미지가 좋지 않고, 음바페는 팀 케미 무너뜨리는 정도의 페이롤이 필요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았던 아쉬움이 있었죠.
그런 차원에서 외려 조금 더 때를 기다리는 건 적절한 판단이라고 봅니다. 어차피 지를 만한 때가 되면 올거예요.
네이마르든, 음바페든. -
숑키\" 2018.09.11페레즈 입장에선 네이마르 영입 -> 챔스 트로피 -> 네이말 발롱
가장 원하는 테크일텐데.. 입맛만 다시고 잇을 듯.
네이마르 음바페 외 성에 안찬다,
그 외 선수들에 큰 값을 지불하면서 얻을 가치가 크지 않다. 동감입니다! -
LukaModric10 2018.09.11흐아 음밥이는 왜 생제르망간다고
지금 음밥이면 걍 주전인데..
음벤베ㅠㅠ
BBM -
콩깍지♥ 2018.09.17정말 맞는말이네요 아자르 데리고 와봐야 고만고만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