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이에 대한 존중을 부탁드립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급격하게 추워진 날씨에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최근 레알매니아에서는 여러가지 일이 있었습니다. 엘 클라시코의 무기력하고 충격적인 패배에 사이트가 들썩거렸지만 이보다 더 큰 일은 바로 회원 간의 감정 싸움이었습니다. 남녀간의 혐오적 , 차별적 발언이 있었으며 이 것이 단순히 남녀라는 하나의 주제에서만 나온 것뿐이 아니라 몇몇 회원간의 오래된 나쁜 감정에서 시작되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고 레알매니아도 조그마한 인터넷 사회입니다. 어느 사회에서나 마찬가지이듯, 이 곳에서도 모두가 내 맘에 들 수는 없습니다. 레알 마드리드를 응원하고 관심 있어하는 팬이라는 공통분모를 제외하면, 연령, 성별, 문화권, 이념등이 전혀 다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이해하라고 여러분께 요구할 수는 없지만 나와 다른 사람에 대해서 인정하라고 간곡하게 요구하고 싶습니다. 차분한 토론을 하실 수 없다고 생각하면 댓글등 반응을 보이지 않으시기를탁드립니다. 운영진이 개입할 수록 사이트가 경직되고 불편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원만하게 서로 이해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논리적 근거의 토론 정도는 언제나 환영입니다만 최근 추세를 볼 때, 건설적이고 존중이 기본이 된 토론이 아닌 감정만이 있는 싸움이 너무 많습니다. 바꿔서 생각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처음 만난 사람과 대화를 하는데 생각이 다르다고 감정싸움등을 하지는 않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직접 만나서 할 수 없는 것을 이 곳에서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서로 충돌하지 않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운영진을 통한 중재를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그리고 누군가 마음에 안드는 사람 하나를 여러 명이서 비꼬고 공격하는 행위는 비겁합니다. 여기는 비꼬고 공격하라고 있는 사이트가 아닙니다. 같은 마드리디시모로 마드리드를 응원하기 위해 존재하는 공간입니다. 편 나누기와 일방적인 한 개인을 여럿이 공격하는 것은 파벌이며 이에 대해서 좌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생각과 표현, 그리고 방식의 차이로 차별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내 생각만이 옳다고 생각할 수도 없습니다. 남의 생각을 존중 못하고 인정 못하는 사람의 생각은 존중과 인정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첩자'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레알 마드리드에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문제는 이들이 비판적인 시각을 주로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비판적 시각을 바탕으로 마드리드를 바라본다고 해서 이들이 마드리디시모가 아니라고 규정 지을 수 없습니다. 예컨대, 레알매니아는 축구팬사이트인데 축구게시판 이외의 공간에서만 활동하는 회원들도 있습니다. 축구 팬인데 축구 게시판보다 다른 공간에서 더 활동적인 부분은 이해가 안될 수 있습니다. 글을 하나도 안쓰고 읽기만 하시는 소비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이분들이 팬이 아니라고 우리가 쉽게 규정짓기는 매우 힘듭니다.
꾸레 아니야? 첩자 냄새 등등의 글을 여러 곳에 쓰시고 특히 담벼락에 쓰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상당히 최악의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차이를 차별로 만드는 행위를 여기서는 허용치 않습니다. 응원을 하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나와 다른 형태로 응원을 한다고 해서 첩자라고 하며 그들을 인신공격하는 것은 마녀사냥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이러한 행위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말씀드리지만 강력하게 응징 할 것입니다. 상대가 말하는 것에 대해 이해가 안된다면 인정을 하시고 댓글등으로 감정싸움 하실 것이라면 굳이 그러지 마시라고 말씀드립니다. 첩자를 규정 짓는 분들 중 일부가 오히려 인신공격과 비방등을 일삼고 있어 자중지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일부 회원을 위한 사이트가 아니라 레알 마드리드를 좋아하는 축구 팬들의 공간이 우리 사이트의 목적이기 때문에 개방성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한편으로 레알 마드리드에 대해 부정적이고 비난적인 의중을 가지신 분들이 계시다면 이 글을 통해 다시 한번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좋은 의견을 개진하고 정보를 얻어가시는 것은 좋습니다만, 마드리디시모에 대한 존중이 결여된 행동은 분명한 징계 대상입니다. 이 점 염두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징계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레알매니아는 일반회원 신고 및 운영진 모니터링을 통해 징계 대상 건을 찾아 회의를 통해 심의하여 표결로 징계 여부를 정하고 있습니다. 징계에 대한 불만을 간혹 토로하는 분들이 계신데, 징계를 받고 만족스러운 사람을 단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어디서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분들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대다수의 회원들이 아무런 문제 없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운영진도 인간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징계업무를 처리를 종종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심제도를 본 사이트는 갖추고 있습니다.
시작한 지 약 1년이 넘은 재심제도는 총 3번동안 모두 운영진의 징계 결정을 확정 지어줬습니다. 이러한 실수 최소화를 통해 피해를 보는 인원이 없게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건의 게시판을 통한 불만접수는 항상 환영이나 공개적인 게시판이나 코멘터리등에서 징계에 대한 적법성, 형평성등에 대한 언급을 할 시, 운영진도 그에 상응하는 대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20
-
Ronaldinho 2015.11.27수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Penumbra 2015.11.27레매랑 꾸레 둘다 눈팅중인 회원인데
두군데 모두 활동하시는 분도 계시더라구요.
회원분들간의 상호 존중이 필요해 보여요^^ -
ORPHEUS 2015.11.27항상 감사합니다
-
San Iker 2015.11.27이해시키려 들기보다는 이해하려는 노력을
인정받으려 들기보다는 인정하려는 노력을
건전한 토론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거 같네요. -
t0n1 kr8s 2015.11.27고생 많으십니다.
-
perchamp 2015.11.27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데이터주의 2015.11.27항상 수고 많으십니다.
-
아모 2015.11.28공감가는 부분이 많네요.
-
No.1 2015.11.28항상 수고가 많으십니다
-
어나더마드리드 2015.11.28ㅋㅋㅋ할라마드리드~
-
AlbertCamus 2015.11.28항상 수고하십니다~!
-
레알&맨체스터 2015.11.29다시한번 축구 커뮤니티의 문화와 에티켓에 대해서 생각해보네요.
-
Raul 2015.11.29고생 많으세요!
-
그대향기 2015.11.29그냥 대놓고 분탕질치러온 어그로꾼인게 뻔히 보이는데 비판적 시각으로 응원할 수 있다고 커버치는 게 더 이상한것 같은데..
-
subdirectory_arrow_right 플라티나 2015.11.29@그대향기 22
-
A.DiStefano 2015.11.29딱 봐도 어그로인데 어찌할 방법도 없으니 참 ....
-
예수 2015.11.30대놓고 어그로꾼인 어떤 \'한사람\' 제재는 없나요?
\'라고 우리형이 pk를 찹니다\'
이딴댓글 다는사람이 레알팬같지는 않은데 말이죠. -
Ibrahimovic 2015.11.30진짜 오늘 코멘창 보면서 실망했네요 운영진들께선 이런 의미가 무색해질 만한 코멘들이 보이더군요
-
Mystic 2015.11.30글 보고 많이 배우고 갑니다.
-
도경수 2015.12.01항상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