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edule
벤피카::

지단, 경기 후 기자회견

gutti 2017.06.04 11:32 조회 2,604 추천 9
Zidane: \

분석
“멋진 시즌이었고 이보다 더 좋을 수 없기에 매우 행복하다. 마지막 라운드에서야 리그 우승을 확정지었고 챔피언스리그도 결승전에 오르기 매우 어렵지만 이를 달성했다. 50대50의 경기였고 전반전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후반전에는 우위에 있었다. 결국 승부를 결정지었고 행복하다.”

좋은 분위기에 대한 감독의 책임
“잘 모르겠다. 나 역시 팀의 일부이다. 성공의 핵심은 모두가 자신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이었고 무엇보다 구성원들 사이의 관계가 매우 좋았다는 것이다. 이는 다른 부분에 비해서 훨씬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 위대한 팀과 이러한 선수진이 있다면 더 쉬운 일이 될 것이다.”

베일
“중요한 것은 그가 우리와 함께 했다는 것이다. 그가 결승전에 출전할 수 있었다는 것이 중요하다. 그 후의 일은 내 결정이다. 그는 경기를 조금 소화했고 고향에서 뛰게 되어 기쁘다. 이제 우리의 성과를 축하하고 쉬면서 다음 시즌을 구상할 것이다.”

선수단의 존중
“많은 이들이 언급하는 사람들은 매우 위대한 감독들이다. 나는 내가 좋은 감독이라고 말하고 싶지 않다. 그 전에도 별볼일 없었고 지금도 최고는 아니다. 나는 단지 이 위대한 팀과 멋진 선수들과 함께 일하게 된 행운이 있었다. 열심히 노력하면서 좋은 결과를 낼 거라고 생각했다. 결국 모두가 중요했다. 이것이 이번 시즌의 핵심이다.”

하프타임 대화
“전반전은 정말 동등한 싸움이었다. 유벤투스는 매우 강하게 나왔다. 우리는 공을 제대로 점유하지 못했다. 후반전은 우리가 더 나았다. 나는 선수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지금의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되 더 공간을 넓게 가져가고 더 많이 압박하라. 그리고 공을 가졌을 때 우리가 아는 방식대로 플레이하라.’ 그리고 결과는 환상적이었다. 우리가 공을 많이 만지지 못하면서 경기하면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유벤투스에게 4골을 넣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당신의 미래
“내가 평생 이 팀에 남을 거라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나는 이 팀에서 이 선수들을 지도할 기회를 준 팀에게 감사하며 매우 만족한다. 아직 1년의 계약이 남았다. 다음 시즌에는 이곳에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이번 시즌에 우리가 달성한 것을 즐기는 것이다. 단상에 올라가서 춤이라도 추고 싶다. 나는 매우 행복하며 팀에게 감사한다. 레알 마드리드는 내 집과 같으며 항상 마음에 품고 있던 팀이었다. 지금은 즐기고 그 뒤에 생각할 일이다.”

시즌 총평
“많은 노력이 있었다. 재능도 중요하지만 결국엔 노력이다. 이것이 중요했다. 그리고 선수단이 가진 것을 끌어내겠다고 믿는다면 그 역시 가능하다. 나는 감독으로서 모두가 자랑스럽다. 모두가 자신들의 맡은 바를 다하며 노력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그 누구도 바꿀 수 없다. 이것이 올 시즌의 성공이다.”

역사를 쓴 느낌
“정말 그렇다. 그 누구도 달성하지 못했으나 우리가 해냈다. 마드리디스타들과 모든 가족들에게 역사적인 날이다. 그러나 이것은 다음 시즌은 더 어려울 것이며 우리는 더 열심히 승리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우리는 우리가 매우 훌륭한 팀이며 리그와 챔피언스리그를 우승할 자격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어려운 일이었다.”


format_list_bulleted

댓글 25

arrow_upward 페레스 \"향후 계획도 문제없다\" arrow_downward 지단, 경기 후 현장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