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edule
벤피카::

지단: 에이바르전 기자회견 (+ 소집 명단)

토티 2016.10.01 21:55 조회 2,790 추천 1


최근 미숙한 마무리로 연달아 승리를 놓치고 있다. 때문에 이런저런 문제들이 지적되고 있고, 당신에 대해서도 여러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 뭐가 문제인가?
우리는 지난 두 경기에서 나란히 2득점을 했고 최근과 같은 결과를 낸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또한 우린 매 경기를 분석하며, 아직 패배하지 않다는 점을 각인하고 있다. 긍정적이라는 뜻이다. 이제 우리는 다시 승리를 가져와야 하며 승리를 원하고 있다. 중요한 건 시작부터 끝나는 순간까지 100%를 쏟는 것이다. 나는 최근의 결과, 득점 등에 걱정하지 않는다.


부족한 점유율이 부진의 원인으로도 꼽히고 있다.
도르트문트전이 특히 저조한 경기였다고 생각한다. 나는 항상 점유를 중시하고 이를 경기에 투영하지만 점유가 모든 승리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그 안에서 찬스를 만들어야 하고 그것이 효과를 가져온다. 최근 경기들에서 우리 득점력은 다소 떨어졌다. 우린 이 대목에서 동력을 더 끌어올려야 하며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스코는 좀처럼 얼굴 보기가 어렵다.
내일 선발 예정이다. 문제 없는 상태고 우리의 주요 선수다. 로페테기가 언급했듯 경기에 많이 나서지 못했음에도 대표팀에 이름을 올렸다는 것도 그의 존재를 보여준다. 나는 이스코를, 그리고 그의 기술을 좋아한다. 아무 문제 없이 잘 훈련하고 있고 출전 준비도 되어 있다.


벤제마의 대표팀 미발탁 관련 논쟁이 다시 피어오르고 있다. 당신의 견해를 듣고 싶다.
그 질문은 데샹에게 가서 물어라. 내게 카림은 아주 좋다. 우리에게 중요한 선수이며 그가 옳은 방향으로 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대표팀 문제에 관여하고 싶지 않다. 난 최고의 카림을 보고 싶고 이를 위해 차근차근 노력하고 있다.


내일 레프트백은? 그리고 코엔트랑은 언제 그라운드에 복귀하는 건가?
코엔트랑은 경미한 문제가 있다. 4개월 가량을 재활하고 이제 막 합류한 선수가 자연스레 겪을 만한 문제고 큰 문제는 아니다. 무리시키지 않을 계획이다. 또한 우리에게는 마르셀루를 대체할 자원이 충분하다. 마르셀루 역시 호전되고 있고 A매치 기간 이후 복귀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


도르트문트전 이후 선수들에게 크게 화가 났었다고 하던데, 무슨 일이 있었나?
선수들에게 실망했던 건 그날 우리가 쏟았던 노력에 못미치는 결과를 받아들었기 때문이다. 경기 내용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다. 난 매 경기마다 문제를 분석한다. 도르트문트전에서도 몇 가지가 해당 된다. 내일은 다른 상대와의 또 다른 경기다. 목표는 바뀌지 않는다. 좋은 경기로 승리에 최선을 다한다.


최근 팀을 향한 비판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는지, 본인이 그것을 해결해야 한다는 의식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여기는 레알 마드리드다. 난 선수 시절도 이곳에 몸담았고 여기서 지금껏 오랜 세월을 보냈다. 당장 내 머릿속엔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과 라스 팔마스, 도르트문트 2연전에서 부족했던 부분들이 맴돌고 있다. 라스 팔마스전은 집중력 결여였던 반면, 도르트문트전은 문제의 성질이 다르다. 이 구단의 기대치는 매우 높고, 또한 그것은 매일 따라다닌다. 사람들은 우리가 챔피언스리그에서 우승할 수 있다고 기대한다. 내일 우리가 잘하면 우리에게 어떤 결과가 돌아올지 잘 알고 있다. 나는 항상 우리의 발전과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다. 내 위치는 내가 안다.


크로스는 공백기가 거의 없었는 데도 거의 모든 경기에 나서고 있다. 훈련장 혹은 경기장에서 그에게 무언가 요구하는 것이 있나?
아주 프로페셔널한 선수고 그것이 그가 폼을 유지하는 비결이다. 피지컬적으로도 단단하다. 본인도 매주 3일 마다 경기를 하는 것에 아무런 문제 없다고 이야기했고, 회복 속도도 아주 빠르다. 그는 공을 가지고 주도적인 플레이를 잘하는 선수고 이정도 수준의 선수를 갖고 있다는 건 그야말로 행운이다. 필드 위에서는 주변 동료를 돕고 수비적으로 기여하라고 주문한다. 그가 아래 지역에서 뛸 땐 카세미루가 하던 형태와는 완전히 다르다. 잘해주고 있다.


라스 팔마스전 교체 이후 크리스티아누의 상태가 궁금하다.
걱정 안 한다. 훈련에 매진하고 있고 우리의 높은 요구에 그가 부응할 거란 점도 알고 있다. 많은 이들은 그가 득점하지 못하면 나쁜 경기를 했다고 하지만 난 좋게 보고 있다. 매일 좋아지고 있고 그 모습을 경기장에서도 보여줄 수 있기를 바란다.


벤제마가 최상의 모습을 회복할 수 있을지, 그리고 프랑스가 벤제마를 계속 빼고도 잘할 수 있을지 당신 입장을 말해달라.
난 대표팀 감독이 아니고, 따라서 그 답변을 줄 수 없다. 내가 신경쓰는 건 그의 플레이를 향상시키는 방법과 팀에서 그의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 등이다. 또한 내가 그와 평소 나누는 대화도 어떻게하면 경기력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 그리고 어떻게하면 그걸 꾸준히 이어갈 수 있을지에 관한 내용들이다.


곧 A매치 기간이 다가온다. FIFA 바이러스 등 여파가 걱정될만도 한데
선수들의 대표팀 발탁은 좋은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각자 자기 조국을 대표해 뛰는 것 아닌가. 마드리드 감독으로서 16~18명 정도의 선수들을 보내야 한다는 것은 아쉽지만 어쩔 수 없는 것이다. 불평할 수 없다. 그들이 잘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니까. 구단과 각 대표팀에 최선의 결과다.




지네딘 지단 감독은 2일 16시 15분(국내시각 23시 15분) 산티아고 베르나베우에서 열리는 에이바르와의 리가 7라운드 경기에 나설 19인 명단을 발표했다.

CONVOCATORIA DEL REAL MADRID:
Porteros:
 Keylor Navas, Casilla y Yáñez.
Defensas: Carvajal, Pepe, Varane, Nacho y Danilo.
Centrocampistas: Kroos, James, Kovacic, Asensio e Isco.
Delanteros: Cristiano Ronaldo, Benzema, Bale, Lucas Vázquez, Mariano y Morata.

format_list_bulleted

댓글 27

arrow_upward 페페와 바란, 40경기 44실점 arrow_downward [Medical Report] 모드리치, 무릎 부상으로 3~4주 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