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알 마드리드 입단을 오래 기다렸나.
"짧은 기간이었지만 운좋게 대표팀을 위해 뛸 기회가 생겨 오래 기다리진 않았다. 하지만 이 곳에 와서 레알 마드리드에 입단하길 학수고대했다. 지금 우린 모두 행복하고 나역시 기쁘다."
- 왜 코파 아메리카를 포기했나.
"아무것도 포기하지 않았다. 비엘사감독은 매우 사려깊은 감독이다. 그는 나를 위해 대표팀에서 날 제외했다. 그에게 고마워해야 한다."
- 레알 마드리드에서 가장 좋아하는 선수는.
"모두가 여러 차례 성공을 거둔 대단한 선수들이기 때문에 특별히 한 선수만 좋아하진 않는다. 개인보다 팀이 더 중요하기때문에 나 역시 최선을 다해 모두와 함께 뛰겠다."
- 레알 마드리드가 오랫동안 중앙 수비수를 원했다는 것이 당신에게 압박이 되거나 자존심의 문제를 생각하게 만들 수도 있다.
"먼저 레알 마드리드가 관심을 가져 주어 매우 자랑스럽다. 그리고 이미 여러 클럽에서 팽팽한 긴장감을 느꼈다. 압박? 익숙하다. 전혀 두렵지 않다."
"나를 과시하러 이곳에 온게 아니다. 나의 목적은 팀이 이길때까지 좋은 플레이를 보여주는 것이다. 나의 일은 수비하는 것이고, 팀이 이기도록 돕는 것이다."
- 카르발류를 본적이 있나.
"포르투에서 플레이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 평가를 묻는다면 다른 사람이 대답할 것이다. 난 누구든지 함께 뛸 수 있다."
- 레알 마드리드행을 결정짓게 해준 것은
"몇년동안 아무런 타이틀도 획득하지 못했고, 레알 마드리드에서 그 꿈을 이루고 싶었다."
- 카마초감독에 대해서 무엇을 알고있나.
"벤피카와 스페인대표팀의 감독이었다는건 안다. 하지만 만나지 못했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모르겠다."
- 쿠추의 등번호를 쓰게 되었다. 무슨 의미인가
"로마에서 쓰던 번호를 택했을 뿐 다른 의미는 없다. 만약 쿠추가 팀에 남았다면 다른 번호를 택했을 것이다."
※쿠추(Cuchu): 캄비아쏘의 별명으로 추장이란 뜻.
- 레알 마드리드는 몇년 전부터 수비에 많은 비판을 받고있다.
"이해할 수 없는 일중 하나다. 레알 마드리드에는 훌륭한 수비수들이 있기 때문이다. 왜 그런 일이 생겼는지 모르겠다. 레알 마드리드에서 그들과 협력해 팀에 공헌하며 타이틀을 획득할 것이다. 그것이 유일한 목적이다."
- 유로 2004에서 좋아하는 팀이 있나.
"포르투갈이 홈에서 아주 잘하고 있다. 많이 보지 못했지만 포르투갈 대표팀을 좋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