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후 인터뷰 : 부트라게뇨, 무리뉴, 라모스, 페페, 마르셀로
부트라게뇨 :
승점차가 많이 벌어졌지만, 계속 앞으로 가야만 한다. 화요일에 우리에겐 또 정말 중요한 경기가 있다. 축구에서 유감스러워 하고만 있는 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는 일이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중요한 선수이고, 모범이 되는 선수이다.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선수이고, 그가 여기 오랫동안 남길 바란다. 팀 역시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 어떠한 순간에도 돈에 관한 이야기는 오가지 않았으며, 그 일은 이미 지난 것이니 다시 평상시로 돌아가야 할 것이다. 호날두와 팀원 모두들 그렇게(평소대로) 한 주 내내 행동했다.
이런 식으로 리그를 시작하게 될 거라곤 예상치 못했다. 그러나 세비야 원정은 언제나 어렵고, 그 골이 경기 전체를 결정지었다. 골이 들어간 순간부터 세비야 선수들이 더 편안하게 뛰었기 때문이다. 우리 역시 이후에 찬스를 만들어냈다. 이과인과 모드리치가 슛 기회를 잡았고 세르히오 역시 거의 골을 넣을 뻔 했었다. 경기를 뒤집을 만큼의 운이 따라주지 않았다. 득점 찬스의 숫자 때문에는 지지 않았다.
(패배는)애티튜드의 문제는 아니었다. 마드리드는 매순간 승리를 원했으나 상대가 아주 잘 막아냈다.
이제 이기건 지건 합심해야 할 때이다. 스쿼드는 훌륭하고, 되돌릴 여지도 많이 있다. 관중들의 응원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무리뉴: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우리의 플레이는 나빴다. 전반전도 나빴고, 후반전도 나빴다. 세비야가 마땅히 이길 자격이 있는 경기였으며, 그 이상으로 우리가 패배해 마땅한 경기였다. 세비야에게 축하를 보내며, 우리에게는 이 패배가 딱 어울리는 상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얼마나 나쁜 경기를 펼쳤는지를 생각하면 말이다.
셋피스 상황에서 이 이상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선수들 모두가 각자 셋피스 상황에서 상대 선수 누구를 마크해야 할 지 알고 있다. 그리고도 1분에 셋피스로 실점을 했다. 나에겐 이게 바로 현재 내 팀의 이미지이다. 집중력이 없고, 어려운 상황을 견뎌낼 정신력도 없는, 세비야에 비하면 읽기 쉬운 팀 말이다. 매 플레이마다 상대는 최선을 다해 부딪혀왔다. 공을 갖고 있으면 최대한 공격적으로, 빠르게 생각하며 움직이고자 했다. 우리가 그렇게 플레이했던 것은 바르셀로나전 뿐이었다. 때문에 어제 기자회견에서 당신들은 축구 외의 이야기만을 하고 싶어 했던 것일 테고, 나는 축구와 내 팀의 이야기만을 하고 싶어 했지. 그런데 내 팀은 지금 없다. 그리고 감독은 나이니 그 책임은 내게 있다.
나는 두 장의 교체카드를 썼지만, 가능하기만 했다면 일곱 장은 쓰고 싶었다. 축구에 더 많은 교체가 허용되어야 할 것이다. 지금은 교체를 위해 멈추는 건 세 번까지만 가능하고, 그게 맞는 것이기도 하지만, 더 많은 교체를 해야만 할 것이다. 디 마리아와 외질이 다른 선수들보다 더 나쁘진 않았다. 팀 전체의 이미지가 경기 시작부터 나빴다.
(팀의 상태와 호날두와의 연관에 대해)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내 생각에 오늘 경기는 헤타페전이나, 심지어 우리가 이겼던 그라나다전과도 다르지 않다. 그러니 지난 2주간의 루머와는 어떤 관계도 없는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저 정신적인 상태와, 팀과 함께 생각하지 않는 두 세 명의 사람과 관계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팀에 헌신적이지 않고, 축구가 삶의 우선순위가 아닌 사람들 말이다. 헌신하는 사람이 많지가 않고, 그래서 일이 복잡하다. 그러나 감독은 나고, 크게 헌신하지 않는 태도의 사람들이 있다면 그건 내 잘못이다.
내가 걱정하는 것은 시즌이 시작한 이후로 오직 수페르 코파에서만 좋은 경기를 선보이고, 그 외엔 발렌시아전에서 약간, 그라나다전에서 약간을 보여준 게 전부인 내 팀이다. 그게 승점보다는 그게 내 걱정거리이다. 지금 이 순간 나에겐 팀이 없다.
라모스:
우리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 늘 하는 말이지만 이길 때와 마찬가지로, 질 때에도 책임은 우리 모두의 것이다.
분명 축구를 가장 잘 보는 사람은 무리뉴이다. 우리는 이기는 것을 어려워하고 있고, 앉아서 왜 우리가 바라던 대로 시즌을 시작하지 못했는지 대화해야 한다. 오늘 우리에겐 애티튜드가 부족했지만, 정정당당히 맞선 상대 팀의 공을 깎아서도 안 된다.
페페:
경기 극초반에 실점을 했고 그게 우리에게 일을 어렵게 만들었다. 1위팀과 8점이라는 승점차가 벌어졌다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팀이 노력했음을 아는 것이다. 아직 시즌 전체가 남아있다. 계속 싸워야 하고, 이제 다음 경기인 맨체스터 시티전을 생각해야 한다.
우리는 내내 경기의 주도권을 쥐고 있었다. 더 많은 볼 포제션을 가져갔지만, 기회는 만들지 못했다. 세비야가 수비를 잘했다. 우리는 마지막까지 싸울 것이고, 이 셔츠가 땀에 젖도록 최선을 다해야만 한다. 우리는 레알 마드리드이기 때문이다.
셋피스 상황에서 계속 이렇게 고생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 우리끼리 대화가 필요할 것 같다. 책임은 우리에게 있다. 무리뉴는 우리에게 여러 번 말했는데도 우리가 경기장 위에서 잘 하지 못했다.
마르셀로:
지금으로선 경기 결과 때문에 모두 슬퍼하고 있지만, 우리는 다시 고개를 들어 올릴 것이다. 그렇지 못하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을테니 말이다. 나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뭐가 되건간에 이걸 나아지게 하고, 앞으로 나아가게끔 손을 써야 한다.
우리가 패배할 때는 다함께 패배하는 것이고, 승리할 때는 다 함께 승리하는 것이다. 지금 우리는 이미 챔피언스 리그 경기를 생각하고 있다. 흐름을 바꾸고, 분위기를 찾기 위해 이 경기를 꼭 이겨야만 한다는 걸 안다. 중요한 경기이고 우리는 이기길 원한다.
(호날두에 대해) 그 건은 이미 끝난 일이다. 지금 라커룸에선 우리가 졌기 때문에 모두 함께 슬퍼하고 있다.
댓글 25
-
알마드리드 2012.09.16그 열심히 안하는 2,3명중 100퍼 벤제마 포함됩니다 장담하죠ㅋ
-
subdirectory_arrow_right Ronaldo.n7 2012.09.16@알마드리드 뭐 백퍼까진 아니지만.. 이 의견에 일부 공감함 ㅜ
-
보통레알팬 2012.09.16*세트피스 빨리 고쳐지길..... 세트피스상황만오면
긴장감이..... -
subdirectory_arrow_right RealBoy 2012.09.16*@보통레알팬 222222셋피스에서
두려움에떨면서 보는건
정신건강에 해로워요ㅠ -
No.One 2012.09.16뭐 아직 승점102점이나 남아있으니까...... 남은 리그일정 동안은 좋은결과만 있기를
-
Sergio Ramos 2012.09.16대체 팀에 무슨일이 있는건지..
-
Beckham, 2012.09.16뭐죠 무리뉴 감독님이 직접 팀을 생각하지 않는 두세명이라고 언급하신걸 보니...
아마 지금 이러한 팀 와해분위기가 호날두가 슬퍼한 이유와도 관련이 있는것으로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제발 뭐든 일단 시원하게 말이라도 했으면 -
산티아고베르나베우 2012.09.16흠 적응못하겠다
-
crstian 2012.09.16*무리뉴 인터뷰로만 보면 팀내 트러블이 있는건 확실한데 의외로 호날두가 아니라 다른쪽이 문제인가 보네요.;;
차라리 호날두 혼자 언해피이면 호날두만 달래면 되는데 상황이 그게 아닌거 같아요.;;
호날두와 연관없다고 하면서 팀을 우선시 하지않는 두세명이라고 찝어말하다니 ;;무리뉴가 발로테리 대놓고 깐거외에 자기팀원에 대해 이름언급 안하더라도 이런식으로 까는 거 처음봐요. -
종로인 2012.09.16너무 급격히 팀 색이 달라졌다...
-
강민경 2012.09.16언제쯤 좋아질까?? ㅠ.ㅠ 맨시티전 이겨도 리그 경기는 불안 불안하네........
-
San Iker 2012.09.16후... 부디 문제를 잘 극복하고 어서 치고 올라왔으면 좋겠습니다. 무리뉴 감독님이라면 또 레알 마드리드 선수들이라면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으리라 믿어보겠습니다.
-
벤제맨 2012.09.16팀에 헌신하지 않고 축구가 우선 삶이 아닌 두세명이라 사생활 같은데 누군지 감이 오네요..감독생활 11년중 최악의 시즌 시작한거라 누구보다 무링요 마음이 지옥일텐데 하루빨리 힘내서 팀을 추스리길...
-
레알밍 2012.09.16아,,진짜너무너무걱정이다ㅜㅜ
-
챈지 2012.09.16그리고 리그 일정도 초반이 좀 빡세긴 하네요.. 발렌시아 , 헤타페(원정),그라나다, 세비야(원정) 인데 그라나다 빼고는 만만히 볼 경기들은 아니었는데 아쉽네요
-
라모부인 2012.09.16화이팅 하자 ㅠㅠ
-
vnqor 2012.09.16아직 34경기나 남았고 이제 4경기를 했을뿐입니다!
-
카시야신 2012.09.16두세명이라는게 정말 무감독이 두세명을 딱 찝어서 얘기한건지 아니면 관용적 표현으로 한건지 모르겠네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Los Merengues 2012.09.17@카시야신 a couple of years 같은...ㅎㅎㅎ
-
David 2012.09.17괜찮다 힘내라~~~~
-
세르지오 라모스 2012.09.17힘냅시다 마드리드:-o
-
로니7 2012.09.17화이팅
-
DK7 2012.09.17잘해라
-
ZEMA 2012.09.19세비야전 보진못했지만.. 요즘 계속 부진하고 불안불안
게다가 저번시즌 넘 잘해놔서 요즘은 계속 멍한상탠데.... 잘해야지... -
Ranpelge 2012.09.19세비야전 못 봤는데
담경기부터는 이제 ㄱㄱㄱ 했으면 조켓다 ㅡ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