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_list
오사수나일요일 2시

무리뉴 : "레알 마드리드의 경쟁심은 크게 발전했다"

Elliot Lee 2012.09.07 06:12 조회 5,093 추천 10



레알 마드리드의 감독인 주제 무리뉴가 스페인 스포츠 일간지인 아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그는 선수들이 경기를 지배하는 법을 알고 있고 챔피언스 리그 우승을 위해 모든 것을 걸고 있다고 말하며 이번 시즌 챔피언스 리그 우승에 대한 갈망을 피력했다. 

또한 내일 있을 인터뷰에서는 최근 이적해 온 모드리치와 에시엔, 그리고 카카에 대해서도 언급을 할 예정이다.



수천명의 주주들이 지분을 가지고 있는 레알 마드리드나 바르셀로나와 같은 구단들이 돈을 물쓰듯한 러시아나 아랍 억만장자들의 구단 매입을 지속적으로 막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나? 그리고 기존에 있었던 스타 선수들을 방출하지 않고 버틸 수 있을 것이라고 보는가?

레알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바이에른은 특별한 자산을 가지고 있다. 이 것은 그들의 역사적 자신이기도 하다. 이러한 것들은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타이틀, 유로피언 컵들, 역사, 그에 얽힌 이야기들, 그리고 팬들은 살수 있는 것이 아니다. 최고의 선수들은 이러한 팀들과 함께 하고 싶어한다. 내가 언급한 세 팀들과 다른 몇 팀들은 이미 수백개의 트로피를 가지고 있다. 선수의 결정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곧있으면 FFP 정책이 본격적으로 실행되게 된다. 플라티니 회장은 이것에 대해 명문화 해놓았다. 그리고 제대로 그 형태를 가지고 있지 못한 구단들은 돈을 쌓아놓고 있다 해도 이 정책 실행과 함께 매우 고생하게 될 것이다. 

논리적으로 레알 마드리드 입장에서 볼 때 지금 마드리드와 내가 알고 있는 구단들은 이미 이러한 정책에 순응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우리는 이미 새로운 정책의 시대에 준비되어있다. 레알 마드리드는 크리스티아누, 카시야스, 벤제마, 이과인과 같은 최고의 선수들을 유지할 수 있는 가능성과 역사를 가지고 있다. 요는 우리 선수단 전부와 바르셀로나도 포함해서 우리는 쉽게 선수들을 빼앗기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구단주로부터 나오는 재정적 지원에만 의존하는 구단들은 구조적 결함과 짧은 역사의 한계로 인해서 우리와 같이 하기 힘들 것이다. 그래서 FFP는 축구에 있어 매우 유익한 정책이 될 것이다.



엘리트 구단들에는 3가지 부류의 선수들이 있다. 세계 최고급, 중간급, 그리고 그 나머지가 있다. 모든 팀이 11명의 선수들을 모두 세계 최정상급으로 보유할 수 없기 때문에 적어도 중간급 선수들로는 보유 해야만 할 것이다. 마드리드나 바르셀로나같이 구조를 제대로 가지고 있는 구단들은 러시아나 아랍 부자들과 이러한 선수들을 영입하기 위해서 경쟁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점이 큰 문제가 아닐까 싶다.

아마도 그럴 것이다. 사실 잘 모르겠다. 지금 당장 이적시장은 매우 변화 하고 있다. 그렇지만 예를 들어 이번 주 러시아의 제니트가 헐크와 윗셀를 100M 유로에 영입하였고 그들은 포르투갈의 유서깊은 구단들인 포르투와 벤피카에게 대금을 지불 했다. 이 두 선수들은 챔피언스 리그 상위 10개팀에 가까운 미래에 들어갈 수 있는 인재들로 볼 수 있고 그들의 선수경력은 러시아에서 끝나지 않을 것이다.

돈은 축구선수들에게 있어 중요하다. 특히 중간급 선수들에게 그렇다. 1년 연봉이 5M 유로인 선수가 5.5M의 연봉을 다른 팀에서 준다고 해서 이적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12M 유로의 연봉을 버는 선수가 40M 유로를 다른 팀에서 연봉으로 제시한다면 이적을 행할 것이다. 우리의 삶이 변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매우 당연한 일이다. 

돈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했지만 정말 큰 스타 선수들은 이렇지 않다. 헐크나 윗셀같은 경우 이미 포르투갈 리그에서 몇년간 최고의 선수들로 그 기량을 유지해왔다. 그렇지만 큰 스타 플레이어에들에게 역사와 우승이 가능한 팀을 떠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이러한 사실에 우리는 적응해야할 것이다.



올 시즌 챔피언스 리그 조별 예선에 마드리드는 각 리그 우승팀들과 대진되었다. 맨체스터 시티, 도르트문트, 그리고 아약스에 대해서 간단한 리뷰를 부탁한다.

맞다. 사실이다. 4개 리그의 우승팀일뿐만이 아니라 라 리가, 분데스리가, 그리고 프리미어 리그와 같은 유럽 상위 3개 리그들의 우승팀들이기도 하다. 내가 보기에는 현재 이탈리아 축구계는 고생을 하고 있고 유벤투스만이 레알 마드리드의 그룹에 낄만한 여력을 보이고 있다. 프랑스 리그도 아주 선전을 하며 발전을 하고 있지만 아직 그 정도의 레벨에 올라오지는 못한 것 같다. 

매우 어려운 조이다. 성공적인 리빌딩을 해온 아약스같은 경우 지속적으로 영입을 하고 있고 또 예전의 영광의 이름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약스는 어린 선수들을 통해 자신들의 이름을 다시 찾아 오려고 할 것이다. 


지난주 몬테카를로에서는 언론이 입을 모아 레알 마드리드가 속한 조가 죽음의 조라고 말하였다. 루트 굴리트는 "이 조에서는 어떤 실수도 심지어는 작은 실수도 해선 안된다"라고 말하며 당신의 조에 대해 명료하게 말한바 있다. 여기에 동의하는가?

굴리트의 말에 매우 동의한다. 우리 조와 다른 조들의 차이는 레알 마드리드 형편없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다른 팀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게다가 우리 조에서 두 팀은 16강 진출을 하지 못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우리는 처음부터 페이스를 최고로 해서 경기에 임해야할 것이다. 극한의 긴장과 집중력 그리고 상대를 압박해야할 것이다. 

16강에 도달하는 길은 많은 체력적 정신적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다른 팀들은 상대적으로 덜 피로할 것이고 카드도 퇴장도 적을 것이다. 거기에 선수들의 컨디션 및 체력 안배도 고려해 출전을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이점들은 마드리드나 맨체스터 시티, 아약스, 그리고 도르트문트가 가지고 있지 못한 것들이다. 우리는 조별예선 경기들에서 많은 출장과 긴장등으로 인해 체력적으로 또 정신적으로 힘든 상태로 16강에 진출하게 될 것이다.



조별예선이 그저 산보나가는 느낌이 아닌 것 같다.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내 팀과 선수들을 보아왔고 또한 솔직히 긴장감이 높은 경기들을 준비하는 것은 다른 팀들보다 우리가 유리하다고 본다. 레알 마드리드의 경쟁심이 크게 발전했기 때문이다. 특별히 선수들에게 말할 것이 없다. 그들은 자신들이 경기를 어떻게 주도하는지 잘알고 있고 챔피언스 리그를 위해 모든 것을 내놓았다. 

선수들은 자신들 앞에 있는 팀을 상대할 때 더 좋은 모습을 보인다. 우리는 베르나베우에서 처음 맨체스터 시티와 경기를 가지게 될 것이다.



맨체스터 시티가 승리해야만하는 주요 상대인가?

그것에 대해서는 잘모르겠다. 도르트문트는 독일 챔피언이고 그들은 국가 대표 출신들과 많은 독일 선수들 그리고 두 명의 폴란드 선수들로 잘 짜여진 팀이다. 그들은 챔피언스 리그 우승의 경험이 있고 인상적인 경기장과 팬들이 그들을 항상 응원하고 있다. 아약스 같은 경우 예측할 수 없다. 그들이 우리를 화나게 할 수도 있다. 어떤 실수도 용납되지 않지만 어쨋든 맨체스터 시티는 돈과 세계 최정상급의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는 강한 팀이다. 그들은 챔피언스 리그를 우승하기 위해 만들어진 팀이고 주목을 받고 싶어한다. 지난 몇년간 챔피언스 리그 우승을 위해 투자가 이루어져왔다. 어려운 경기가 될 것이다. 마드리드에게 어려울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레알 마드리드이기 때문에 그들에게도 어려운 경기가 될 것이다.



바르셀로나는 지난 6개월간 마드리드에게 두번 무릎을 꿇어야했다. 이제 변화의 시기가 온것인가?

내가 대답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것같다.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가 바르셀로나의 우승을 연속으로 저지했다는 것이다. 이제 무게는 우리쪽으로 실리고 있다. 우리는 우리가 어떻게 변화의 파도를 타고 나갈지 지켜보겠다. 우리는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라는 매우 좋고 또 훌륭한 팀들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기 때문에 항상 솔직해져야 한다. 만약 이 투 팀이 아닌 다른 팀을 세계 어느곳에서 라 리가로 편입 시켜도 1위나 2위는 못할 것이다. 그리고 내가 레알 마드리드를 택한 이유는 정확히 이 점때문이었다. 라 리가에서 생존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만약 다른 리그에 간다면 모든 것이 더 쉬워질 것이다. 

또한 나는 레알 마드리드가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지난 시즌 바르셀로나의 공세가 그렇게 심했음에도 이 것을 이겨냈다는 점이다. 우승팀이 되기 위해서는 현재의 것을 더 나은 레벨로 끌어올려야하며 지난 시즌 우리가 그렇게 하여 우승했다는 점에 매우 자랑스럽다. 그렇지만 이 성공의 물결은 끝난 것이 아니다. 바르셀로나의 승리의 고리를 끊었지만 아직도 두팀의 높은 질적 경기력은 끝나지 않았다. 이 물결은 계속 되어야만 한다. 스페인 축구팬들뿐만이라 전세계의 축구팬들이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의 경기를 즐겨야만 한다.

레알 마드리드-바르셀로나의 경기는 축구와 팬들에게 있어 축복이다. 정확한 수치는 모르지만 지난 스페인 수페르 코파가 지난 시즌 챔피언스 리그 결승전보다 더 많은 전세계의 팬들이 시청한것으로 알고 있다.



크리스타아누의 이번 사건에 대한 당신의 처방은 무엇인가?

몇분동안 좀 생각할 시간을 달라.




충분히 시간을 가졌는가?

그렇다. 그렇지만 이 것에 대해서는 내가 대답해서도 안되고 할수도 없다고 본다.



왜 그런가?

이 사안에 대해서 할말이 없기 때문이다.



크리스티아누와 먼저 직접 만나 대화 한후에 대답하기를 원하는 것인가?

미안하다. 지금 인터뷰는 매우 재미있었고 나는 내가 아는 모든 것에 대해 말할 의향이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나는 솔직하게 대답해왔다. 그렇지만 크리스티아누에 대해서 질문하지 않았으면 한다. 이해할 것이라고 본다. 우리는 아직 질문을 받기 원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주제 무리뉴는 카시야스와 사비가 Prince of Asturias를 공동 수상하게 된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매우 좋은 소식이었다. 아스가 2페이지에 달하는 기회를 줬으니 이 기회를 통해 축하를 하고 싶다. 우리 팀의 주장이자 스페인 국가대표팀 주장인 이케르에게 따뜻한 포옹과 축하를 해주고 싶다. 그리고 사비에게도 진심어린 축하의 말을 건낸다.
format_list_bulleted

댓글 24

arrow_upward 이과인, 리그 3 경기 연속 득점 arrow_downward 나초, 1군팀으로 승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