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_list
오사수나일요일 2시

알바레즈 인터뷰: 체력 향상의 비밀

안경선배 2009.01.24 02:54 조회 3,509

    

후안데 라모스가 레알 마드리드의 새 감독이 된 12월 9일, 마르코스 알바레즈는 그와 함께 어시스턴트 코치로서 팀에 도착했다. 지난 6년간 라모스와 함께 일한 그는 선수들의 체력과 몸 상태를 관리하고 있다.


마르코스 알바레즈:
"축구는 여러 상황과 국면이 어우러진 결과물입니다. 모든 것이 맞아떨어졌을 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죠."

"저는 종종 전술 훈련과 체력 훈련을 혼합하고 있습니다. (라모스 감독이) 전술 훈련을 진행할 때, 체력적인 부분과 연관해서 진행하게 되는거죠."

"프리시즌을 치르지 못한 상태에서 일을 진행해야 했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새로운 방식에 적응할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훈련 방법, 선수들의 매일 발전하고자 하는 의지, 감독의 의도를 이해하는 것... 이 모든 것들이 중요합니다."

"저는 선수들의 정신 자세와 하고자 하는 의지에 놀랐습니다. 결코 포기를 하지 않고, 오히려 더 많은 훈련을 원하고 있어요."

"다들 의지에 차 있는데, 바로 그런 것이 레알 마드리드라는 팀에게 필요한 거죠. 레알 마드리드에 있다는 것은 그 선수가 세계에서도 기술적으로나 체력적으로나 최고 수준이라는 뜻입니다."

"팀에는 24명의 선수가 있고 모든 선수들이 시즌 내내 최대한 최상의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여러가지 상황들에 의해서 어떤 선수가 다른 선수들보다 특별히 상태가 좋을 때가 있습니다. 그러한 순간들을 조절하는 것도 우리의 일이죠."

"지금의 팀은 100%입니다. 두달간 주중 경기를 치르지 않고 규칙적인 훈련을 소화한 덕분이죠. 선수들은 뛰어야 할 때 실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고 아주 좋은 컨디션으로 16강전 첫경기를 치를 수 있을 겁니다."

"지난 4주동안 강도 높은 훈련을 진행했습니다. 이제 그동안의 훈련 성과가 나올 시점이 됐습니다. 선수들은 예전보다 다리가 많이 가벼워졌을 거에요. 더 빠르고 단단한 상태가 될겁니다."

"저희는 아주 의욕적으로 일하고 있고 모든 사람들로부터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레알 마드리드라는 세계 최고의 팀에서 일하는 하루하루를 즐기고 있습니다."

짧았던 12월 휴식기
"효과적으로 시간을 활용했습니다. 선수들의 내구력을 강화하는데 집중했기 때문에 훈련 강도가 높아졌죠."

스케쥴
"한 주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훈련이 진행됩니다. 경기를 막 치른 월요일엔 가볍게 하지만 수요일, 목요일에는 강도를 높히고 경기 전날에는 다시 리듬을 조절하죠."

하루에 두번
"집중력을 잃지 않기 위해서 훈련을 두 부분으로 나누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3시간 동안 두 가지의 훈련을 하느라 더 짧아질 거에요."

점심식사는 급식으로
"클럽의 훌륭한 요리사가 훌륭한 식당에서 코칭 스탭의 요구대로 정확하게 준비해줍니다. 균형잡힌 음식과 영양 섭취는 선수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선수들에게 레알 마드리드에서 제공하는 양질의 음식을 애용하라고 권합니다. 훈련하면서 소비한 열량을 쉬는 시간에 곧바로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후안데 라모스
"그는 분명하고 개방적인 사람입니다. 프로페셔널로서 훈련과 경기를 준비하는데 있어 매우 체계적입니다."

레알 마드리드에서의 생활
"저희가 얼마나 행복한지 얼굴에 드러나지 않나요? 일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한없이 만족스럽습니다."

베르나베우 경기장
"잊지못할 경험입니다. 매주 그 경기장에 발을 디딘다는 것은 이 일을 하면서 경험할 수 있는 최고의 일입니다."

Realmadrid.com


format_list_bulleted

댓글 32

arrow_upward 데포르티보전 소집 명단: 드렌테, 토레스의 복귀 arrow_downward 득점에 눈을 뜬 라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