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 5편] 맥마나만
Guardian Unlimited
[수다 1편] 카를로스
[수다 2편] 호나우도
[수다 3편] 호아킨
[수다 4편] 마케렐레
[수다 5편] 맥마나만
[수다 5편] 스티브 맥마나만
Sid Lowe 2003년 8월 29일
어려운 질문부터 시작하죠. 가장 좋아하는 색깔은 뭐에요?
파란색이요. 아마 에버튼 때문일거에요.
101호에 넣어버리고 싶은 것이나 사람은?
아, 수천개는 돼요. 치즈. 근데 이건 수백만개는 되네요. 사람이요? 위선적인 해설가요. [예를 들면? ‘수다’는 궁금했다.] 웁, 음, 40명정도밖에 안되는 거 같네요.
결투의 밤입니다: 사자 대 호랑이. 어디에 돈을 걸거에요?
사자요. 정글의 왕이니까요.
최근 산 CD는 뭔가요?
저는 보통 씨디를 벌크로 사거나 받아요. 하지만 제가 산 최근 CD는 – 혹은 저를 위해 구매된 CD는, 왜냐면 매번 사람들은 올때마다 CD를 가지고 오는 경향이 있거든요 – 그건 새로나온 라디오헤드 음반이었어요. Joe Bullon, Lord Willy, Ian McCulloch...
최근 본 책은 뭔가요? 책 읽나요?
네, 물론이요. 아, 제목이 뭐였지? Joe Simpson 책이었던거 같은데 – 페루에서 등산하는 얘기요. 저는 정말 가리지 않고 읽어요. 하지만 축구선수 자서전에는 짜증내지 않아요. 제가 그런 자서전을 받지 않는 한은요. [‘수다’는 맥카가 자서전을 낼지 궁금했다.] 때가 되면요. 음, 자서전은 아니고요, 아마도 마드리드에서 보낸 시기에 대한 책이 될거에요. 왜냐면, 음, 할 이야기가 많거든요.
제일 좋아하는 TV쇼는 뭔가요?
재밌는 건 다 좋아해요. Bo Selecta 진짜 재밌어요. The Office도 좋고요. 아하, Frasier도 좋아했어요. The Simpsons도요. 재밌고 좀 독창적인 건 다 좋아해요. 마드리드에서 BBC를 봤는데, 몇 달 전에 위성을 바꿔버렸는지 이제는 못봐요. 뭐, 제 정원에 제 집만한 접시를 달면 볼 수 있겠죠.
무슨 신문이나 잡지를 읽나요?
거의 안봐요. 저는 축구잡지 안좋아해요, 정말요. 대부분은 X같은 소리로 가득해요. 저는 가끔 나오는 잡지, 뭐 에스콰이어나 이런거를 봐요. 몇시간동안 비행기를 타야한다면 잡지 예닐곱개는 사겠지만, 그건 주로 정말 순수하게 지루해서 사는 거에요.
오늘 어떤 색깔 속옷을 입었나요?
흰색이요. 거의 매일 흰색이에요.
우유 1파인트에 얼마게요?
여기 마드리드에서요? 70센트 정도요. 라우키 한병-1리터 반-은 1.09유로요. 어제 슈퍼마켓에서 샀거든요. [고급 슈퍼마켓에서겠지라고 ‘수다’는 생각했다.] 아뇨, 아닌데. 저는 Dia [정말 쓰레기같은 스페인 가게다. Netto보다도 더 심하다.]에 대해서 들어본 적 없어요. 하지만 거기에서 쇼핑을 안할거라는 건 아니에요. 저는 집에서 제일 가까운 곳에 갈 뿐이에요.
주머니에 뭐 들어있나요?
차 열쇠랑 핸드폰이랑 오늘 저녁 경기[마요르카와의 수퍼컵 2차전] 입장권 몇 개요. 그게 다에요. 현금이랑 신용카드는 차안에 있어요. 아, 나 거짓말 했구나. [맥카는 뒷주머니에 손을 뻗어서 동전 하나를 던졌다. 동전은 테이블 위에서 뱅글뱅글 돌았다.]… 10센트요.
커피 어떻게 마시나요?
우유랑 설탕 넣어서요.
라거, 비터, 기네스 중에 가장 좋아하는 것은? (Lager, bitter or Guinness?)
라거, 비터, 기네스 다 좋아해요. (Lager, bitter and Guinness.) 다 마시지만 사실 포도주는 안마셔요.
(영국 정당) Labour, Tory, Liberal, Socialist Worker 중에서 어디를 지지하나요?
당신에게 말 안할래요… 하지만 저는 ‘리버풀에서 왔어요.’
카일리랑 브리트니중에서 누가 더 좋아요?
카일리요. 왜냐고요? 아무것도 모르거든요. 어쩌면 잉글랜드니까 카일리와 함께 자란거 같은 느낌이 들기때문인 걸수도 있어요. 브리트니는 갑자기 떠서 잘 모르겟어요. [‘수다’는 그래서 맥카가 ‘곱슬머리 이웃집 소녀 카일리’ 팬이 되었는지 궁금했다.] 아뇨. 당신이 둘 중 한 명을 고르라고 했고 저는 카일리를 골랐을 뿐이에요. 그래, 봐요, 레인저스와 셀틱 중 누가 더 좋아요? 그럼 전 셀틱이라고 대답하겠죠.
다음 질문을 읽어버리다니… 좋아요, 셀틱이라고요. 자, 이제 축구 얘기로 넘어가서. 리버풀과 맨유중에서는?
[즉답으로] 리버풀이요.
이번 주말에 머지사이드 더비가 있는데, 누가 이기기를 바라나요?
정말 모르겠어요. 제 대답은 몇 년동안 바뀌었어요. 점점 많은 친구들이 리버풀을 떠났거든요. 그곳에 있는 사람들을 아직도 많이 알고 있지만, 제 조카가 에버튼 광팬이고, 제 처남도 아주 에버튼 팬이어서 – 에버튼이 이기면, 그사람들은 달나라로 갈만큼 기뻐할 거에요. 피가 물보다 진하죠. 그때는. 그래서…
제라르 울리에 감독: 영웅인가요 악당인가요?
솔직히 말해서, 저는 그와 6달만 함께 뛰었고, 그는 괜찮았어요. 우리 둘에게 어려운 상황이었기 때문에 잘 모르지만 그가 행동하는 방식은 존중합니다. 지난 4년동안이라면 당신은 리버풀 애들한테 물어봐야 할 거에요.
좋은 선수들과 함께 뛰어봤잖아요: 누가 세계 최곤가요?
현재라면, 음… 지주요. 하지만 저는 굉장한 선수들과 뛰어봤어요. 잉글랜드에서 Gascoigne… Barnesy는 훌륭해요, 환상적이에요…. 로비 파울러는 최-고에요! 제가 잉글랜드 국대에서 뛰었을 때 그는 굉장했어요. 그리고 나서 이곳으로 이적했는데, 아, 이뭐병, 다잖아… 여기 있는 선수는 다 환상적이에요, 하지만 아마도 지주.
최악의 선수는?
절대, 절대로 말 안 할 거에요. 제 동료 선수들을 비판하기 싫어요.
어느 팀 팬들이 가장 압박스러웠나요?
맨체스터요.
역사상 최고의 골은?
생각 좀 해보고요… 음… 역사상이라고요? 모르겠네. 딱 떠오르는 건 마라도나의 잉글랜드전 골이에요. 그 수준을 생각하면요. 음… 딴건 없나? [‘수다’는 카를로스 알베르토가 1970년에 브라질-이탈리아 경기에서 넣은 골은 어떻냐고 했다.] 아, 그것도 좋지만 그건 그냥 슛팅이었잖아요. 마라도나는 46명을 이겼다고요. 저는 그 모든 게 좋아요 – 저는 3부리그 골을 보고 그게 멋지다고 생각할 거에요. 하지만 대회에 따라서 골을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 저는 압박이 최고도에 있을 때 최고 수준에서 넣은 골들을 좋아합니다. 마이클 오웬의 골도 굉장했어요. 그가 17살이었다는 걸 생각하면요. 저는 마라도나 골이 사상 최고라고 생각해요.
당신이 넣은 최고의 골은?
아, 저는 골을 너무 많이 넣어서, 하하. 보기 좋은 걸로 치면, 저는 발리슛도 몇 개 넣었고, 드리블한 후 골 넣은 것도 몇 개 있어요. 아마도 챔피언스리그 결승전 골이 가장 좋은 거 같네요. 화려하거나 최고의 샷은 아니었지만 세계에서 가장 큰 경기였으니까요. 그래도 좋은 골이었어요. 리버풀에서 뛸 때 웸블리에서 2골을 넣었어요. [‘수다’는 셀틱에서 넣은 한 골도 얘기했다.] 맞아요, 그것도 좋았어요. 바르셀로나에서 넣은 것도요. 저는 엄청 좋은 골을 줘낸 많이 넣었군요!
어렸을 때 영웅은?
아주 어렸을 때는 Duncan McKenzie, then Bob Latchford였어요. 축구이외에서 정말 동경했던 사람은 없어요. 지금은 있어요. AP McCoy같은 사람이요. 진정한 레전드죠. 교황님을 만난 것도 환상적이었지만, 저에게는 영웅이 없어요. 저는 누구도 숭배하지 않고, 만나고 싶어서 죽을 것 같은 사람도 없어요. 저는 그런 사람이 아니거든요. 저는 스타에 목매는 사람이 아니에요. 저는 경기 끝나고 유니폼 바꾸고 싶어서 안달하는 사람은 아니에요.
은퇴한 다음에는 뭐할건가요? 비평가?
아, 그러고 싶지는 안네요. [‘수다’는 맥카가 비평가가 되면 굉장할 거라고 저항한다.] 지금 저 대다수가 저 위에서 비난하고 흠잡는 것처럼 제가 그런다고 생각하면, 정말 싫어요. 정말 끔찍해요. 담배 한 대 피우듯이 그런짓을 한다는 사실이 그냥 짜증나요.
댓글 19
-
Reyes 2007.12.14지금 맥카 뭐하고있나요?
-
subdirectory_arrow_right 타키나르디 2007.12.14@Reyes 골영화도와주면서 축구해설자하고있는걸로
-
subdirectory_arrow_right Sergio Ramos 2007.12.14@타키나르디 축구해설자인가요..와우
-
Gagoholic 2007.12.14그리운 맥카옹^^
-
마르세유룰렛 2007.12.14맥마나만 포포투잡지에 가끔 기사 싣는 거 같던데...
잘 지내시겠지.. -
againZIZOU 2007.12.14뭐가 격투의 밤이냐ㅋㅋㅋ 초딩같은 Sid Lowe
-
againZIZOU 2007.12.14*맥마나만 선수 정말 시원스러운 성격인것 같군요~ 구티랑 잘 어울렸을듯ㅋ
-
Iker Casillas 2007.12.14맥카옹 발렌시아전 가위치기 골도 잊지못하겠는데 ㅎㅎ
-
이에로 2007.12.14맥카 .....그렇군요
-
새끼기린 2007.12.14가위차기가 최고의 골인 듯..
-
Sergio Ramos 2007.12.14역시 대세는 흰색속옷..
-
타키나르디 2007.12.14맥카는 역시 가위차기골
-
자유기고가 2007.12.14좋아하는색 파란색에서 피식... 당신은 리밥풀..레드 ㅋㅋ
-
디펜딩챔피언 2007.12.14맥마나만....갑자기 그리워지네요....
-
Zidane 2007.12.14맥카ㅠㅠ 너무 미안한선수;;
-
Veronaldo 2007.12.14사자의 4:1승
-
카피탄 라울 2007.12.15맥마나만 잘 있는지
-
M.Salgado 2007.12.16매공 제가 칼럼썻으니 좀 봐주시라능
-
지다네스 2008.02.29ㅇ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