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edule
벤피카::

미첼: 클럽의 위급한 상황으로 인해서 1군 감독이 되고 싶지 않다

BeREAL 2007.02.16 18:16 조회 3,472 추천 1

레알 마드리드 카스티야의 감독이자 클럽의 유스 시스템 총괄자와의 인터뷰

유스 선수들의 측정할 수 없는 가치

클럽이 우리 말을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레알 마드리드 유스 시스템의 경제적 가치는 8백만 유로이기 때문입니다. 미구엘 토레스나 루벤 데 라 레드같은 선수들이 요즘 국제 시장에서 얼마나 가치 있는지 놀랍습니다. 유스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는 정당화는 그것과 타협을 보기 위함입니다. 레알 마드리드와 같은 클럽은 그 안에서 자라난 사람들로 가장 잘 대표되는 어떤 가치가 있습니다. 그 감정에는 값을 매길 수 없죠.

이 선수들 중 2명이 지금 1군과 함께 경기에 뛰고 훈련하지만, 이번 시즌에 총 9명의 유스 선수들이 1군과 함께 몇 분 경기를 뛰었다는 것은 우연의 일치가 아닙니다. 카스티야에는 2, 3년 안에 1군 선수로 준비될만한 선수들이 6,7명 있습니다. 레알 마드리드 선수들은 세 카테고리로 나누어집니다: 스타 선수들, 보통 선수들, 그리고 유스 시스템 선수들. 유스 시스템 선수들은 발전하는 경향이 있고, 라울, 카시야스, 구티와 같은 스타가 됩니다.

유스 국가 대표팀이 타이틀을 땄다는 것은 이번 세대가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포르팅 히혼, 아틀레틱 빌바오, 그리고 당연히 레알 마드리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클럽은 유스 시스템을 잘 관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1부 리그에 있는 유일한 유스 팀이라는 사실로 증명됩니다. 다른 클럽의 유스 팀들은 현재 2부 리그 B의 강등권에 있습니다. 내 생각에는, 유스 시스템이 주기를 겪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유스 시스템이 언젠가는 다시 중요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우리의 훈련 방법을 얼마나 중요하고 가치 있게 여기는지 좋은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우리는 12월 올란도에서 있었던 아주 중요한 15세이하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스포츠적인 방식으로, 상대들은 우리에게 많은 어려움을 주었지만, 나는 우리가 다른 방면에서 무엇인가 얻은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선수들 중 8명은 이 대회에 참가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학교 성적이 놀랄 만큼 나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말했습니다. "사람으로서 먼저 발전하는 게 너희들에게 더 중요하다. 스포츠맨으로서는 그 다음이다."라고요. 우리는 경기에 지는 것은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15세이하 팀이 10년동안 아무것도 우승한 것이 없다는 것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아이들이 발전하고, 자라서 1군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가고와 이과인

우리는 이것에 대해서 몇 번 이야기했습니다. 만약 그들이 훌륭하다면, 어린 선수들이 1군에 합류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베테랑 선수들이 합류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이 계약한지 1주일 후, 팀은 반 니스텔루이, 칸나바로, 가고, 이과인, 토레스, 데 라 레드를 선수명단에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좋은 선수들에게는 언제나 문이 열려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미구엘 토레스

우리는 필요와 희망사항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위해서 카펠로와 매일 만납니다. 1군의 코칭 스탭은 매일 유스 시스템을 조금씩 더 잘 알아갑니다. 그리고 이것이 몇몇 유스 선수들에게 기회가 주어지고, 잘 플레이하면 계속 1군에 남아있는 이유입니다. 팀의 풀백들이 부상에서 회복하고 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미구엘 토레스는 아직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로베르토 카를로스와 마르셀로가 회복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지 나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카펠로가 토레스를 신뢰한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도착했을 때 미구엘은 계약 없이 클럽에 잡혀있었고, 3부 리그에서 플레이 하게끔 되어있었습니다. 우리는 그가 훨씬 더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우리가 옳았습니다. 그것이 그가 지난 주말 모스텔레스에서 뛰지 않고, 산 세바스티안(레알 소시에다드)에서 뛰었던 이유입니다. 그가 좋은 선수이기 때문에 뛴 것이지, 그가 유스 시스템 선수라고 해서 뛴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이런 아이들을 훈련시킵니다. 그들이 기회를 잡으면, 우리는 그들을 다시는 보고 싶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1군에서 계속 있기를 바랍니다. 왜냐면 그곳에는 누구나를 위해서 자리가 있으니까요.

당신은 계속 미구엘을 땜질용 선수라고 말하네요. 하지만 나는 당신이 과거 클럽이 유스 시스템 선수들을 쓸 수밖에 없었던 아주 어려웠던 때를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들은 곧 축구 역사에 '부트라게뇨의 다섯 명'이라고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때 우리가 꽤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카펠로는 토레스를 1군으로 원했고, 드레싱 룸에 토레스를 합류시킨 것은 카펠로의 아이디어였습니다.

나는 유스 시스템의 신봉자이고, 근본주의자입니다. 하지만 나는 바보가 아닙니다. 레알 마드리드처럼 크고 위대한 클럽이 오직 유스에만 의지해 살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솔다도, 레알 마드리드 밖에서의 최고 득점자

솔다도는 임대 중입니다. 그는 레알 마드리드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는 오사수나에서 더 꾸준함을 보여줬고, 그래서 나는 기쁩니다. 만약 그가 레알에 있었다면, 같은 수의 골을 넣었을지 누가 알겠어요? 때대로 우리는 에이전트들과 싸워야 합니다. 에이전트들은 그들의 고객이 1부리그에서 뛰기를 원하지요. 또한 고객들이 가능한 한 많은 돈을 받게 하고 싶어 합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도움이 안됩니다. 그리고 많은 경우, 에이전트들은 선수들이 우쭐한 상상에 도취하게 만듭니다. 내가 솔다도를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명확히 말해야겠네요. 이런 이유로, 우리는 참을성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레알 마드리드 선수가 되고 싶다는 아이들의 열망만이 필요합니다.

바이에른 뮌헨

우리는 대단한 무대인 16강전에서 그들을 상대로 경기할 것입니다. 바르셀로나가 얼마나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보세요. 나는 어느 날 텔레비전에서 바이에른 감독 히츠펠드를 봤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생각했죠: '그의 팀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계속 그에게 상기시켜주고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구나.'라고요. 단지 사람들이 우리가 요즘 위기를 겪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이유로 8강에 갈 팀이 바이에른 뮌헨이라고 여기는 것은 터무니없다고 생각합니다.

1군 감독이 된다는 헛소문

어느 날 제 아내가 묻더라고요. 레알 소시에다드전에서 지면, 회장이 나를 부를 것인지요. 모든 것을 볼 때, 객관적으로, 레알 마드리드보다 레알 소시에다드가 우세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까? 내 생각에, 레알 마드리드는 어떤 것이라도 우승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델 보스케가 감독이 되었을 때 팀은 더 안 좋은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챔피언스 리그를 우승했습니다. 우리는 모두 참을성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이사회가 나를 1군 감독으로 생각한다면, 믿음과 신뢰 때문에 그러길 바랍니다. 현재 감독이 안 좋은 시기를 보내고 있다는 것 때문이 아니라요. 나는 그것을 원하지 않고,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우리는 같은 팀의 부분입니다. 나는 감독이 되고 싶지만, 무슨 수를 써서라도 되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나는 클럽이 위급한 상황으로 인해서 감독이 되고 싶지 않습니다.



에투

나는 에투와 계약하지 않을 겁니다. 주된 이유는 그가 돌아온다는 것은 비현실적이기 때문이지요. 에투는 레알 마드리드로 돌아올 기회가 있었지만, 아마 개인적인 이유로 바르셀로나에 가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나는 그가 잘 되었으면 좋겠고, 다시 부상당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에투의 눈에 레알 마드리드가 승리하는 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드레싱룸을 공개적으로 어지럽히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에투는 분명히 그렇게 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가 옳을 수도, 그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제쳐두고서라도, 팀메이트들과 감독을 모욕해서는 안됩니다.

이 에투 사건은 빙산의 일각입니다. 바르셀로나는 작년처럼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불안정할 여지를 주고, 개인을 위한 싸움이 일어날 여지를 줍니다. 다른 팀에게는 이를 이용할 좋을 시기입니다. 왜냐하면 리그는 아주 경쟁적이고 명확한 것과는 거리가 멀거든요. 일이 잘 풀릴 때는 모두들 단합합니다. 하지만 일이 잘 안 풀릴 때는 그렇지 않죠.

산치스와 델 보스케

마놀로 산치스는 우리 누구보다도 잘 준비된 사람입니다. 그의 아이디어는 레알 마드리드를 많이 도울 수 있습니다. 그가 우리와 함께 일했으면 좋겠습니다. 나는 20명의 사람들을 새로 클럽에 합류시켰고, 그들 중 12명은 전직 축구선수입니다. 그들에게 쓰는 돈은 우리가 오기 전 4달치 월급과 같습니다. 우리는 단지 감상적인 관점에 예산을 증가시켰습니다. 우리는 산치스가 함께할 자리를 언제나 남겨놓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는 지금 유로피안 대학교를 위한 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그는 아주 충성스러운 열렬한 마드리디스타입니다. 그리고 그가 회장에게 돕겠다고 말한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는 굉장한 마드리디스타입니다. 그가 우리에게 합류한다는 것은 좋은 뉴스일 것입니다.

당연히 레알 마드리드는 빈센테 델 보스케와 함께 할 자리를 남겨놓고 있습니다. 어떻게 안 그럴 수 있겠습니까? 당신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빈센테가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말입니다.

하비 가르시아

하비 가르시아가 부상에서 회복하면 우리와 함께 훈련하고 경기에 뛰게 해달라고 카펠로에게 요청했습니다. 실질적으로 경기에 뛰지 않은 채 일년을 보내는 것은 그에게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비와 같은 재능 있는 선수의 장래에 대한 우리의 의도와 생각을 카펠로는 이해합니다. 우리는 그런 미래가 곧 오기를 바라고, 그가 레알 마드리드에 계속 있기를 바랍니다.

라몬 칼데론

모두들 자기가 축구에 대해서 안다고 생각하지요. 단지 선발선수 명단을 생각해낼 수 있다는 이유만으로요. 또 다들 자기가 클럽을 경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쉽지 않습니다. 라몬 칼데론은 아마도 많은 실수를 했습니다. 하지만 그에게는 아주 좋은 점이 하나 있습니다: 그는 선수기용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거죠. 때문에 모두들 자기 일을 할 수 있게 되었고, 클럽이 매끄럽게 운영되게 하고 있습니다.

format_list_bulleted

댓글 14

arrow_upward 마르셀로와 카를로스 선발 명단으로 복귀 arrow_downward 베티스의 레알 출신 골키퍼 콘트레라스 인터뷰